코카콜라(Coca-Cola)
코카콜라(영어: Coca-Cola)는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출시한 청량 음료 브랜드이다. 전 세계적으로 200여 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코카콜라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기도 하며, 미국과 자본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코카콜라의 경쟁사로 펩시콜라가 있으며 이 두 음료간의 각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쟁은 유명하다. 한편, 코카콜라 컴퍼니가 자존심 때문에 지분을 인수한 페루의 고유 브랜드인 잉카 콜라는 아직도 페루 내 콜라 판매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코카콜라 발명가 존 펨버턴
1941년 캐나다 몬트리올의 코카콜라 공장
1886년에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약사인 존 펨버턴은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새로운 청량 음료를 만들어 상품화하였다. 2년 후 그는 이 청량음료에 대한 제조, 판매 등 모든 권리를 단돈 122만 2천원에 팔아 버렸다. 이 음료의 새로운 소유주는 약제 도매상인 에이서 캔들러였다. 에이서 캔들러는 1919년에 현재의 회사 조직을 설립하고 청량 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했는데 현재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캔들러가 1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응모한 유리병 공장의 직원 루드가 디자인한 것이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최대의 '셰어'를 자랑하며 국외에서도 아메리카니즘의 대명사로 쓰일 만큼 보급되어 있다.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제법 미공개)만을 제조하여 국내 및 해외의 특정 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특정 회사에서는 본사에서 공급받은 원액에 물,탄산,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한다. 국외의 회사에 대해서는 자본·종업원 등에 관하여 철저한 현지주의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전세계 200여개국 에서 1위를 오래 차지하고 있을정도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세부적으로 기업의 제조공장은 850대, 기업의 인원들은 평균 146만명에 육박하고 운송업체 차량 비행기 등 60만대가 넘는다. 현재2016년 전세계 코카콜라 판매하는 매장 만 2천만 매장이 넘는곳으로 알려진다. 하루에 소비되는 코카콜라 제품만해도 7억3천잔 정도된다. 브랜드의 가치는 705억5,200만 달러(약 80조원) 정도 된다
대한민국의 코카콜라
대한민국에서는 1968년에 두산그룹 산하의 한양식품(주)(이후 두산식품으로 사명변경)을 시작으로 우성식품(주),범양식품(주),호남식품(주)-콜라.청량음료, 서라벌식품(주)- 쥬스류 등이 지역별로 코카콜라 제조 회사를 운영했다. 이후 1997년 두산식품, 우성식품, 호남식품, 서라벌식품을 합병, 현지 법인인 한국코카콜라 보틀링(주)을 설립하여 직영 체제로 전환하고, 2007년 10월 1일, LG생활건강에 인수되었으며, 2008년 3월 1일, 코카콜라음료로 상호를 바꿨다.
미각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 되는 반면, 상표를 보고 고르는 경우에는 기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단순히 맛 외에 강력한 브랜드가 선택을 유도한다고 분석했다.
2011년에 코카콜라 컴퍼니는 세계야생생물보호기금(WWF)와 손잡고 코카콜라의 마스코트인 북극곰 살리기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빨간색 캔이 아닌 하얀색 캔을 제작하였는데, 뚜껑 부분의 코드번호를 입력하여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일정액을 기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약 180만 달러를 모금할 수 있었다.
바이럴 마케팅
아르헨티나에서 우정의 날을 기념하여 1개의 콜라가격으로 2개의 코카콜라가 나오는 자판기를 설치하였다. 단, 혼자서는 동전을 넣을 수 없고 2명 이상이 합심하여 동전을 넣어야하는 3.5m의 자판기였다. 이 바이럴 마케팅은 총 7개 국가가 참여하였고 그 중 대한민국도 포함된다. 이 캠페인으로 9시간만에 800병의 콜라가 판매되었고 이는 이전판매의 1075%에 해당하는 수치였다.
자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