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여성시대 happymoo
안녕 여시들! 나는 현직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지금은 잠시 쉬고 있음) 여시야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운영했기 때문에.. 실제 마케팅의 모~든걸 설명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한 여시들이 많을 것 같아서 내가 아는 정보를 나누러 왔어
온라인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이라고 봐도돼
사실 마케팅의 세계는 정말 너~~어무 넓고 실무 범위도 포괄적이어서.. 뭐가 딱 마케팅이다! 라고 하긴 어려워
사실 마케팅이나 홍보나 광고나 영업이나 다 같은거 아니야?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조금씩 다른 것 같아.
나는 광고나 마케팅 전공이 아니어서 ㅋㅋㅋ 내가 이해한 실무 기준으로 설명할게!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실무 개념
마케팅
우리 회사의 제품(핵심상품)을 소비자들이 좋아하게끔 포장하고,
잘 소개하고 매출을 발생하게 하는 전반적인 모든 기획을 하는 것.
광고(AD)
우리 회사의 제품의 "핵심 메세지"를 "영상, 인쇄물, etc"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
매출 전환을 가장 우선으로 목표하는 활동들을 의미해.
ATL(티비,라디오,신문광고)
BTL(바이럴 광고, 프로모션,이벤트 등)
홍보(PR)
우리 회사와 고객들을 친해지게 만들 수 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신문보도, 스폰서쉽, 사회공헌 캠페인 등이 여기 포함될 거야.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거야 ㅎㅎ
매출 전환보다는 비교적 메세지 전달에 집중하는 거지
우리 브랜드가 알리고 싶은 메세지!
아래는 그런 홍보 마케팅 활동의 예시야

영업
마케팅적으로 잘~ 만들어진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촉하는 일(사라고 영업)
하지만 개념적으로 구분한다고 해서 실무가 막 딱-딱 갈리는 건 아닌 듯해..
특히 소기업의 경우 마케터가 위의 일을 다 하거나 기획자가 다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
그러나 우리는 실무를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한번쯤은 개념적으로 구분해보고
각각 업무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게 필요할거야 ㅎㅎ
마케터가 일하는 목적
그럼 본격적으로 온라인 마케터가 하는 일을 설명해볼게 (인하우스 기준)
우선 하는 일을 크게 업무의 목표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아
1. 매출을 목표로 한다. (ex.편의점 1+1행사, 면세점 타임세일, 시즌 프로모션 등)
2. 브랜드 인지도를 목표로 한다. (ex.배달의민족 신춘문예, 치믈리에같은거)
딱 봐도 신춘문예나 치믈리에가 뭘 팔려고 하는 건 아니지? 배민을 많이 알리려는거야.
그런데 1의 경우에는 매출을 목표로, 많이 사라고 하는 활동들이니까 쉽게 이해가 되지
(매출 증진이 목표인 예시)

(브랜드 인지도 목표인 예시)


