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골동품 서화 감정 방법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서화 수집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서화 수집은 서화의 예술을 감상할 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서화의 진위를 감별할 줄도 알아야 한다.서예 및 서예 감정을 배우는 것은 기초부터 시작해야 하며 서예 및 서예 작품에 익숙해진 다음 학습, 탐구 및 축적을 시작하고 자신의 경험을 요약하고 경험을 요약하고 정리하면 점차 몇 가지 규칙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1. 지식:
서화 감정은 먼저 관련 지식을 배워야 한다.현대 서화든 고대 서화든 그것이 창작한 역사 시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검정을 배우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대적 역사지식이고, 시대적 역사에만 전념할 수는 없더라도 그 시대의 미술사를 이해하는 것이다.어쨌든 이것은 학습 감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식 소양입니다.
2. 마음가짐:
만약 네가 이 지식들을 철저하게 비교한다면, 감정하기 시작할 수 있다.소장품을 감정하기 전에 좋은 마음가짐, 즉 우리가 자주 언급하는 '평정심'이 있어야 합니다.여러분은 평정심을 쉽게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고물을 대하는 평정심은 수집계에 입문해서 기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평정심의 형성은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되어야 합니다.소장품을 마주할 때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어야 감정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다.
3. 컬렉션계 전문용어:
한 줄 알아야 한 줄도 알아야 한다.수집계는 중국 전통 특색을 지닌 매우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며 오랜 역사 동안 수많은 산업 용어가 축적되어 왔으며 이제 여러분에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전문 용어'를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01.문열기:성어(成語)에서 단도직입적으로 진화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의 없이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진품을 말한다.
02.놀기:전문가는 소장자를 놀이라고 부르는데,처음 만나서 무엇을 놀았느냐고 묻는다.당신이 무엇을 소장하고 있느냐는 뜻이다.
03.등록금 납부 : 위조품 구입에 드는 억울한 돈을 말한다.
04. 낚시: 일부 똑똑한 노점상의 판매 방법입니다.진점지보를 일부러 외부에 노출시켜 팔지 않는 것은 바이어가 다른 물건(전시품)을 사도록 유인하기 위해서다.
05. 주워 담기: 보물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대개문' 컬렉션을 구입한 것을 말합니다.
06.가격인상: 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고집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좋은 가격에 팔고 싶고, 다른 하나는 고객을 놀라게 하고 싶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07. 잘 팔리는 물건: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소장품, 잘 팔리는 물건은 자신의 안목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08.신상품: 어떤 소장품이든 항상 악당이 있고 심지어 위조품도 있습니다.이때 업계 사람들은 '이 물건은 좀 새롭다'며 노점상들의 체면을 세워준다.
09. 품질: 제품의 경우 품질이 좋을수록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10. 벌레: 통속적으로 말해서, 상자 밑을 누르는 소장품입니다. 보는 사람의 눈을 빛나게 할 수 있는 물건입니다. 심지어 한 방의 소장품도 이 한 벌에 필적할 수 없습니다.아니면 한 업계에 익숙하고 여러 가지 빈틈을 파고드는 사람.
11.눈을 팔기: 가치가 없는 소장품을 더 비싸게 사거나 위조품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12. 장안: 수집 분야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방법을 모르니 스승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으면 스승이 당신을 위해 '장안'을 합니다.
이런 전문용어를 알아야 때때로 업계 사람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할 수 있고 모두에게 '전문가가 아니다'라고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서화에도 통용되는 '행화'가 있다)'가 있다.
1) 명지: 화심의 받침지이며, 화심이 종이든 견직물이든 모두 받침지가 한 층 있다.종이 받침대를 벗기면 화심의 색이 사라지고 생명이 없기 때문에 '명지'라고 불립니다.
2. 2층: 떼어낸 탁지를 때때로 약간 고르게 채운다. 즉, 진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을 '2층' 또는 '혼자'라고 부르는데, 화심 2층이기 때문에 명지 그림의 영혼입니다.'망나니'라고도 하며 가짜를 진짜라고 합니다.
3)장국:화심의 네 변과 도배변 사이에 약간의 틈이 있는 것이다.이를 '양국'이라고 한다.
4) 복배: 그림 뒤에 있는 전체 도배지.
