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13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치실 | 349.3 | 376.2 | 402.6 | 432.4 | 463.1 |
구강청결제 | 343.4 | 385.3 | 429.6 | 481.2 | 537 |
치아미백제 | 65 | 68.3 | 71.8 | 75.5 | 79.4 |
칫솔 | 6,767.80 | 7,132.30 | 7,584.30 | 8,101.80 | 8,641.10 |
-일반칫솔 | 6,195.00 | 6,511.00 | 6,851.20 | 7,255.40 | 7,647.20 |
-전동칫솔 | 572.7 | 621.3 | 733.1 | 846.4 | 994 |
치약 | 19,590.40 | 20,629.10 | 22,011.20 | 23,728.10 | 25,484.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쟁동향
ㅇ 중국 구강케어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최근 4년간 중국 구강케어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은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함.
- 2017년 매출액 기준 구강케어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Darlie(黑人牙膏)사로 2016년부터 1위를 차지함. Darlie치약은 화이트닝 효과와 청량감으로 유명하여,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에게도 인기가 높음
- 다음으로는 Crest(佳洁士)가 매출액 기준 점유율 2위를 차지함. 2015년까지 1위를 차지하던 Crest사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Saky(舒客)사 성장률이 두드러짐. 기타 브랜드 점유율이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한 반면 Saky사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은 2014년 3.5%에서 2017년 7.3%로 늘어나 TOP5를 차지함
중국 구강 케어 시장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단위:%)
브랜드 | 회사명 | 2014 | 2015 | 2016 | 2017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13.2 | 13.6 | 14 | 14.3 |
Crest | Procter & Gamble (Guangzhou) Ltd | 14.6 | 14 | 13.5 | 13 |
Yunnan Baiyao | Yunnan Baiyao Group Co Ltd | 11.3 | 12.2 | 12.4 | 12.6 |
Colgate | Colgate (Guangzhou) Co Ltd | 13 | 12.8 | 12.6 | 12.4 |
Saky | Guangzhou Weimeizi Personal Care Co Ltd | 2.5 | 4 | 6 | 7.3 |
Zhong Hua | Unilever China Ltd | 6.7 | 6.4 | 6.1 | 5.8 |
Lesening | Dencare (Chongqing) Oral Care Co Ltd | 2.8 | 2.9 | 2.9 | 3 |
Bamboo Salt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2.5 | 2.5 | 2.5 | 2.6 |
Cnice | Nice Group | 2.1 | 2.1 | 2.2 | 2.2 |
Sensodyne | GlaxoSmithKline (China) Investment Co Ltd | 2 | 2.1 | 2.1 | 2.2 |
Sanxiao | Colgate (Guangzhou) Co Ltd | 2.3 | 2.2 | 2.1 | 2 |
Glister | Amway (China) Co Ltd | 3.1 | 2.6 | 2.2 | 1.9 |
Braun Oral-B | Procter & Gamble (Guangzhou) Ltd | 1.2 | 1.2 | 1.3 | 1.3 |
Heimei | Masson Co Ltd | 1.4 | 1.4 | 1.3 | 1.2 |
Systema | Qingdao Lion Daily Necessities Chemicals Co Ltd | 0.9 | 0.9 | 1 | 1 |
Liubizhi | Guangzhou Liby Enterprise Group Co Ltd | 1.3 | 1.1 | 1.1 | 1 |
Frog | Guangdong Xuejie Daily Necessities Co Ltd | 0.7 | 0.7 | 0.7 | 0.7 |
Lion | Qingdao Lion Daily Necessities Chemicals Co Ltd | 0.6 | 0.6 | 0.6 | 0.6 |
Listerine | Johnson & Johnson China Ltd | 0.6 | 0.6 | 0.6 | 0.6 |
자료원:유로모니터
T-Mall 내 판매중인 주요 치약
구분 | 브랜드 | 이미지 | 기본정보 |
치약 | Saky | 용량:120g | |
(舒克) | 가격:34.5위안 | ||
Darli | 용량:225g | ||
(黑人牙膏) | 가격:16.90위안 | ||
Yunnan Baiyao | 용량:180g | ||
(云南白药) | 가격:28.3위안 | ||
MARVIS | 용량:85ml | ||
(玛尔斯) | 가격:42위안 | ||
Regenerate | 용량:75g | ||
가격:88위안 |
자료원:T-Mall
□ 수입동향
ㅇ 중국 치약(HS코드 : 3306.10) 수입동향
- ‘15-’17년 3년간 중국 치약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15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29.2%증가하여 8,647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17년에는 전년대비 8.1% 증가한 1억4,4008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최대 수입 대상국은 태국, 일본, 한국임. 2017년 기준, TOP3 수입 대상국 수입액은 전체 수입의 약 52%를 차지함.
