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품 서화 감정 기교·골동품 과학감정 도구 대전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서화감정은 작품 자체의 스타일적 특징 외에도 일반적으로 연식이 있는 서화감별에는 종이색, 먹색, 색성분, 문식, 인장 등의 분석도 포함되어야 한다.
진위를 가려내고 시비를 밝히는 것이 서화 감별의 주요 목적이다.소장자들은 모두 진품 수집을 원하지만 눈치가 없어 감별이 필요하다.시장의 관점에서 볼 때 시장은 여전히 부정직하고 정직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며 무료 평가 회의의 관점에서 볼 때 진짜와 가짜가 더 많습니다. 서화를 위조한 것은 유래가 깊다.오늘날에도 업계에서는 서화와 서화를 과학적으로 감정하기 어렵고, 종이 품질의 진위만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후대가 선인의 종이를 위조할 수 있기 때문에 종이를 근거로 삼는 것도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감정은 '목감'을 위주로 해야 한다.감별의 '감별'은 뇌에 저장된 경험을 가짜 작품과 대조해 감별하는 것으로, 저장된 경험이 많을수록 감별 수준이 높아진다.
[서화 위조 방법 및 특징]
1. 채움: 종이 위의 왁스를 진본에 덮고 윤곽을 그리고 잉크로 채움으로써 모양과 무신이 특징입니다.
2. 임: 대림, 원본 대조 있음, 한 획 보고 한 획 그린다.이 법은 신이나 허가가 어느 정도 구현되어 있지만 포괄적이지 않고 위치 어긋나기 쉬우므로 단숨에 이룰 수 없습니다.모아서 만든 작품은 운치가 잘 드러나지 않고, 대부분 유명하지 않은 화가가 생존을 위해 그린 것이다.
3. 모조: 원본의 근거가 없고 대략적인 스타일을 그려서 원본 그림의 70~80%의 의미를 반영합니다.
4. 제조: 원본도, 그림도 전해지지 않고, 근거 없이 그림을 만듭니다.예를 들어 시장에 당백호가 그린 호랑이가 있지만 사실 당백호는 호랑이를 그린 적이 없습니다.
5. 수정: 유명인의 낙관을 지우고 유명인의 낙관을 남깁니다.
6. 2층 벗기기: 표구공은 기술이 매우 높아 화선지로 만든 서화를 2층으로 벗길 수 있으며, 상층은 선명하고 하층은 먹색이 옅어 상층의 그림의 뜻을 본떠 먹색을 보태어 진품인 척한다.이처럼 위조된 서화는 원래 윗층과 붙이기 때문에 표면에 부모가 있는 경우가 많다.
7. 대필: 과거에 유명한 서화가들은 때때로 친구를 초대하여 대필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송휘종은 화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대필하기 위해 특별히 초대했습니다. 그는 서명하고 낙관을 찍으면 됩니다.
[글씨와 그림 감정 기법]
(1) 스타일
한 작품을 분석하면 먼저 작품과 작가의 일관된 예술 스타일이 잘 통하는지, 필묵적 특징이 있는지 살펴본다.저자마다 고유한 면모가 있어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음미해야 하며, 위조자는 외관상 유사할 수 있지만 사람마다 공력과 학양이 다르면 정신 물질이 달라서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글의 운치를 파악하려면 원작을 많이 보고 비교해야 한다.예술 풍격은 고금의 서화를 감정하는 주요 근거이며, 장법과 구조, 조형과 결체, 필성과 묵법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붓놀림이나 조형만큼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이를 통해 확립된 스타일은 쉽게 알 수 있다.이런 스타일은 개인의 스타일을 가리킬 뿐만 아니라 시대의 스타일을 가리킨다.일반적으로 보편적인 특징을 가진 작품을 파악하고, 그 시대의 예술 활동의 전반적인 모습을 개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각 시대의 독특한 스타일을 십중팔구 구분하고, 덜 유명하거나 덜 알려진 작가와 작품을 더욱 고증한다.
(2) 종이 의자와 먹색
일부 책은 특정 특성 종이로 창작하는 습관이 있거나 특정 단계에서 쓰촨 종이를 잘 사용하는 것과 같은 특수 종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특히 고대 서화의 경우 종이 타월의 연도와 포장이 충분하지 않아 해당 작가의 연대기 작품인지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다.서화창작용의 선지, 능, 견, 이런 종류의 종이태는 매 시기마다 당대의 "징심당"지, 송대의 백마지, 원대의 굵은 견, 명대의 판릉, 화릉, 청대의 황제용 궁중지 및 "왕육길" 등과 같은 고유한 공예를 가지고 있으며, 만약 전대의 작품이 후대의 종이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가짜가 될 것이다.종이 타월과 먹색이 일정 기간 작용하면 '펄프 코팅'이 되는데, 이는 서예와 서예의 연도를 판별하는 기준이기도 하다.
