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광교중앙-호매실 연장 구간 배선도, 노선도 등 그림 모음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입니다.
http://pimac.kdi.re.kr/study/study_view.jsp?pub_no=16492
핵심은
- 수성중사거리부터 호매실까지는 단선
- 교행은 화서역
- RH 운전시격은 8.8분 , NH는 12.2분
이라는 것입니다.
호매실로 들어가는 열차와 호매실에서 나오는 열차가 화서역에서 교행을 합니다.
화서역은 단선 구간 중간에 있지만, 선로가 2개인 상대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어서 교행이 가능합니다.
단선으로 만든 것은 비용절감을 위해서이며
국내에 또다른 단선 도시철도, 광역철도로는
- 현재 건설중인 양산도시철도 (부산1호선 노포역- 양산시)
- 7호선 연장 도봉산-포천이 있습니다.
이들은 전구간 단선이며,
광교중앙-호매실은 중간부터 단선이 된다는 차이점은 있습니다.
예전에 썼던 시외곽 구간 단선 연장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15359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복선기반 단선시공인가요?
그냥 단선 같습니다.
알쏭달쏭하네요. 단선으로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 아닐 것 같기도 하고...
케이큐선 미사카구치 ~ 호리노우치구간을 보는 거 같네요...
왜 단선으로 만들었을까요?
그냥 단선으로 짓기보다 장항선과 같이 복선대비 노반을 마련해서 지었으면 합니다......
다이어 대로라면 단선도 충분하긴 하네요. 근데 연장이나 차후계획 생각하면.... 노반이라도 복선으로 했으면...
배선도만 보면 여차하면 복선 할수 있게 대비는 해놨네요. 저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지하노선은 노반을 파내는 돈이 상당수인데 복선 노반 단선은 단선으로 하지말란 얘기나 다름 없는셈이라고 보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