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의 유래(由來)와 풍속(風俗),놀이,음식(飮食)
1.설날의 유래(由來)/어원(語源) "설"은 새해의 첫 시작(始作)이다. 설은 묵은해를정리(整理)하여 떨쳐버리고 새로운 계획(計劃)과 다짐으로 새출발(出發)을 하는 첫날이다. 이 "설" 은 순수(純粹) 우리말로써 그 말의 뜻에 대한 해 석(解釋)은 구구절절(句句節節)하다.
(1) 그 중 하나가 '서럽다'는 설(說)이다. 선조(宣祖) 때 학자(學者)'이수광'이 '여지승람 (輿地勝覽)'이란 문헌(文獻)에 설날이 '달도일 (日)'로 표기(表記)되었는데, '달'은 슬프고 애달파 한다는 뜻이요, '도'는 칼로 마음을자르 듯이마음이 아프고 근심에 차 있다는 뜻이다.
'서러워서 설, 추워서 추석(秋夕)' 이라는 속담 (俗談)도 있듯이 추위와 가난(家難)속에서 맞는 명절(名節)이라서 서러운지,차례(茶禮)를 지내 면서 돌아가신 부모(父母)님 생각이간절(懇切) 하여 그렇게 서러웠는지는 모르겠다.
(2) 다음은 '사리다(신:愼 삼가다)의 신(愼)에서 비 롯했다는 설(說)이다.
각종(各種) 세시기(歲時記)들이 "설"을 신일(愼日) 이라 하여 '삼가고 조심하는날'로 기술(記述)한 것 도 몸과 마음을 바짝 죄어 조심하고 가다듬어 새해 의 첫 시작(始作)을 '경거망동(輕擧妄動)' 하지 말 라는 까닭이다.
옛날 문헌(文獻)들에 정초(正初)에 처음 드는 용(辰) 띠, 말(午)띠, 쥐(子)띠, 돼지(亥)띠날 그리고 2월 초 하룻날이 신일(愼日)로 적혀 있음을 근거(根據)로 하여 육당 최남선이 풀이한 기원설(起源說)이다. 새해부터 처음 맞이하는 십이일을 '상십이지일 (上十二支日)'이라하여 여러가지를 삼가며조 심할 것을 가르친 풍속(風俗)이 있는걸 볼 때, 매우타당(妥當)한 설(說)이다.
(3) "설"의 어원(語源)에 대해 또 다른 견해 (見解)는나이를 댈때 몇 살 하는 '살'에서 비 롯된 연세설(年歲說)이다.
한국말에 막대(莫大)한 영향력(影響力)을 끼친 우랄알타이어계에서 해가 바뀌는 연세(年歲)를 ' 살(산스크리트語). (퉁구스語), 질(몽고語)' 이라 한다.
산스크리트 말에서 '살'은 두 가지 뜻이 있는데 그 하나는해가 돋아나듯 '새로 돋고 새로 솟는다.'는 뜻이그 하나요, 다른 하나는 시간적(時間的)으로 이전(以前)과 이후(以後)가 달라진다는 구분 (區分)이나 경계(境界)를 뜻하고 있다. 이모두 정 초(正初)와 직접(直接) 연관(聯關)되고 있다.
중국(中國)의 어원(語源) 사전(辭典)인 '청문엽서' 에 보면 연세(年歲)를 나타내는 '살','잘'은 세(世), 대(代), 세(歲), 수(壽)를뜻하고, 또 대나무나 풀이 나 뼈마디를 뜻하는 절(節)의어원(語源)이라고 도 했다.
'몇 살, 몇 살'하는'살'이 그 연세(年歲)의 매듭(節)을 짓는 정초(正初)를 나타내는 설(說)로전화(轉化) 됐 음 직하다.
(4) 또한 "설"에 대한 가장 설득력(說得力) 있다는 견해(見解)는 '설다, 낯설다'의 '설'이라는 어근 (語根)에서 나왔다는 설(說)이다.
'처음 가보는 곳, 처음 만나는 사람은 낯선 곳이며, 낯선 사람이다.' 따라서 "설"은 새해라는 정신 (精神) 문화적(文化的) 시간(時間)의 충격(衝擊) 이 강(强)하여서 '설다'의 의미(意味)로 낯은 '설 은 날'로 생각되었고, '설은 날'이 "설날"로 정착 (定着) 되었다. 곧 묵은해에서부터 분리(分離)되어 새해로 통합 (統合)되어가는 전이(轉移) 과정(過程)에있는 다 소 익숙치 못하고 낯선 단계(段階)라는 의미 (意味)이다.
