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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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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PETER HAN(실리콘밸리무역관) | ||||||||||||||||||||||||||||||||||||||||||||||||||||||||||||||||||||||||||||||||||||||||||||||||||||||||||||||||||||||||||||||||||||||||||||||||||||||||||||||||||||||||||||||||||||||||||||||||||||
품목 |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탁용품ㆍ주방용품ㆍ그 밖의 가정용품ㆍ위생용품ㆍ화장용품 | ||||||||||||||||||||||||||||||||||||||||||||||||||||||||||||||||||||||||||||||||||||||||||||||||||||||||||||||||||||||||||||||||||||||||||||||||||||||||||||||||||||||||||||||||||||||||||||||||||||||||
품목코드 | 3924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미국 터치스크린 장갑 및 특수장갑 품목군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79억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4% 증가
미국 터치스크린 장갑 및 특수장갑 품목 수입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Big Market Research
○ 시장전망 - 미국 내 태블릿PC 및 스마트폰 보급량 증가와 더불어 동북부 북미지역 소재 추운 계절을 겪는 지방 거주민의 편의 향상을 위한 터치스크린 장갑 및 특수용도 장갑 수요상승 - 시장전문기관 IBIS World는 터치스크린 장갑 수요는 향후 1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음. - 긴 겨울 및 높은 적설량 지방인 북미지역 북부 거주민에게 반드시 필요한 물건 중 하나로 선정 - 미국 내 많은 소셜미디어 매개체를 통해 미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 선물 순위 10위 안을 기록하는 등 많은 수요 상승 - 터치스크린 제품 보급량 증가로 기후 및 용도에 따라 기능성 향상 제품군 확대 추세 - 터치스크린 장갑 품목은 특정 대기업 위주의 시장 형성이 시작되지 않아 중소 기업에는 좋은 시장개척 기회를 제공
터치스크린 장갑 모습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미국 내 겨울 및 적설량 높은 지역 거주 일반인 - 미국 내 장갑품목 취급 유통 도매업체 - 추운 기후 지역 내 건설 및 기계설비관련 업체 근로자 - 군인 및 소방대원을 포함한 특수전문인력
○ 소비자 구매동기 -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사용에 추운 계절 동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 제공 - 유명 패션 및 스포츠 브랜드로부터 유통되는 터치스크린 장갑 제품군은 브랜드 이미지로 인한 구매동기 부여 - 추운계절 야외 근무를 감당해야하는 근로자의 경우 필요에 따른 동기 부여 - 신소재 개발 및 관련 응용제품 확대로 터치스크린 사용 확대 구현
□ 제품 트렌드
○ 주요 제품군은 터치스크린 장갑 기능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됨.
1. 특정 부위 터치스크린 가능 소재가 부착된 제품 - 터치스크린 사용에 필요한 손가락 부위에 터치스크린 용도 섬유소재 부착 - 일반 장갑 소재에 특정부위만 추가재료 접목으로 제조비용 절감 가능 - 단점은 다른 손 부위를 통해 터치스크린 기능 사용 불가
2. 터치스크린 가능 소재로 제조된 제품 - 철심 및 특수 소재 사용으로 터치스크린 기능 향상 장갑 - 손 어느 부위로 터치스크린 기능 사용 가능 - 특수소재 확보 및 제조비용 추가부담으로 인한 수익성이 감소될 수 있음.
3. 터치스크린 가능 소재사용 제조 및 추가 기능을 보유한 제품 - 터치스크린 기능을 보유할 뿐더러 손목부위 블루투스로 연결된 마이크·스피커를 부착 추가기능 구현 - 가격대비 큰 차이는 없으나 제조비용은 추가되고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기에는 인지도가 보다 떨어짐.
○ 터치스크린 장갑을 필요로 하는 특수직업군(군인, 경찰, 소방관 및 건설업 근로자 등) 소속 근로자를 위한 저렴한 가격의 기능성 제품뿐만 아닌 High-End 제품군 제조 및 판매업체(예: Burberry, Prada 등)의 장갑제품에도 터치스크린 기능이 추가돼 판매되며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도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신소재 개발 분야에 대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지원 강화로 터치스크린 장갑을 포함한 관련 응용 품목 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미군 대상 터치스크린 응용 장갑의 사용범위 확대는 향후 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미국 재향군인청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확인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미국의 터치스크린 장갑 수입 상위 10개국 통계 현황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HS Code 6116.1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미 상무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제품 상세구분에 따라 2.8~7% 관세율 적용
○ 통관 시 유의사항 - 터치스크린 장갑 품목은 통상적인 미국 수입통관절차를 따름. - 미국 수입통관절차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람.