보통 작은 기업은 2보다는 1에 집중한 마케팅 활동을 해
현업 여시들은 공감하겠지만 마케팅=자본력 이기 때문에
당연히 ROI(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은 1에 치중한 마케팅을 하는게 보통 기업들의 선택이지. . .
여유가 있는 기업들은 2까지 대대적으로 투자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2는 소소하게 바이럴 정도로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본격적인 마케팅 실무
(순서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음!!!!!!!!!!!
그럼 기본적으로 모든 마케터는 1과 2를 목표로 한 캠페인을 각각 수립하게 될거야.
예를 들어 우리 회사에 다이어트 콜라라는 제품이 있다, 라면
우리 마케터들은 이런 일을 하게 돼
1. 제품 컨셉팅과 포지셔닝
다이어트 콜라를 어떤 메세지, 어떤 컨셉으로 팔건지?
어떤게 우리 장점이고 어떤 고객이 우리 타겟인지?
요즘 시장의 트렌드는 뭔지?????// 등.. 우리 제품의 핵심역량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컨셉과 시기 등을 결정하는 모~~~~~든일을 마케터는 관장해야함!
2. 유통채널, 판매채널 확보/제휴하기
다이어트 콜라를 어디에다가 팔건지? G마켓처럼 오픈마켓만?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홈쇼핑에? 편의점에? 대형마트에? 채널별로 메세지나 패키지가 달라지기도
마케터의 역량에 따라 채널 관계자들을 잘 포섭하면 더 유리한 조건에서 마케팅을 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함. ㅎ
그런데 2의 경우는 마케터가 결정하지 않는 곳도 있더라구.. 걍 경영진이 결정하는 곳도 많음.
근데 기본적으로 판매처 확보나 유통도 마케터가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게 맞다고 봐서 업무 프로세스에 포함함 ㅎ
3. KPI 수립하기
그래서 도대체 얼마나 팔건지? 목표 매출액이나..
인지도 제고인 경우 인지도에 관한 목표를 세울 수도 있어 (노출정도 등)
목표 기간과 수량도 함께 생각을 해야겠지. 한 달 동안 100개를 팔겠다 등...
보통 기업들은 이런게 상품 기획팀에서 나오기도 하는데
마케팅에서 KPI를 가지고 가야하는게 맞음 그래야 예산 측정도 가능하고...
(KPI는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라는 뜻이야.
달성 목표를 지표화한 것을 의미함)
4. 마케팅 예산 수립
여기에 예산은 얼마나 쏟을 건지?
온라인 마케팅 채널별 비용이나 TV광고는 할건지? 바이럴 광고 돈까지 쓸건지? 등)
5. 광고 / 홍보 기획
목표에 따라 광고나 홍보 캠페인을 수립해.
예를 들어 다이어트 콜라를 팔기 위해서 핵심 컨셉도 결정됐고,
유통 채널이랑 목표, 예산도 결정이 됐으면
실제로 광고과 홍보를 기획해야겠지..
여기서는 회사마다 많~~이 달라, 대행사를 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자체 제작진이 있으면 자체적으로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외주 프로덕션에 맡길 수도 있어..
한마디로 영상, 카드뉴스, 옥외광고물
(현수막이나 전단지 지하철 광고 등등), 방송광고영상, 보도자료 등등
여러가지 내용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할건지 기획하는 모든 일이야...
참 범위가 넓고 많지.
이 부분은 2탄에서 내가 따로 설명할게 ㅎㅎㅎㅎㅎㅎㅎㅎㅎ
6. 광고 / 홍보 운영 및 성과 관리
실제 광고나 홍보가 진행될 때, 작은 기업은 매체 관리를 직접하거나 일부 대행 맡기는 경우가 많음.
SNS 관리나 검색광고 시스템, 배너광고 시스템 등에 대해서 잘 알고
성과 체크과 지속적인 지표 관리를 해줘야함!!
이것 역시 마케터가 해줘야 하는 일... 그리고 모든 캠페인이 종료되면 그에 대한 성과...
ROAS(광고 대비 수익률) .. ROI (전체 투자대비 수익률)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다음 마케팅 활동에 계속해서 반성해야 할 필요가 있어 ...
일단 여기까지 내가 알고 있는 마케터의 일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봤어.
2탄에서는 디지털마케팅 광고의 여러가지 채널에 대해서 설명하는글로 오려고해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여시들이 궁금한 내용 중에서, 내가 아는 부분에 대한 글을 추가로 쓸게!!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대중소기업의 마케터로 가려는 모든 여시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음 좋겠따 ㅎㅎ
그리고 마케터 현직 여시들 모두 화이팅 !!!!!!!!!!
좋은글ㅠㅠ 고마워!
여시야 고마워♥
세상에 마케팅 너무 관심 많았는데.. 딱 내가 원하는 글이야ㅠㅠ
연어로 들어왔는데 완전 흥미돋 고마워
연어로 왔는데 너무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엉 여시 고마웡
ㅠㅠ 너무 유용한 글이다... 근데 2탄이 삭제됬네ㅠㅠㅠ아쉬워
헐 넘 고마워ㅜㅜㅜㅜㅠ유익해너무 ㅎ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2.20 21:29
여샤 고마워ㅠㅠㅠ
고마워ㅠㅠㅠ
고마워 ㅋㅋㅋㅋ여샤 !!!
고마워~
아직 2탄 안 나왓지?? 고마워 도움됏어
와..진짜너무좋은글이다ㅜㅜ2탄3탄은글삭돼서너무아쉽지만 그래도너무고마워여시야
유용한 정보 고마워ㅠㅠ
유용한 정보 고마워
아 이런글 너무 좋아ㅜㅠ고마워
연어하다 왔어 유용정보 고마워 여시ㅠㅠ
똑또기여시다.... 엄청 늦었지만 지금 나에게 딱 유용한 것 같아 너무 고마워!!!!!!
대왕연어인데 고마워
글 고마워ㅠㅠ 참고할게~~!
고마워 여시!!
고마워!!! 유용하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26 16:40
고마워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