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동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 수입시장 매년 30% 이상 폭발적 성장 -
- 고급형 틈새시장 또는 소모품 등을 통한 시장진입 전략수립 필요 -
□ 빠르게 확산되는 공유 자전거, 공유 전동 킥보드
ㅇ 올해 유럽에서 도입된 벨라루스의 공유 자전거와 공유 전동 킥보드가 빠르게 확산중임
- 이러한 새로운 개인교통수단 트렌드로 급부상하게 된 이유로는 근거리 이동의 용이성, 친환경성, 출퇴근시간대 시간절약성, 저렴한 경제성, 건강성 등을 들 수 있음
- 민스크시에서 처음 서비스된 이후, 현재 그로드노, 브레스트 등 지방도시에서도 운영추진
ㅇ 벨라루스 내 최대 자전거 공유 서비스 업체인 Kolobike는 현재 민스크에서만 자전거 1,000대, 전동 자전거 300대, 전동 킥보드 250대를 운영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운영대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전동 킥보드 전문 공유업체인 Eleven은 300대의 전동 킥보드를 운영중이며, 시내 곳곳에 전용 충전거치대를 확대시켜 나가고 있음.
거리에 비치된 공유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
자료원 : https://belsat.eu, https://www.ctv.by
공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시민 및 이용 어플리케이션
자료원 : https://news.tut.by, https://goeleven.by
벨라루스 공유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 운영업체
기업명 | 운영기기 | 운영지역 | 서비스요금 |
---|
Kolobike | 자전거, 전동 자전거, 전동 킥보드 | 민스크 | 30분 1루블 출발요금 1루블+0.15루블/분 |
Eleven | 전동 킥보드 | 민스크 | 출발요금 2루블+0.3루블/분 |
Samokato | 전동 킥보드 | 그로드노 | 출발요금 1루블+0.24루블/분 |
Velosmart (서비스예정) | 자전거 | 민스크, 그로드노, 브레스트 | 1시간 0.65루블 |
ㅇ 이용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아 스마트폰을 쓸 수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손쉽게 이용이 가능한 편임. 스마트폰에 해당 기업의 앱(App)을 설치하고 계정등록 후, 주변의 가장 가까운 곳에 사용가능한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를 검색하고 찾은 후, 기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수동으로 고유번호를 입력하여 잠금해제를 한 후 이용하면 됨. 사용을 마치고 나면 공공장소에 주차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거나 잠금장치를 눌러 기기를 잠그면, 앱(App)을 통해서 이용시간에 따라 결재가 되는 방식임
Kolobike 이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화면 예시
자료원 : KOTRA 민스크무역관 자체 촬영
ㅇ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공유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를 애용하는 시민 중 하나인 Mr. Konstantin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공유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를 자주 이용한다고 함
- 출퇴근 시간에 막히는 도로사정을 피해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면 길위에서 낭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특히 도심에서는 주차공간을 고민하지 않아도 되어 좋음
- 또한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애매한 거리를 이동할 때 많이 이용하며, 퇴근 이후나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산책을 겸해 가벼운 운동을 위해서도 애용하고 있음
□ 인기 브랜드 및 수입 동향
ㅇ 민스크내 300대의 공유 전동 킥보드를 운영중인 Eleven은 전체운영 킥보르 모델로 Xiaomi M365를 사용중에 있음
ㅇ 공유 전동 킥보드 시장의 인기에 힘입어 공유가 아닌 개인소장용으로 전동 킥보드나 전동 자전거를 구입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 스포츠용품 매장 등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전동 킥보드 브랜드는 Xiaomi, Ninebot, Kugoo 등임
스포츠용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동 킥보드 및 전동 자전거
자료원 : KOTRA 민스크무역관 직접 촬영
벨라루스내 판매중인 주요 전동 킥보드 브랜드
브랜드/모델명 | 주행거리 | 최대속도 | 동력 | 무게 | 적재가능무게 | 최저가(BYN) |
---|
Xiaomi M365 | 30km | 25km/h | 250WT | 12.5kg | 110kg | 699 |
Xiaomi M365 pro | 45km | 25km/h | 300WT | 14.2kg | 100kg | 1,097 |
Ninebot ES2 | 25km | 25km/h | 300WT | 12.5kg | 100kg | 644 |
Ninebot ES3 | 45km | 25km/h | 250WT | 12.8kg | 100kg | 699 |
Ninebot ES4 | 45km | 30km/h | 300WT | 14kg | 100kg | 930 |