5. 경계: 현수막의 위아래 또는 롤의 앞뒤에 다른 색상의 능선 또는 견사를 추가하여 '경계' 또는 '물 차단'이라고 합니다.
6. 시당: 직화(直畵)의 심상(心上)에 종이 한 장을 걸어 '시당(詩堂)'이라 한다.하나는 기심이 짧아서 받쳐진 후에 비교적 잘 어울렸고, 다른 하나는 시를 지어 그림을 칭찬하기 위해 '시당'이라 불렀으며, 어떤 이는 '옥지'라고도 불렀다.
7.화대: 바로 그림을 말 때 쓰는 통나무대인데, 상단을 '하늘대', 하단을 '땅대'라고 한다.
8. 걸림: 화폭 뒤쪽에 있는 기둥 양쪽에 두 개의 능직 또는 견직물이 있는데, 예를 들어 조롱박이나 구름 머리 모양의 칸을 '걸림'이라고 합니다.
9. 가방 머리: 그림 위에 첫 소매 도배지 뒤에 비단이나 능을 덧댄다.
10. 스탬프: 가방 머리 상단에 천장 옆에 '스탬프'라는 종이 조각이 붙어 있습니다.작가의 이름과 그림의 내용, 소장자의 이름, 년, 월을 쓸 수 있다.
11. 커브: 천장에 그려진 구리 코로, 걸기 쉽도록 실크 버클을 묶습니다.
12. 끈 묶기: 스카프 단추 가운데로 밀어 넣는 끈으로 족자를 묶는 데 사용됩니다.
13. 제비대: 화폭 표구공의 상단에 대칭적인 두 개의 스트레이트 띠가 붙어 있는 것을 '제비대'라고 합니다.
14. 작품 형식: 현수막, 중당, 부채꼴, 원광, 긴 두루마리, 가로 걸이.
15. 계산 단위: 자, 미터입니다.
4. 진짜와 가짜를 경계하는 묘수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위의 기초지식에 대해 이야기했고, 다음으로 서예와 서예의 감정지식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겠습니다.
1.서화감정의 중요한 근거는 시대적 분위기와 서화가의 개인 풍격이다.
시대의 발전으로 인해 종이, 인색, 표구 양식과 같은 이러한 공예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서화용지, 정피면렴, 삼층옥판 등과 같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생산되고 있지만 품질은 이미 매우 다릅니다.또 다른 예로 좋은 인쇄는 대부분 미네랄 안료로 만들어지며 고급 주사, 루비 분말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수백 년 동안 변색되지 않습니다.인색에 관해서는 서화가마다 좋아하는 색이 다르고, 그중에는 구분도 있다.이런 특징들이 바로 시대적 분위기와 서화가의 개인 스타일이다.
2.도장
도장의 시대적 정취는 도장의 모양, 전서문, 질감, 인색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송나라 서화는 대부분 작가 자신의 이름을 도장하지 않고, 재질은 구리와 옥이 주를 이루며, 인쇄유는 다른 왕조와 구별된다.원대부터 석재 도장을 사용했고, 명대부터 '인유(印油)'를 사용했는데, 심주가 대표적이라고 한다.어떤 작가들은 인쇄와 기름을 고정하고, 어떤 작가들은 비교적 난잡하다.
3. 종이용 천
종이, 진당은 대부분 마로 만들어졌고(예를 들어 육기 《평복첩》), 송나라 제지업이 매우 발달하여 소식, 황정견, 미불, 채양은 모두 숙지로 글을 썼으며, 이외에도 명나라 이후 각 시기의 종이 분류, 예를 들어 포문지, 살금지, 고려지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알아야 한다.
4.발문, 딱지, 인장
발문은 동시대의 발문과 후대의 발문으로 나뉘며, 대부분 찬미나 감상이다.
5.서목 기재
소장품에 대한 기록, 설명, 평가 등이 있는지 확인한다.
6.서화 표구 및 작자 자호, 본관, 생몰 시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장식은 북송의 것으로 각 시대마다 뚜렷한 풍격이 있어 시대풍양식과 작품연도가 통일되지 않으면 진위를 논할 필요가 있다.
7.위작이 속출한 연유
1) 의도하지 않은 행동: 후대의 화가나 미술생이 모사한다.
2) 채움 및 위조: 굴착, 보완, 채움, 묘사 등.
3) 둥치창, 진농 등 사람을 초청하여 대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