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쿠버 올림픽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메달순위를 보니까 우리나라에서 집계한 것과는 달리 현재 우리나라 순위가 5위로 나와있더군요..
이유는 금메달 갯수를 떠나서 전체 메달 획득 갯수로 순위를 따져서 그렇더라구요
과거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었던 부분이었는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메달 집계를 금메달을 절대치로 두지 않고 순수하게 총 메달 갯수로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를 비롯해 소수의 몇 나라만이 지금 우리나라와 같은 방식으로 메달순위를 정한다고 하더군요..
이와 같은 메달 집계방식의 부작용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은메달 동메달 리스트가 한마디로 역적이 되어버리는 거죠..
선수 자신들도 분하고 아쉬워서 전 세계에서 순위권 안에드는 뛰어난 성적을 올렸음에도 고개를 들지 못하구요..
무조건 1등만을 강요하는 사회분위기 때문일까요..??
저도 우리선수들이 1등해서 금메달 따면 좋지만 2, 3등만 해도 엄청 대단한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갈수록 메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는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과 같은 방식의 메달집계는 바꿨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첫댓글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갠적으론 전국체전처럼 메달별 점수를 매겨 합산하는 방식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메달갯수로 순위매기는 것도 문제인 거 같아요.. 금메달은 3점, 은메달은 2점, 동메달은 1점으로 처리해서 순위매기는 게 제일 좋은 거 같아요...
항상 말이 나오는데도 왜 시행이 안되는지 모르겠음...금메달도 금메달나름의 가치를 인정받기도 해야하고 은 동을 무시해서도 안되니 승점제가 제일좋은거 같은데
원래 메달순위, 등수는 없어요... 보기편하기라할까? 아니면 이슈라할까?? 관심사??? 흥미라 할까요??/올림픽에서 종합순위 우승 이런거는없습니다...우리나라에서 나 등수따지는거구요!! 외국에서는 그냥 관심사라구 보는군요!!
다른데서 보니까 IOC에서는 순위를 메기지 않는다네요.. 각 나라별로 메달집계 방식이 다르데요.. 독일도 우리나라랑 같은 방식으로 집계한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