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낚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듯이, 이 책은 “윤리의 방법론에 대한 성경적 솔류션”이라는 책의 부제와 같이, 윤리의 방법론에 천착한 책이다.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바람직한 솔류션을 얻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결론에 다다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준다. 그러한 방법론에 있어 유일무이한 윤리적 규범인 성경을 그 원천으로 삼고 있는 이 책은 성경으로 풀고 성경으로 해석하는 복음주의 윤리학의 정수를 보여 준다.
이 책은 윤리학 일반, 윤리 기준, 세속철학, 세계 종교, 신, 인간, 사회, 성경, 구약, 신약 이렇게 총 10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윤리의 대부분을 다루고 있으며, 그 어느 윤리학책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95개의 표는 윤리학의 이해도를 높여 준다. 게다가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과 같은 질의/응답의 형태로 되어 있어 하나의 현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도우며, 다양한 적용을 통해 그러한 방법론의 적실성을 보여 줌으로써 성경에 기초한 윤리가 얼마나 우수하고 우월한지를 보여 준다.
빠르게 변화하는 다원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에서 성경적 윤리를 알고 적용하는 데에 목마른 모든 독자에게 『비블리컬 윤리학』은 시원한 생수의 역할을 제공할 것이다.
🏫 저자 소개
양정모
1998년 일본으로 유학하여 Seigakuin University Graduate School에서 정치경제학 석사(M.A.)를 취득했다. 경제학 박사 학위를 위해 도미하여 North Carolina State Univevrsity에서 수학하던 중 학문적 지향성과 기독교적 가치관의 충돌을 경험했다. 그 이후 기독교적 가치관과 선교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경험하고 NCSU에서 경제학 석사(M.E.)를 취득하고 신학을 시작하게 되었다. SEBTS에서 목회학 석사(M.Div.), SWBTS에서 기독교윤리학 석사(Th.M.), MBTS에서 성경의 사유재산권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신학 박사(Ph.D.)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MBTS 및 여러 신학교에서 기독교윤리학, 기독교변증학 겸임교수로 섬기며 주님의 군사를 양성하
고 있다. Steward Resources를 대표하고 있으며 파이낸셜 어드바이저로서 자비량 선교를 실천하고 있다.
달라스 뉴송교회에서는 협동목사로 지역 교회를 섬기고 있다. 그는 기독교 진리를 변론하고 기독교 세계관
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기 위해 오늘도 강의와 설교, 저술과 미디어로 우주적 교회를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비블리컬 변증학』(CLC)이 있으며, 『비블리컬 윤리학』(CLC)은 앞으로 계속해서 내게 될 비블리컬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 목차
추천사 1 강영안 박사 서강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전 미국 칼빈신학교 철학신학과 교수 1
추천사 2 이경직 박사 백석대학교 기획산학부총장, 조직신학ㆍ기독교윤리학 교수 2
추천사 3 이상명 박사 미주장로회신학대학교 총장, 신약학 교수 3
추천사 4 박성근 박사 남가주새누리교회 담임목사, MBTS 객원교수 4
추천사 5 조성돈 박사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동대표 5
추천사 6 류응렬 박사 워싱턴중앙장로교회 담임목사, 고든콘웰신학대학원 객원교수 6
추천사 7 최성은 박사 지구촌교회 담임목사, 국제 KOSTA 이사 및 강사 7
저자 서문 19
제1장 윤리학과 관련된 문제 22
1. 윤리의 전제는 무엇인가요? 22
2. 윤리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29
3. 윤리의 동기는 무엇인가요? 36
4. 도덕을 구성하는 삼요소는 무엇인가요? 42
5. 윤리를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요? 46
제2장 윤리의 기준과 관련된 문제 49
1. 노만 가이슬러(Norman L. Geisler) 윤리학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49
2. 존 프레임(John M. Frame) 윤리학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69
3.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er) 윤리학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77
4. 피터 싱어(Peter A.D. Singer) 윤리학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83
제3장 세속 철학과 관련된 문제 97
1. 에피쿠로스 학파의 윤리는 성경적인가요? 97
2. 스토아 학파의 윤리는 성경적인가요? 105
3. 플라톤의 윤리는 성경적인가요? 112
4.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는 성경적인가요? 120
5. 칸트의 윤리는 성경적인가요? 130
제4장 세계 종교와 관련된 문제 143
1. 범신론의 종교는 윤리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나요? 143
2. 다신론의 종교는 윤리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나요? 150
3. 단일신론의 종교는 윤리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나요? 157
4. 기독교 윤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67
제5장 신과 관련된 문제 175
1. 도덕의 근원은 어디서 연유하나요? 175
2. 하나님이 없어도 윤리가 작동하지 않나요? 182
3. 왜 삼위일체 하나님만이 도덕의 근원이 되나요? 195
4. 하나님이 악을 명령해도 순종해야 합니까? 200
5. 최고선(Summum Bonum)은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206
제6장 인간과 관련된 문제 215
1. (지) 인간의 이성은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215
2. (정) 인간의 감정은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223
3. (의) 인간의 의지는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234
4. (양심) 인간의 양심은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241
제7장 사회와 관련된 문제 251
1. 윤리는 상대주의적인 것이 아닌가요? 251
2. 관용과 상호존중의 미덕이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 아닌가요? 256
3. 공리주의라면 도덕적 사회를 위해 충분하지 않나요? 264
4.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법은 무엇인가요?? 270
4. 그리스도와 문화의 바른 관계는 무엇일까요? 282
6. 사회 정의에 대한 성경적 입장은 무엇인가요? 295
제8장 성경과 관련된 문제 309
1. 성경이 윤리의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나요? 309
2. 성경은 자연주의적 오류를 범하지 않나요? 319
3. 아디아포라(adiaphora)는 존재하나요? 325
4. 설교의 윤리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340
