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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분류 | 대표브랜드 | 상품사진 | 안마부위 | 판매가격(위안) |
안마의자 | 奥佳华 OGAWA | | 머리,목,등, 허리,엉덩이,다리 | 10800 |
발 안마기 | 金凯伦 JKL | | 발,종아리 | 380 |
어깨 안마기 | 茗振 MZ | | 어깨,목,허리 | 220 |
안마의자 | 荣泰ROTAI | | 머리,목, 등,허리 | 2000 |
안마쿠션 | 梵蒂罗 VANTAILUO | | 허리 | 140 |
페이스롤러 | LADYUP (韩国) | | 얼굴 | 160 |
자료원:타오바오(淘宝)
□ 수입 동향
○ 수입규모 및 국가별 순위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54억 달러로 전년 대비 68.5% 증가함.
- 2017년 주요 수입국 중 일본이 41.6%로 압도적이며 그 다음으로 한국(8.1%), 독일(7.8%) 등국가가 있음. 동 3국은 전체 수입시장의 57.5%를 점유함.
- 2017년 중국의 대한 안마기구 수입 총액은 1,2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9% 증가하였음. 전체 순위 역시 5위에서 2위로 상승함.
2015~2017년 중국 안마기구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수입 총액 | 점유율 | 수입 총액 | 점유율 | 수입 총액 | 점유율 | ||
전 세계 | 83,176 | - | 91,338 | - | 153,918 | - | |
1 | 일본 | 11,082 | 13.3 | 21,189 | 23.2 | 64,053 | 41.6 |
2 | 한국 | 5,788 | 7 | 5,219 | 5.7 | 12,497 | 8.1 |
3 | 독일 | 9,652 | 11.6 | 10,408 | 11.4 | 12,078 | 7.8 |
4 | 미국 | 9,249 | 11.1 | 9,933 | 10.9 | 8,362 | 5.4 |
5 | 대만 | 7,756 | 9.3 | 7,212 | 7.9 | 7,150 | 4.6 |
6 | 중국 현지생산 | 8,077 | 9.7 | 0 | 0 | 6,020 | 3.9 |
7 | 네덜란드 | 2,031 | 2.4 | 4,287 | 4.7 | 5,221 | 3.4 |
8 | 크로아티아 | 4 | 0 | 40 | 0 | 4,878 | 3.2 |
9 | 인도네시아 | 1,523 | 1.8 | 689 | 0.8 | 4,634 | 3 |
10 | 이탈리아 | 3,056 | 3.7 | 4,270 | 4.7 | 3,862 | 2.5 |
자료원: KITA, ITC
○ 수입량 및 평균 단가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98톤, 평균 수입단가는 8.56만 달러/톤임. 가장 단가가 높은 국가는 크로아티아로 44.3만 달러/톤임.
- 2017년 중국의 한국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4톤, 평균 수입단가는 7.48만 달러/톤으로 전체 4위를 기록함.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주요 수입국 평균단가
(단위: 달러, 톤)
순위 | 국가 | 수입 평균단가 | 수입 총량 |
1 | 크로아티아 | 443,455 | 11 |
2 | 인도네시아 | 220,667 | 21 |
3 | 일본 | 126,587 | 506 |
4 | 한국 | 71,822 | 174 |
5 | 독일 | 67,854 | 178 |
6 | 이탈리아 | 47,098 | 82 |
7 | 중국 현지생산 | 45,954 | 131 |
8 | 네덜란드 | 45,400 | 115 |
9 | 미국 | 45,200 | 185 |
10 | 대만 | 33,411 | 214 |
평균단가/총량 | 85,605 | 1,798 |
자료원: KITA, ITC
□ 경쟁동향
○ 90년대 중, 후반부터 일본, 대만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및 중국 현지기업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안마기구 산업은 고속 성장하였음. 현재 중국에는 4,000개 이상의 안마기구 생산기업이 있으나 대부분은 ODM 방식이며 중, 저가시장을 타깃으로 함.