따라서 "설"은 동지(冬至)로부터 시작(始作)하는 마무리 시기(時期)에서부터 새해를 맞이하는 새 시작(始作)의 '설날'을 정점(頂點)을 하여, 그리고 '상십이지일(上十二支日)'과 정월(正月) 대보름의 대단원(大團圓)까지를 한 선상(線上)에서 보아야 제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어원설(語源說)을 종합(綜合)해 볼때 "설" 은 묵은해의모든 일을 잊어버리고 새롭게 한 해가 시작(始作)된다는 의미(意味)가 있으며, 몸과 마음 을 삼가고 바른가짐으로 맞이해야 하는 의미(意味) 를 지닌 날이다.
02. 설날의 풍속(風俗) (1) 차례(茶禮): 설날 아침 제일 먼저하는 일이 조 상님들에게드리는 차례(茶禮)다.차례는간략(簡略) 한 제사(祭祀)를 뜻하는데 '차(茶)를 올리는 예(禮)" 라는 뜻에서'차례(茶禮)'라 했다.
설 차례(茶禮)는 설날 아침 조상에게 올리는 세배 (歲拜)의 의미(意味)도 있다. 차례 상을 차 리는 방법(方法)은 가가례(家家禮)라 하여 지방 (地方)이나 가문(家門)에 따라다르다. 설에는 밥 대신 떡국을 제수(祭需)로 올린다.
(2)세배(歲拜): 세배(歲拜)는 설날 아침 차례가 끝 난 후 웃어른에게 절을 올리는 새해 첫 인사이다.
세배하면서 덕담(德談)을 나누게 되는데, 옛날에 는 세뱃돈 대신에 덕담을 주고받았다.
덕담(德談)은 주로 과거형(過去形)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특징(特徵)이다. 예를들면,"올해 아들을 낳았 다지!" "시험(試驗)에 합격(合格)했다면서!"와 같 이 과거형의 말을 통(通)해 소망(所望)하는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祈願)했다.
(3)설빔: 설날 아침에는 새 옷으로 갈아입는데 이 옷을'설빔'이라 한다. 설빔은 나이와 처지(處地)에 맞게 마련했다.
형편(形便)이 좋으면 옷 일습(한 벌)을 장만 했지 만, 그렇지 못하면 버선이라도 마련했다.
설빔에는 묵은해의 일들은 떨쳐버리고 일 년 동안 좋은 일만 생기기를 바라는 기원(祈願)과 마음을 담았다.
(4)복조리(福籬)와상징(象徵): 새해의 복(福)을 담는 징표(徵標)가 복조리다.조리(籬)는 쌀로 밥 을 지을 때 래와 잔돌을 걸러내는 도구(道具)다.
요즈음에는 드물지만, 예전에는 설날 새벽에 복조 리를 팔러다니는 사람들이 많았다.
새해에는 복조리 장수에게 조리를 사서 벽이나 문 위에 걸어두었다. 이러한 풍속(風俗)은먹을 쌀이 없 어서 굶을 때 많았던 시절(時節), 설날에 산 복조리 로 일 년 내내 쌀을 일 수 있고 한 해 동안 먹을 식량 (食糧)이 떨어지지않도록 해 달라는 마음에서 나 온 것이다.
복조리(福籬)는 일찍 살수록 길하다고 여겨 새벽 에 대문에던져 놓기도 했다. 그리고 복(福)을 사는 것이라 하여 값을 깎거나 물리지 않는 것이 상례 (常例)였다.
03.설날에 하는 놀이 (1)윳놀이: 편(便)을 갈라 윳으로 승부(勝負)를 겨 루는 놀이.삼국시대(三國時代) 이전부터전해오는 한국 고유(固有)의 민속(民俗)놀이로 대게 정월 (正月) 초하루부터 보름날까지즐긴다.
부여족(夫餘族) 시대(時代)에 5가지 가축(家畜)을 5부락에 나누어주어 그 가축(家畜)들을경쟁적 (競爭的)으로 번식(繁殖)시킬 목적(目的)에서 비롯 된 놀이라고 하며, 그에 연유(緣由)하여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윳"은 소, "모"는 말에비유(比喩)된다.
(2)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지금도행해지는 민속 (民俗)놀이로 오락성(娛樂性)과민족(民族)신앙 (信仰)적인 양면성(兩面性)을 지닌다. 민족 신앙 적인 놀이로는 '액막'을 들 수 있는데 연을 띄울 때 '송액영복(送厄迎福)이란글자를 써 붙이는데 이것 은 질병(疾病), 사고(事故), 흉년(凶年) 등 나쁜 액 운(厄運)은 멀리 사라지고 복(福)이찾아오도록 비는 마음에서다.
연이 높이 오르면 오를수록 연줄이 길게 풀려나가 는데, 그 긴 줄의 길이만큼 오래 살기를 영원(永遠) 한데서 생긴 놀이다.