제9장 구약과 관련된 문제 353
1. 창조질서는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353
2. 문화명령은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377
3. 십계명이 특별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387
4. 율법과 권위의 바른 관계는 무엇인가요? 393
5. 율법의 사용법에 대한 세 가지 은유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397
6. 그리스도인은 신율주의(theonomy)를 지향해야 하나요? 401
제10장 신약과 관련된 문제 414
1. 율법과 복음의 관계를 어떻게 보아야 하나요? 414
2. 복음은 윤리적 동기를 낙심시키지 않나요? 430
3. 예수님의 도덕 법칙은 사랑으로 귀결되지 않나요? 474
4. 예수님의 산상수훈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나요? 482
5. 그리스도를 본받는다는 것이 윤리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497
6. 신학적 덕이 윤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503
📖 책 속으로
P33
하지만 성경은 마카리오스(makarios)의 행복을 추구합니다. 즉, 하나님께서 은총으로 주시는 행복(God-given happiness)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마카리오스의 행복은 산상수훈(마 5:3-12)에 나와 있는 팔복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복되도다”(blessed)에 해당하는 단어가 바로 마카리오스입니다. 마카리오스의 행복은 성경 전체의 맥락 속에서 발견되는 행복이며 지고지순의 행복입니다.
P83
본회퍼의 윤리학은 그리스도 중심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일원론적 세계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역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종말론적 지향점이 그것입니다. 본회퍼는 암울한 현실 속에서 윤리의 정의를 그리스도의 현실 참여로 보았으며, 그러한 윤리를 현실 가운데 구현시키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공동체가 필요하며, 궁극적인 것을 지향하는 종말론적 삶의 모습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P174
기독교 윤리는 고아, 과부, 나그네, 여성과 같이 경제적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공동체), 사랑과 희생을 통한 통합을 지향하고(십자가), 새로운 창조의 현재성이 주는 감사, 기쁨, 보람을 추구합니다(새 창조).
P199
그러므로 이러한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 되려면 최소한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가 아닌, 하나님과 동등한 레벨의 관계에서 이러한 절대 덕성을 실현해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동등한 레벨은 하나님께서 삼위로 계시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에게서 도덕의 근원을 찾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삼위일체를 인정하지 않는 유대교 및 일신론의 종교들은 탈락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믿는 신은 최소한 동등한 레벨에서 통용되는 도덕 법칙을 실천해 보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P231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도덕 행위자(moral agent)의 자율성입니다. 왜냐하면, 자율성이 없는 규범은 윤리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는 명령을 살펴보면, 그 사랑은 순간적인 감정이 아니라 행동으로 증명되는 깊은 감정입니다. 이렇게 행동으로 증명되기 위해서는 사랑은 타율적이 아닌 자율적인 사랑이어야 합니다. 사실 사랑이라는 감정은 예수님의 희생과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가장 합당한 반응입니다. 이처럼 자율적인 감정은 의지를 북돋아 줄 뿐만 아니라 윤리적 행위를 지속할 수 있는 무한한 동력원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감정은 선의지로 진행되고, 선의지는 참된 신앙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감정은 참된 신앙감정(religious affection)이 됩니다.
P282
오늘날 하나님께서 세우신 가정은 여러 면에서 공격받고 있습니다. 그러한 공격 중 성 윤리는 가장 심각한 공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결혼과 관련하여 일부다처제(일처다부제), 간음, 수간, 음란, 혼전 성관계, 정욕, 외설물, 수음, 강간, 근친상간, 동성애, 매춘, 이혼, 성적 학대, 성병, 그리고 독신과 같은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결혼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최소한 일부일처제, 정절, 지속성, 임신, 상보성, 이성애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이러한 최소한의 기준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받아들인다면 가정과 사회는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P384
문화명령을 온전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 있을 때에만 온전하게 성취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만물은 그리스도의 발아래에 있으며, 만물은 그에게 복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고전 15:27-28). 더 나아가 그리스도를 통해 새 창조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문화명령은 그리스도의 새 창조의 능력 가운데에 온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문화명령은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으로 연결됩니다. 다음의 표는 문화명령과 지상명령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P473
만일 칭의를 신자의 삶에 있어 예수님을 처음 믿을 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게 되면 그러한 칭의는 완전성과 최종성을 담보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구원의 상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칭의하셨는데 칭의 받은 사람이 구원받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은 곧 하나님의 권위를 훼손하는 신성모독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칭의는 교리의 왜곡 혹은 구조적 모순을 가져옵니다. 왜냐하면, 칭의에 대한 하나님의 권위를 훼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 번 칭의된 자의 구원은 영원히 보장된다”는 교리의 왜곡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비극적으로 하나님의 칭의를 값싼 칭의로 여기게 되는 신성모독을 범하고 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