KUGOO S3 | 30km | 35km/h | 350WT | 12kg | 120kg | 389 |
KUGOO S4 | 35km | 45km/h | 500WT | 15kg | 120kg | 689 |
KUGOO M2 | 35km | 35km/h | 350WT | 16kg | 120kg | 599 |
KUGOO M4 | 40km | 45km/h | 500WT | 22kg | 160kg | 959 |
KUGOO M5 | 50km | 50km/h | 1,000WT | 31.5kg | 130kg | 1,420 |
자료원 : https://catalog.onliner.by (가격비교사이트)
(달러/벨라루스루블 환율 : 1USD=2.0741BYN 2019.09.27 중앙은행 기준)
ㅇ 전동 킥보드와 전동 자전거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18년의 경우 전년대비 34.88%, '19년도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44.72% 증가로 수입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관련 업계에서는 수요증가로 당분간 이러한 수입증가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음
- 압도적 수입 1위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시장의 85%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러시아와 독일이 잇고 있음. 해당 품목의 대한민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없음
벨라루스 전동기 및 보조모터를 갖춘 사이클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 달러, %)
(HS코드871190 (Motorcycles And Cycles Fitted With An Auxiliary Motors, Nesoi; Side-Cars) and 871160 (Motorcycles With Electric Motor For Propulsion))
구분 | 2018 | 2019.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세계 | 3,563,400 | 100 | 34.88 | 전세계 | 3,813,800 | 100 | 44.72 |
1 | 중국 | 3,126,400 | 87.74 | 38.69 | 중국 | 3,211,400 | 84.2 | 39.61 |
2 | 러시아 | 372,800 | 10.46 | 1.28 | 러시아 | 563,600 | 14.78 | 94.28 |
3 | 독일 | 41,100 | 1.15 | 855.81 | 독일 | 19,500 | 0.51 | -38.29 |
4 | 리투아니아 | 9,300 | 0.26 | n/a | 대만 | 9,800 | 0.26 | n/a |
5 | 오스트리아 | 6,600 | 0.19 | -34.65 | 캄보디아 | 3,400 | 0.09 | n/a |
6 | 스페인 | 3,000 | 0.08 | n/a | 오스트리아 | 3,400 | 0.09 | 88.89 |
7 | 미국 | 2,600 | 0.07 | n/a | 포르투갈 | 1,500 | 0.04 | n/a |
8 | 폴란드 | 500 | 0.01 | n/a | 기타 국가 | 500 | 0.01 | n/a |
9 | 프랑스 | 400 | 0.01 | n/a | 일본 | 400 | 0.01 | 100 |
10 | 캄보디아 | 300 | 0.01 | n/a | 우크라이나 | 300 | 0.01 | n/a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일반 자전거의 수입동향의 경우 '18년의 경우 전년대비 68.28% 급증한데 이어, '19년도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0.32% 증가로 다소 정체되었음
- 압도적 수입 1위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시장의 6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러시아와 대만이 잇고 있음. 해당 품목의 대한민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없음
- 벨라루스 자전거 국내브랜드로는 AIST(http://aist-bike.by)가 있음
벨라루스 일반 자전거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 달러, %)
(HS코드 871200 (Bicycles And Other Cycles (Including Delivery Tricycles), Not Motorized))
구분 | 2018 | 2019.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세계 | 19,979,900 | 100 | 68.28 | 전세계 | 17,829,800 | 100 | 0.32 |
1 | 중국 | 12,551,000 | 62.82 | 90.14 | 중국 | 10,449,300 | 58.61 | -8.81 |
2 | 러시아 | 5,232,700 | 26.19 | 29.57 | 러시아 | 5,703,200 | 31.99 | 22.72 |
3 | 캄보디아 | 783,100 | 3.92 | 361.73 | 대만 | 482,100 | 2.7 | 27.51 |
4 | 대만 | 418,900 | 2.1 | 102.07 | 독일 | 363,600 | 2.04 | 14.41 |
5 | 독일 | 365,900 | 1.83 | 27.09 | 폴란드 | 269,000 | 1.51 | 58.8 |
6 | 폴란드 | 174,300 | 0.87 | 61.84 | 캄보디아 | 264,500 | 1.48 | -32.18 |
7 | 오스트리아 | 151,300 | 0.76 | 71.15 | 베트남 | 69,700 | 0.39 | n/a |
8 | 슬로바키아 | 147,600 | 0.74 | 586.51 | 슬로바키아 | 61,500 | 0.34 | -58.33 |
9 | 필리핀 | 95,500 | 0.48 | n/a | 오스트리아 | 57,800 | 0.32 | -50.98 |