(3) 문장과 발문을 쓰다.
문장의 내용이 완전한지, 연도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도 작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장의 순서는 작품명, 시문, 상항, 창작년월, 작가명호, 연년 등이다.이름, 글자, 제목만 가난한 경우, 일반 수집가들도 장문의 제목으로 작품을 사는 것을 선호하지만, 명대, 청대, 당대 등과 같은 작가의 습관에 주의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시문을 쓰지 않고 연월, 이름만 적거나 덧글을 붙이고, 많은 작가들이 아침, 점심, 저녁의 스타일 인식도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인장 및 인면
아연판 제작은 모조 인장이 쉽게 변형되지 않고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여 식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킵니다.당대 서화는 도장으로만 식별해서는 믿을 수 없다.고서화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종종 전문적으로 오래된 인토를 모아 그 위에 덮는다.위조품의 지역을 파악하는 것도 진위를 가리는 길이다.
동한(東漢) 이후 예서(用書)는 점차 그 실용가치를 잃고 순수예술 창작이 되었으나 예술적 수준은 동한(東漢) 이전의 예서(水平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5) 수장인
소장인은 서화 감정에도 도움이 된다.하나는 역대 감상가들의 수집을 거쳐 도장을 찍어 소장자의 시대를 나열하면 그 전세의 경과를 알 수 있다는 것인데, 선인들의 소위 '유행유서'는 이를 가리킨다.둘째, 일부 감상가들은 특히 안목이 높으며, 그들이 감장인을 찍은 모든 서화는 대부분 고품질입니다.둘째, 소장인은 적어도 작품의 하한 연대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한 폭의 그림에 조길(송 휘종)의 소장인이 있다면 늦어도 북송은 확실하다.
하지만 소장 인장이 서화가의 인장과 같다고 해서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후손들은 서화가의 유인을 위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연히 수집가의 유인을 위조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위조품의 경우 소장 인장은 진품도 아닌 모조품이며, 유명 수집가의 인장일수록 모조품이 더 많다.하물며 고대의 수집가이자 감상가는 그의 안목과 학식이 항상 한계가 있었고, 동시에 고정불변한 것도 아니었으며, 과연 그가 소장했던 도장이 진짜 도장이라고 해도 가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면적이고 세밀하게 분석해야 하며, 도장만으로 진위를 정할 수는 없다.
[서화 감정 도구]
서화 감정은 육안과 경험 인식에만 의존하여 신뢰성에 큰 한계가 있으며, 특히 경매 현장이나 세미나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업계에서는 보조적인 휴대용 비디오 현미경을 통해 현장 인식을 수행합니다! Anyty의 MSA200\WM401TV와 같은 현미경 인식은 작은 것을 크게 할 수 있으며, 100-200배율 정도에서 선지의 재질, 잉크 자국의 깊이, 인장의 세부 사항, 강도 등의 정보를 잘 볼 수 있으며, 현미경에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경험 있는 고화, 서화 애호가들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서화의 연대, 출입 및 진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무선현미경 WM401TVPC
또한 휴대용 비디오 디지털 현미경은 공유성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현장(경매장, 고객 현장, 친구 간의 공유)에 적합하며, 실시간 사진 촬영 및 비교 저장도 가능하며, 휴대용 디지털 현미경은 일반적으로 비교 및 측정 기능이 있어 서화를 보조하는 감정 및 분석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또 도장이나 서명, 재질, 발문, 수장인, 저술, 표구 등은 모두 서화를 감별하는 보조 수단이었다.도장은 서화의 증거물로 작가는 이를 통해 자신이 창작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감정가는 이를 통해 자신의 감별을 표시한다.몇몇 서화 작품은 종종 동일한 인쇄 또는 몇 개의 인쇄를 사용하므로 모든 작품에 새로 인쇄되지 않으므로 인장의 진위, 특히 여러 작품의 인장을 비교하여 서화의 진위를 식별하는 것은 상당한 근거가 있습니다.재료는 또한 서화를 식별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재료에 따라 특성이 다르며 재료에 따라 서화를 사용하면 효과가 다릅니다.특히 국화와 유화 등 확연히 다른 화종에서 두드러져 같은 화종 내에서도 소재의 차이가 적지 않은데, 이러한 차이는 작가의 취향과 당시 바람직한 편의조건과 관련이 있다.물론 이 외에도 제발, 감장인, 저록도 서화를 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