중국 치약 수입동향(HS Code 3306.10 기준) (단위:천 달러,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순위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 국가 | 수입금액 | 수입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86,476 | 129.2 | 133,278 | 54.1 | 144,081 | 8.1 | ||||
1 | 태국 | 22,820 | 103.5 | 한국 | 32,245 | 116.2 | 일본 | 29,206 | 38.8 |
2 | 일본 | 15,036 | 136.5 | 태국 | 22,577 | -1.1 | 태국 | 27,228 | 20.6 |
3 | 한국 | 14,912 | 188 | 일본 | 21,036 | 39.9 | 한국 | 18,948 | -41.2 |
4 | 미국 | 10,048 | 71.5 | 미국 | 18,095 | 80.1 | 미국 | 18,578 | 2.7 |
5 | 뉴질랜드 | 3,582 | 844.8 | 독일 | 10,663 | 240.8 | 이탈리아 | 15,005 | 100 |
6 | 이탈리아 | 3,376 | 274.1 | 이탈리아 | 7,502 | 122.2 | 독일 | 7,104 | -33.4 |
7 | 독일 | 3,129 | 118.7 | 대만 | 3,636 | 214.1 | 폴란드 | 3,684 | 550.8 |
8 | 영국 | 2,937 | 158.3 | 뉴질랜드 | 2,879 | -19.6 | 영국 | 3,380 | 19.2 |
9 | 대만 | 1,158 | 38.2 | 영국 | 2,834 | -3.5 | 프랑스 | 2,808 | 187.9 |
10 | 폴란드 | 850 | 200.2 | 슬로바키아 | 1,373 | 186.2 | 뉴질랜드 | 2,676 | -7.1 |
자료원:한국무역협회
ㅇ 중국 칫솔 (HS코드:9603.21) 수입동향
- ‘15-’17년 3년간 중국 칫솔 수입액 역시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17년 칫솔 수입액은 전년대비 15.4%증가한 6,294만 달러를 기록함.
- 일본 칫솔의 경우 ’15년도 수입금액은 347만 달러에 그쳤지만 ‘16년도부터 큰 폭으로 상승해 전년대비 40.3% 증가한 1,153만 달러를 기록하여 최대 수입대상국으로 부상함. ‘17년도 수입 역시 전년대비 31.8% 증가한 1,520만 달러를 기록하며 최대 수입대상국 자리를 지킴
중국 칫솔 수입동향(HS Code 9603.21 기준) (단위:천 달러,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순위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 국가 | 수입 금액 | 수입 | 국가 | 수입금액 | 수입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46,276 | 24.8 | 54,509 | 17.8 | 62,924 | 15.4 | ||||
1 | 독일 | 9,007 | 12.6 | 일본 | 11,534 | 40.3 | 일본 | 15,206 | 31.8 |
2 | 미국 | 8,372 | 6.7 | 한국 | 10,745 | 30.6 | 독일 | 13,404 | 28.1 |
3 | 한국 | 8,225 | 65.3 | 독일 | 10,461 | -20.4 | 미국 | 8,049 | -7.4 |
4 | 일본 | 8,221 | 32.5 | 미국 | 8,691 | -21 | 한국 | 7,509 | -30.1 |
5 | 대만 | 3,477 | 51.6 | 대만 | 3,157 | 16.5 | 대만 | 3,766 | 19.3 |
6 | 태국 | 1,238 | 20 | 베트남 | 1,371 | -19 | 아일랜드 | 3,497 | 199.1 |
7 | 아일랜드 | 1,139 | -32.4 | 태국 | 1,313 | -30 | 태국 | 1,683 | 28.2 |
8 | 베트남 | 865 | 123.8 | 아일랜드 | 1,169 | -62.7 | 스위스 | 1,536 | 79.3 |
9 | 스위스 | 862 | -25.8 | 스위스 | 857 | -64.2 | 베트남 | 1,326 | -3.3 |
10 | 이탈리아 | 332 | -7.8 | 이탈리아 | 239 | 61 | 오스트리아 | 916 | 186114.6 |
자료원:한국무역협회
□ 유통구조
ㅇ 성장하는 온라인 채널, 축소되는 오프라인 채널
- ’12년 기준, 중국 구강케어 용품의 88.7%가 오프라인으로 유통되고 있는 반면, 온라인을 통한 유통은 11.3%에 그침. 하지만 온라인 유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2017년에는 약 28%의 구강케어 용품이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약 72% 용품이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됨