○ 현지 안마기구 제조공장은 주로 광둥, 푸젠, 상하이, 쩌장, 장쑤, 산동 지역에 밀집되어 경쟁이 치열함. 2017년 대다수 중국 안마기구 수출기업이 최소 1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함. 그 중 28개 기업은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체시장의 52.60%를 점유함.
○ 브랜드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함. 현재 시장에서 1등급 기업은 중국의 傲胜、荣泰, 奥佳华, 2등급 기업은 일본의 Panasonic, INADA, FUJI, 3등급 기업은 현지 중소기업들이 있음.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시장 브랜드 등급
자료원: 동방차이푸왕(东方财富网)
○ 1등급 기업 傲胜、荣泰、奥佳华는 중국시장의 14%를 점유함(낮은 브랜드 집중도). 일본 브랜드(Panasonic, INADA, FUJI)의 경우 인지도는 높으나 대부분 자국 및 해외 수출이 많아 중국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음. 3등급에 해당하는 중, 저가시장 브랜드들은 동질화 되어있으며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낮음.
중국 안마기구 시장 포지셔닝 맵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한국 브랜드 성공사례 –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 기존 가슴 확대수술은 고비용에 부작용도 컸음. 2016년 하반기 한국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음,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인체에 무해함. 저주파의 전류와 진동을 통해 가슴을 경락마사지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2차 발육을 촉진함.
○ 현재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 다수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임. 3680위안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이미 200대 이상 판매기록을 가진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최고 매출 800대).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점차 중국 여성들의 새로운 건강 관리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
○ HS CODE 및 수입 관세
HS CODE | 명칭 | 일반세율 | 최혜국 세율 | 한중 FTA 세율 |
90191010 | 마사지용 기기 | 40 | 15 | 9 |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한중 FTA 감세 경과
(단위: 년, %)
연도 | 세율 |
기준세율 | 15 |
2015 | 13.5 |
2016 | 12 |
2017 | 10.5 |
2018 | 9 |
2019 | 7.5 |
2020 | 6 |
2021 | 4.5 |
2022 | 3 |
2023 | 1.5 |
2024 | 0 |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 필수 구비자료
- Packing List
- Invoice
- Cotract
- Bill
○ 수입 통관 절차
- 구비서류 준비 → 항구 출하 → 부두 통관 절차 → 세금납세 → 식품접촉물 등록 → 출고
□ 시사점
○ 중국 전통보양문화, 소비력 상승, 사회 고령화 및 서브 헬스 사회 이슈화 등의 흐름 속에서 안마기구는 “사치품 → 고급 소비품 → 보편화된 가전제품”의 과정을 거쳐 관련 시장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 신기술 및 신재료 등장으로 복합화, 편리화된 상품들이 등장하며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또한, 스마트홈 기술의 등장으로 동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식을 추구할 것임.
○ 중국 현지기업의 도약으로 다수의 외국기업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음. 현재 외국기업은중, 고급 시장에만 집중되어 있음. 한국기업은 몸매관리, 미용, 얼굴관리, 안티에이징등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중국 진출을 계획해야 할 것임.
○ 관련 박람회
명칭(중국어) | 2018第十届上海国际按摩器具及足疗护理用品展览会 |
명칭(영어) | 2018 The 10th Shanghai International Massage Equipment and Foot Care Products Exhibition |
시간 | 2018년 11월 18-20일 |
장소 | 중국 상하이 광다회잔중심(中国‧上海‧光大会展中心) |
품목 | 안마기구, 건강관리기구, 족욕기구, 건강상품 등 |
규모 | 3,000제곱미터 면적;450개 참가업체; 30,000명 참가인원;3,000명 해외참관 |
홈페이지 | http://www.jspeexpo.com/ |
자료원: 중국상무부 (中国商务部), KITA, LINKIP,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중국발전먼포털(中国发展门户网),소후왕(搜狐网),타오바오(淘宝网), KOTRA 우한무역관 자체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