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비도파/레보도파(Carbidopa/Levodopa) vs. 로피니롤(Ropinirole)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카르비도파/레보도파(Carbidopa/Levodopa)와 로피니롤(Ropinirole)은 어떤 질환에 사용됩니까?
두 약물은 모두 파킨슨병 치료제입니다.
카르비도파/레보도파는 파킨슨병 환자의 경직, 운동완서 등의 운동장애를 개선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므로, 운동 장애가 문제가 되는 65세 이상 환자에서 1차요법으로 권고되는 약물입니다. 또한 승인되지는 않았으나 약시(amblyopia)에도 사용됩니다.
65세 미만 젊은 파킨슨병 환자에는 로피니롤을 우선 권고되는데, 그 이유는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장기 복용 시에 발생하는 이상운동증(dyskinesia) 때문입니다.
로피니롤은 카르비도파/레보도파와 병용하면 레보도파의 용량을 감소시키고 레보도파 투여 시 발생하는 on-off 빈도를 감소시킵니다. 로피니롤은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RLS)치료에도 승인되어 사용됩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인가요?
카르비도파/레보도파는 파킨슨 환자에 도파민을 제공하는 약물입니다. 레보도파는 도파민 전구체로 혈액뇌장벽(blood brain barrier, BBB)을 통과한 후 dopa decarboxylase에 의해서 도파민으로 전환되어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도파민은 BBB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레보도파가 말초에서 도파민으로 분해되지 않고 BBB를 통과하게 하는 것이 약물 효과를 나타내는데 중요합니다. 카르비도파는 dopa decarboxylase 저해제로 말초에서 레보도파가 도파민으로 분해되는 것을 차단합니다. 카르비도파는 BBB를 통과하지 못해 중추에서는 작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레보도파가 분해하지 않고 BBB를 통과할 수 있게 합니다.
레보도파 250mg을 카르비도파와 병용하면 레보도파 단독으로 1g 투여하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저용량(1/4 용량) 투여로 말초에서의 도파민 이상반응(구역, 구토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Dopa decarboxylase를 억제하기 위한 카르비도파의 1일 최소 필요량은 75mg입니다.
로피니롤(Ropinirole)은 도파민 수용체에 친화력이 높은 도파민 수용체 효능제입니다.
용법·용량을 알려주세요.
1. 카르비도파/레보도파의 용법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속방형: 카르비도파 25mg/레보도파 100mg 1일 3회 → 매일 또는 격일로 레보도파 100mg씩 증량, 1일 최대 용량: 레보도파 1500mg
- 서방정: 카르비도파 50mg/레보도파 200mg 1정 1일 2회 → 적어도 3일 후에 용량 조절, 대부분 레보도파 1일 400~1600mg,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4~8시간 간격으로 복용
2. 파킨슨병 치료로 로피니롤의 용법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속방형(리큅정): 0.25mg 1일 3회 → 2주: 0.5mg 1일 3회 → 3주: 0.75mg 1일 3회 → 4주: 1mg 1일 3회 → 4주 이후 1주일 간격으로 1일 1.5mg 증량, 1일 9mg까지→ 1주일 간격으로 1일 3mg 증량, 8mg 1일 3회까지(1일 최대 용량: 24mg)
- 서방형(리큅피디정): 2mg 1일 1회 → 치료 반응에 따라 일주일 간격으로 1일 2mg씩 증량(1일 최대용량: 24mg)
3.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로 로피니롤의 용법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0.25mg 1정 취침 1~3시간 전 → 2일 후 임상반응과 효능에 따라 조절, 1일 최대 4mg
이상반응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카르비도파/레보도파는 로피니롤에 비해 운동 합병증 발생률이 더 높고 과다한 졸음, 환각, 충동조절장애 등의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은 적게 일어납니다.
△카르비도파/레보도파
- 흔한 이상반응은 구역(5.5~5.7%), 착란(2.3~3.7%), 현기증(2.3~ 2.9%), 두통(1.9~2%)입니다.
-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효과가 있다 없다 하는 on-off 현상과 약효가 끝날 즈음 움직임 장애가 나타나는 end-of-dose wearing off 현상이 나타납니다.
- 이상운동증이 발생하면 약 복용을 중단합니다. 이상운동증은 레보도파를 장기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도파민 수용체 과민 반응으로 무도병, 간대성 근경련, 틱 증상이 발생합니다.
- 심각한 이상반응은 심근경색, 우울증, 환각입니다.
- 갑자기 중단하면 신경이완성악성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피니롤
- 초기 파킨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로피니롤의 이상반응은 구역(28 ~47%), 현기증(25~40%), 졸음(22~40%), 불면(17~19%), 변비(14%), 무력증(14%), 환각(9%), 다리 부종(5%)입니다. 위장 관련 이상반응은 계속 복용하면 대부분 감소합니다.
- 파킨슨병이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기립성 저혈압(10~54%), 이상운동증(26~47%), 불면(27%), 구역(25%), 환각(11~17%), 졸음(11%), 착란(10%)입니다.
- 심각한 이상반응은 사고 장애, 비정상적인 행동 변화입니다.
-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약지도 할 사항을 알려주세요.
두 약물의 복약지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기증이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약물의 효과를 알 수 있을 때까지 운전이나 정신적 각성, 조정이 필요한 활동은 피합니다. 특히 낮 시간 동안의 과도한 졸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다른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2. 기립성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천천히 일어납니다.
3. 강렬하고 통제할 수 없는 충동조절 장애(예: 병적 도박, 성욕 과다, 강박적 소비)가 발생하면 알려주세요.
4. 약을 갑자기 중단하지 마세요.
카르비도파/레보도파의 복약지도입니다.
1. 침, 땀, 소변을 붉은색,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색시킵니다.
2.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거나 지나치게 산성인 환경은 약의 흡수를 지연시켜 약효를 감소시킵니다.
3. 철분제제는 약과 킬레이트를 형성해서 카르비도파/레보도파의 약효를 감소시킵니다.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약물은 무엇인가요?
- 중추에서 도파민 길항작용이 있는 위장운동약(metoclopramide, levosulpiride)과 병용하면 약효가 감소하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할로페리돌은 카르비도파/레보도파와 DUR 병용금기 약물입니다.
- 로피니롤은 CYP1A2에 의해 분해됩니다. 그러므로 CYP1A2 저해제인 시프로플록사신은 로피니롤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흡연은 CYP1A2를 유도하므로 로피니롤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파킨슨병 치료제는 어떤 약물이 있을까요?
파킨슨병 치료제는 도파민 보급, 도파민 수용체 효능제, 도파민 방출 증가, 도파민 분해효소 저해제로 대부분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벤세라짓/레보도파는 카르비도파/레보도파와 같은 도파민 보급제입니다. 벤세라짓은 dopa decarboxylase 저해제로 카르비도파와 작용이 같습니다.
레보도파에 COMT 저해제를 병용하면 레보도파의 작용시간이 늘어납니다.
도파민 부족은 아세틸콜린 증가를 유발하므로 항콜린 약물은 파킨슨병 떨림 증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