- 대형슈퍼마켓(hyper markets), 슈퍼마켓(supermarkets), 잡화상 등을 통한 유통은 전부 감소세를 기록한 반면 편의점을 통한 유통은 소폭 상승함
- 인터넷소매/전자상거래를 통한 유통이 큰 폭으로 상승함. ‘12년 5.3%의 용품만이 유통되었지만, ’17년도 24%의 구강케어 용품이 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됨
매출액 기준 구강케어 용품 유통구조별 점유율 (단위:%)
구 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오프라인 | 88.7 | 83.9 | 79.8 | 77.2 | 74.5 | 72.1 |
- 대형슈퍼마켓(hyper markets) | 53.6 | 53.9 | 51.6 | 50.1 | 48.3 | 46.5 |
슈퍼마켓(supermarkets) | 11.6 | 12 | 11.8 | 11.4 | 10.8 | 10.3 |
소형상점(규모가 작은 잡화상) | 7.4 | 4.5 | 3.3 | 2.5 | 2 | 1.6 |
편의점 | 1.8 | 1.8 | 1.9 | 2 | 2.1 | 2.2 |
온라인 | 11.3 | 16.1 | 20.2 | 22.8 | 25.5 | 27.9 |
- 직접판매(Direct selling) | 5.3 | 5.5 | 5.3 | 4.5 | 3.9 | 3.4 |
* 제조업자가 총판, 도매상등 유통망 거치지 않는 판매 | ||||||
- 홈쇼핑 | 0.7 | 0.7 | 0.7 | 0.7 | 0.6 | 0.6 |
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 | 5.3 | 10 | 14.2 | 17.6 | 21 | 24 |
(Internet retailing) |
자료원:유로모니터
ㅇ 온라인 채널 품목별 판매 현황
- (치약) 현지 시장 조사 업체 웨이은 컨설팅(维恩咨询)에 따르면 ‘17년 상반기 온라인 채널을 통해 총 6,933만개의 치약이 팔렸으며, 판매액은 7억8,222만 위안이며 평균 매매가는 11.1위안을 기록함
- 판매량 기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된 치약 TOP 3브랜드는 Colgate(高露洁), Crest(佳洁士), lion(狮王)임. 판매액 기준으로는 Yunnan Baiyao(云南白药), lion(狮王), Colgate(高露洁) 사가 TOP 3를 차지함. Yunnan Baiyao(云南白药)사는 판매량에서는 5위에 그쳤지만 판매 단가가 비교적 높아 판매액 기준으로 1위를 차지함. 일본 치약브랜드인 lion사는 전체 치약 판매량에서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지만 온라인 채널에서는 판매량, 판매액 모두 TOP3내에 자리함
’17년 상반기 판매량 기준, 판매액 기준 TOP 5 브랜드
순위 | 브랜드 | 판매량 | 순위 | 브랜드 | 판매액 |
(만 건) | (만 위안) | ||||
1 | Colgate(高露洁) | 387 | 1 | Yunnan Baiyao(云南白药) | 9,943 |
2 | Crest(佳洁士) | 360 | 2 | lion(狮王) | 8,690 |
3 | lion(狮王) | 346 | 3 | Colgate(高露洁) | 6,449 |
4 | Darlie(黑人牙膏) | 308 | 4 | Crest(佳洁士) | 5,426 |
5 | Yunnan Baiyao(云南白药) | 205 | 5 | sensodyne(舒适达) | 5,261 |
자료원:웨이은 컨설팅
- (치약,칫솔) 치약 및 칫솔이 주로 취급되는 주요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는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 징동(京东), 이하오디엔(一号店), 쥐메이(聚美) 등이 있음. 판매량 기준으로는 타오바오(淘宝)가 앞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으나(4,161만개) 판매액 기준으로는 티엔마오(天猫), 징동(京东)에 이어 3위를 차지함. 이를 통해 다량의 저가 제품의 경우 주로 타오바오(淘宝)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을 유추 할 수 있음. 판매액 2.5억위안을 기록한 티엔마오(天猫)사가 최대 치약, 칫솔 유통 플랫폼으로 부상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구강케어 시장 저변 확산 전망