10 | 인도네시아 | 29,200 | 0.15 | -66.05 | 체코 | 44,900 | 0.25 | 3981.82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기타 공유 오피스, 공유 자동차부터 공유 휴대폰 충전소 서비스도 운영중
ㅇ 여타 공유경제 서비스로 공유 오피스, 공유 자동차 서비스로 최근 몇 년 전부터 시장에서 활발하게 운영중임
벨라루스 주요 공유 오피스 운영 현황
공유 오피스명 | 1좌석당 서비스요금 |
---|
IMAGURU | 4루블/시간, 21루블/일, 100루블/주, 200루블/월 |
Who is John Golt? | 5루블/시간, 19.49루블/일, 106루블/10일, 173루블/20일, 200루블/30일 |
Co.working #1 | 3루블/시간, 200루블/월 |
Penthouse (프리미엄급) | 15유로/일, 220유로/월 |
자료원 : https://citydog.by
벨라루스 주요 공유 자동차 서비스 운영 현황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공유 자동차
자료원 : https://auto.onliner.by
ㅇ 사람마다 휴대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배터리 잔량이 얼마남지 않을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공유 휴대폰 충전소(Powerbank)가 곳곳에 늘어나고 있음
- 시간당 충전요금은 1루블이며, 종일 사용요금은 2루블임
휴대폰 배터리 충전소(Powerbank) 사용 모습
자료원 : https://www.belnovosti.by
□ 시사점
ㅇ 벨라루스는 ICT가 상당히 발달한 나라로 스마트폰 등 IT기기를 이용한 공유경제 서비스의 시장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가임
- 2015년 발표한 ITU의 ICT 발전지수(IDI)에 따르면, 벨라루스는 지난 5년간 가장 빠르게 ICT 부문이 성장한 10대 국가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음
- 2017년 ICT 발전지수(IDI) 종합순위에서 CIS 국가 중 벨라루스가 선두이며, 기술(Skills) 부분은 대한민국과 비슷한 수준임 (한국 2위, 벨 5위)
구분 | ICT 접근 | ICT 활용 | 기술(Skill) | 종합 |
---|
지수 | 순위 | 지수 | 순위 | 지수 | 순위 | 지수 | 순위 |
벨라루스 | 7.87 | 34 | 6.54 | 40 | 8.93 | 5 | 7.29 | 32 |
대한민국 | 8.85 | 7 | 8.71 | 4 | 9.15 | 2 | 8.85 | 2 |
자료원 :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https://www.itu.int), 조사대상국 176개국
ㅇ 전동 킥보드 및 전동 자전거의 경우, 아직은 시장이 성숙하지 않은 분야로 후발주자로라도 시장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기존 제품에 새로운 기능이나 기술이 접목된 고품질 제품이라면 새로운 틈새시장진입을 모색할 수 있다 사료됨
ㅇ 또한 완제품이 아니더라도 해당 관련 부품이나 액세서리, 예를 들어 소모품으로 지속적인 교체가 필요한 배터리 등의 추가 수요를 예의주시하거나, 배터리 탈착형 업그레이드 제품을 통한 시장진입 등을 고려할 수도 있음
벨라루스 리튬이온 배터리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 달러, %)
(HS코드 850760 (Lithium Ion Batteries))
구분 | 2018 | 2019.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세계 | 7,940,000 | 100 | 83.07 | 전세계 | 5,382,400 | 100 | 11.64 |
1 | 중국 | 4,305,000 | 54.22 | 119.02 | 중국 | 2,554,000 | 47.45 | -8.44 |
2 | 러시아 | 2,539,300 | 31.98 | 77.07 | 러시아 | 2,073,200 | 38.52 | 61.84 |
3 | 말레이시아 | 628,300 | 7.91 | 165.22 | 말레이시아 | 415,200 | 7.71 | -13.73 |
4 | 폴란드 | 141,100 | 1.78 | 26.32 | 폴란드 | 97,500 | 1.81 | -2.21 |
5 | 독일 | 56,000 | 0.71 | 25 | 일본 | 37,200 | 0.69 | 188.37 |
6 | 일본 | 45,700 | 0.58 | 168.82 | 독일 | 32,400 | 0.6 | -5.81 |
7 | 대한민국 | 37,600 | 0.47 | 55.37 | 대한민국 | 31,800 | 0.59 | 93.9 |
8 | 미국 | 37,000 | 0.47 | -89.94 | 헝가리 | 30,000 | 0.56 | 138.1 |
9 | 대만 | 27,900 | 0.35 | 60.34 | 벨기에 | 25,100 | 0.47 | n/a |
10 | 헝가리 | 18,300 | 0.23 | 96.77 | 미국 | 17,600 | 0.33 | -39.31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자료원 :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중앙은행, Global Trade Atlas, https://belsat.eu, https://www.ctv.by, https://news.tut.by,https://goeleven.by, https://kolobike.by, https://goeleven.by, http://aist-bike.by, https://catalog.onliner.by, https://auto.onliner.by, https://www.belnovosti.by,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KOTRA 민스크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