(3)널뛰기: 큰 명절(名節) 때 부녀자들이 즐기는 놀이.도판희(도판희:널뛰기)라고도한다.마당에 멍 석을 둘둘 말아 굄목으로 하고 그 위에 긴 널판을 가로놓은 다음, 사람이 판자 양쪽에 마주 올라서서 번갈아 튀어 올랐다가 발을 구르면 상대방(相對方) 은 그 반동(反動)으로 튀어 오른다.
처음에는 잘 구르지 않아 널 한복판에 한 사람이 올 라 앉아 구르는 편으로 이쪽저쪽 몸무게 힘을 더해 주어 구르는사람이 힘차게 뛰어오를 수 있게 도와 주었다. 뛰는 사람들은 높이 뛰어 올랐다가 떨어지 는 힘으로 널판을 힘껐 굴러 상대편(相對便)이 잘 뛰어오르게 하였다. 가장 높이 뛴사람이 이기거나 힘껏 굴러 상대편을 떨어뜨리면 이기게된다.
*전설(傳說)에 따르면 높은 담장 저편에 갇혀 있는 옥중(獄中)의 남편(男便)을 보려는 아내가 다른 죄 인의 아내를 꾀어 둘이서 널뛰기를 하면서 그리운 남편(男便)의 얼굴을 볼 수있었다 하며, 또 항상 울 안에만 있는여인들이 이 놀이를 창안(創案)하여 높 이 올라갔을 때, 담장 밖의 세상(世上)을 살피고 외 간남자의 모습을 엿보기도 하였다 한다.
(4)팽이치기: 1)유래(由來): 팽이는 축(軸)을 중심(中心)으로 둥근동체가 회전운 동(回轉運動)을 하는 완구(玩具)이다.팽이치기의 시 초(始初)는 도토리 따위를 돌려서 장난한 놀이 같은 데,이것을 연구(硏究)하여발달(發達)한 것으로 추측 (推測)된다.
중국(中國)에서는 당(唐)나라 때 성행(盛行)한 것으 로 여겨지며, 이것이 고려를 거쳐 일본으로 전해져 일본에서는 팽이를 고마(高麗)라고 한다.
세계(世界)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으며 종류(種類) 도 나무, 대나무, 금속(金屬), 유리등이있고 모양도 다양(多樣)하다.
2)방법(方法): 옛날 시골에서는 아이들이 나무로 팽이를 직접 깎아 만들어 운 겨울 강가, 연못, 논바닥등의 얼음 위에서 팽이치기를 하였다.
팽이를 치는 채는 40~50cm의 싸리나무 같은 막대 기 한끝에 40~50cm의 끈을달아 팽이가 도는 방향 (方向)으로 때리면 빠른 속도로 오래 돈다.
팽이치기에는 5~10m의 목표지점(目標地点)을 설 정(設定)해놓고 팽이채로 정확(正確)하게 팽이의 허 리를 치면서빨리 돌아오기를 겨루는 놀이, 돌고 있 는 팽이를 맞부딪쳐서 상대편(相對便) 팽이를 쓰러 뜨리는 팽이 싸움놀이,아래위로총알을 박은 팽이를 팽이 줄로 감아 머리 위로, 또는 팔을 옆으로 비켜서 마치 야구(野球)의 투수(投手)가 던지는 식으로 팽 이를 던져 돌려 서로 맞부딪치게 하는 팽이 찍기 등 의 놀이 방법(方法)이 있다.
(5)제기차기: 1)유래: 제기차기의 유래(由來)는 정확(正確)히 알 수 없으나 고대(古代) 중국(中國)에서 무술(武術)을 연마(硏磨) 하기 위하여 고안(考案)된 축국(蹴鞠)놀이에서 연유 (緣由)한다고 하며, 그 시기(時期)를 중국(中國)의 전 설적(傳說的)인 왕(王) 황제(皇帝) 때로 보는 견해 (見解)가 있다.
제기는 구멍이 뚫린 엽전을 얇은 미농지(美濃紙) 따위 로 싸고 종이의 두 골을 한구멍의 같은 방향(方向)으 로 꿰어서 그 끝을 갈래갈래 찢어서 만든다. 오늘날 은 비닐로 된 상품을 많이쓴다.
2)방법(方法): 제기차는 방법(方法)에는 발 들고차 기, 양발차기, 외발차기, 뒷발차기 등이 있다.
04.설날에 먹는 대표적(代表的) 음식(飮食) (1)떡국 (2)동그랑땡 (3)잡채 (4)갈비찜 (5)삼색나물 (6)만두국 (7)경단(8)수정과 약과 (9)강정과 식혜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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