- ‘17년 9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서 발표한 제 4차 전국 구강건강 유행 병학(第四次全国口腔健康流行病学)에 따르면 중국인의 구강케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음. 약 60.1% 응답자가 구강건강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 84.9%의 응답자가 구강케어에 대해 비교적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응답함. 이에 따라 전반 적인 구강케어 용품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치약) 미백 관련 제품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 반면, 잇몸케어, 민감성용 치약등 기능성 치약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민감성 치약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은 ’13년 12%에서 ‘17년 17.1%로 큰 폭으로 성장함. 향후에도, 도시화에 따라 전반적인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자극적인 음식이 비교적 많은 중국 음식 특성을 고려했을 시, 잇몸케어용, 민감성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매출액 기준 중국 치약 시장 점유율 (단위:%)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아동용 | 4.5 | 4.7 | 4.9 | 5.1 | 5.3 |
구강청정제 | 20.5 | 20.1 | 19.5 | 19.1 | 18.6 |
잇몸케어 | 8.5 | 9.6 | 10.6 | 11.2 | 11.8 |
민감성 | 12 | 13.8 | 14.8 | 15.9 | 17.1 |
토탈케어 | 11.4 | 10.9 | 10.7 | 10.3 | 10 |
일반치약 | 18.1 | 16.2 | 15.4 | 14.5 | 13.5 |
미백치약 | 25 | 24.6 | 24.1 | 24 | 23.8 |
자료원:유로모니터
- (칫솔) 최근 중국 내 일반칫솔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고 플라크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전동칫솔 구매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특히 충전형 칫솔 판매가 최근 들어 더욱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매출액 기준 칫솔 종류별 성장률 추이 (단위:%)
품목 | 2017년 | 2012년-17년 연평균 | 2012년-17년 총합 |
일반칫솔 | 5.4 | 5.4 | 30.1 |
전동 칫솔 | 17.4 | 13.4 | 87.8 |
- 배터리형 | 9.2 | 8.5 | 50.3 |
- 충전형 | 24.4 | 13.6 | 89 |
자료원:유로모니터
ㅇ 구강케어 시장 세분화
- 중국 구강케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연령층과 취향을 타겟팅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노년층, 임산부, 영유아층 소비군은 특히 구강케어가 더욱 중요한 소비층으로 이를 타겟팅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특히 `16년 ’두 자녀‘정책이 시행되고 올 연말 산아제한이 폐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영유아용 구강케어 제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영·유아용 칫솔의 경우 연령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출시하고 있으며, Saky kids사는 디즈니와 손잡고 영유아를 타겟팅한 제품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음
□ 인터뷰
▷ 선전시 코코파크 BRAVO(슈퍼마켓) 내 구강케어 용품 판매 직원 Q1.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 선전시 코코파크 BRAVO(슈퍼마켓) 내 한국 치약(2080) 구매자
자료원 : 선전무역관 자체 인터뷰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웨이은 컨설팅(维恩咨询), 한국무역협회,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바이두, 선전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