○ 필수 인증 현황 - 민간 안전인증업체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확보 권고 - 현지 바이어는 UL 인증을 선호하나 의무사항으로 요구하지 않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터치스크린 장갑은 일반 소비재 및 스포츠용품 유통채널을 위주로 납품되고 있고 이에 못지 않게 스포츠·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대기업을 통한 유통도 늘어나고 있음. - 제품의 유통채널과 브랜드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에 팔리고 있음. 가죽 등 고가의 소재로 제조됐거나 명품브랜드에 의해 유통될 경우 매우 높은 가격에 판매됨. - 중소유통업체는 이커머스 혹은 일반 백화점·소매상 납품을 통해 시장력 확보 진행 중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뚜렷하게 형성되지 않은 유통채널 현황을 이용해 공격적이고 활발한 제품 소개를 중·소·대형 유통채널을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도 권장 -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소량공급 및 샘플판매로 제품의 수요와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 공공조달시장
○ 규모 -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신청을 통한 공공조달시장과 미 육군 내 조달사업분야가 가장 큰 규모 - 미군 산하 조달사업 관련 등록 및 사업 참여를 통해 장기적으로 대량판매노선 확보 가능 - 또한 미국 연방정부 총무처(GSA) 및 국립공원관리부서인 내무부(Department of Interior) 접촉을 통한 정부 조달사업 참여의 기회 다수 존재
○ 주요 발주처 - 미 육군 및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 미 연방 총무처(GSA: 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등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단위: $)
Nike사의 Storm Fit Run 2.0 Gloves
Ugg사의Quinn E-Tip Gloves
Isotoner사의 woman's SmarTouch Stretch Leather Glove
Target사의 Touchscreen Compatible Knit Glove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낮음 - 현재 장갑시장의 제품 중 한국산 제품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보급되고 있는 제품의 대다수는 45%가 중국산이며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급사나 소매업체 또한 미국 현지 기업 또는 외국 기업이기 때문에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음. - 그러나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무관히 터치스크린장갑 시장은 작년대비 확장되고 있으며 이 제품을 요하는 스파트폰 유저수 증가와 향후 증가 가능성(Figure1)을 고려해 보았을때 미국시장에서의 터치스크린 장갑의 수요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예측
자료원: Statista 2014
○ 선호브랜드 - 현재 특정 선호 브랜드는 뚜렷하지 않음. - 이미 미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국산 브랜드 혹은 한인으로부터 운영되고 있는 브랜드를 통한 보급을 추천(예:forever 21)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및 사유
○ 타깃 고객층 - 이미 미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국산 브랜드 혹은 한인으로부터 운영되고 있는 브랜드(예:forever 21). - 외국계 스포츠·패션 업계(예: Dakine, Nike, Aglove, Calvin Klien) - 현지 소매업체 및 이커머스(예: amazon, ebay, target) - 미국 현지 터치스크린 및 태블릿PC 액세서리 판매업체(예: local kiosk owners)
○ 타깃 사유 - 현재 미국시장 내에서도 이미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를 통한 보급이 일반적임. - 미국시장 내에서 보급되고 있는 제품의 대다수가 중국산으로, 현지 바이어의 아시아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가 나쁘지 않음.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미국 현지 상황 및 상관례를 고려해 전시회 참석을 통한 바이어 접촉이 가장 효율적임. - 관련 전시회 참가기업의 연락처를 정리해 전시회 기간 후 개별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및 회사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권고할만한 방법임. - 미국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소개해 초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유력 홍보 방안 - 미국 내 각종 터치스크린 관련 소개 잡지 및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의 홍보 효과가 높음.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예: Amazon, eBay 등)를 통해 소량 직접판매 통한 홍보 효과 높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비록 한국은 터치스크린을 포함한 특수장갑 제품군에 대한 대미 수출 3위를 기록하며 타경쟁국에 비해서는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는 저조함.
○ 미국시장 진출 시 실제적인 한국 제품의 인지도 강화와 꾸준한 수출을 위해서는 기존 미국시장에서 이미 인지도가 높은 패션 혹은 스포츠 브랜드를 통한 유통이 필요함. 현재 터치 스크린장갑은 일반 소매상뿐만 아닌 High-end 브랜드를 통한 유통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있고, 대부분의 경우 제품은 아시아권 국가에서 제조됨.
○ 이를 위해서는 국내의 해외 브랜드 지사와의 소통 및 이곳 현지 구매 담당자와의 조율이 필요함.
○ 타깃 바이어와 연결 시 회사 소개자료는 물론이고 차별화된 제품 소개서, 브랜드화된 샘플 및 대략적인 MOQ(Minimum Order Quatity)를 준비해여 함. 그외에도 특히나 외국 브랜드는 Factory Compliance(공장 노동법)에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노동법 조항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바이어의 제품 니즈를 파악하는것이 중요
○ 제품의 미국 현지화가 단순 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참고해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 시장 상황, 소비자의 성격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소매 혹은 대형 유통업체를 바라보고 있다면 기술적인 면뿐만아닌 현지화된 탄탄한 마케팅 자료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함. Target이나 Costco와 같은 유통업체는 취급하는 제품에 대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가격에서부터 제품의 품질까지 확실해야함.
○ 유통업체 연결 시 주로 Purchasing Department 혹은 업체에서 위주로 두고 있는 바이어를 통해 연락함. 각 업체 마다 제조업체를 위한 양식 작성서가 있기 때문에 이에 맞게 작성 및 제출한 후 반응을 기다리며 신속하게 follow up 함.
○ 한국시장에서의 성공 모델이 미국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초기 미국진출 방법으로 터치스크린 장갑 및 관련 품목 위주의 미국 내 컨퍼런스 및 전시회 참관을 권장함. 자사 제품을 비교분석하고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사전 점검이 반드시 필요
○ 최근 각광을 받는 온라인 도소매 유통채널 진출을 통해 제품의 소개와 더불어 판매 활동 확장도 시장개척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 및 직거래방식으로 보다 빠르게 거래노선을 확보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