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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의 3 개 관문이란 어느분의 글을 옮겨보니 읽어보시고...참고하십시요
명리의 3개 관문
삼관三關이란 불가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다. 운문선사는 한 화살촉으로 삼관을 깨부수었다는 칭송稱頌을 듣기도 한다. 함개건곤函蓋乾坤 절단중류截斷眾流 그리고 수파축랑隨波逐浪을 운문삼구雲門三句 또는 삼관이라 말한다. 팔자계시록八字啓示錄이라 제명하고 다시 부제로 명리과삼관命理過三關이라 명명한 까닭은 명리에서도 또한 왕쇠격국관旺衰格局關과 원국취상관元局取象關 세운작용관歲運作用關이란 삼관이 불가에서 말하는 삼관과 마찬가지로 돌파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하여 제명으로 쓰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해본다.
1. 명리는 왜 어려운가?
천문과 지리 인사 중에 무엇이 가장 쉬울까? 인간이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가장 필요한 것이 인사이고, 그 다음이 지리이며, 아마도 천문은 마지막이 될 것 같다. 이 때문에 가장 손쉽게 접하는 것이 인사를 판단하는 명리 계통의 학술이 아닌가 한다. 명리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또한 명리이기도 하다. 왜 그러한가? 천문과 지리는 인간을 속이는 일이 없는데, 인사는 속고 속이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문을 공부하면 일관된 원칙을 쉽게 정립할 수 있지만, 인사는 속이는 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관된 원칙을 확립하기가 매우 어렵다. 중구난방을 면할 수 없다.
나는 2004~5년 경, 지금부터 10년 전에 홍연진결을 공부하기 시작하여 2005. 9. 12. 초고를 완성하고, 수차 수정하여 정리한 뒤 인터넷에 공개한 일이 있다. 홍연진결은 처음 오행과 관련한 기본편이 있고, 천문 지리 인사의 순서로 배열되어 있다. 홍연진결의 저자는 인사를 알고자 하면 천문부터 공부하라고 차서를 정해놓은 것이다.
무슨 학문이건 처음 입문하고자 하면 스승을 잘 만나야 한다. 스승이 없이 혼자서 공부하다 보니 진취가 없었다. 이에 기본을 익히고자 3~4년 전부터 명리를 다시 공부하기 시작했다. 한문 실력은 보잘 것 없지만, 주로 인터넷에 유통된 중국 문헌을 의거했다. 그러나 진보는 없었다.
금년 봄에 우연히 손해의 송완응 양씨가 공저한 명리과삼관[원제 팔자계시록]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연이어 명리순진-이법진결도 공부하게 되었다. 이로부터 크게 깨달은 바는 없었지만 사로思路를 조금은 얻게 되었다. 원래 이로理路나 어로語路는 대도大道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지만, 세속 학문에는 문리文理가 열리지 않고서는 향상의 길로 들어서기가 매우 어려운 것도 또한 사실이다.
2. 명리에서 말하는 삼관이란 무엇인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팔자계시록에서 말하는 삼관三關이란 첫째 왕쇠격국관旺衰格局關이고, 둘재 원국취상관元局取象關이며, 셋째 세운작용관歲運作用關이다. 이를 맹파에서는 이법理法 상법象法 기법技法이라 말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팔자계시록 232~3쪽에 있다.
辛 庚 己 戊 丁 丙 -- 己 戊 乙 壬[1982. 윤4. 3. 5세운, 건명]
亥 戌 酉 申 未 午 -- 未 申 巳 戌
명리과삼관 근인방부법根印幫扶法에 의한 분석
무토 일주가 사월에 태어나 인성에 임했고, 연지의 본기 술토 근의 일차 방부를 얻어서 신왕하다고 논한다. 또 시지 미토 본기에 통근하여 이 명조는 극왕하다. 일지 신금을 용신으로 쓸 수 있는가 없는가 여부를 살펴본다. 신금이 월령 사화에 일차 극합剋合을 당했으나, 또한 시지 미토가 일차 생조하고 있다. 신금을 용신으로 한다.
명국 취상取象
1. 신왕하여 인성을 꺼린다. 원국 중에 인성이 나타나서 불길하다. 다만 사화 인성이 연지 술토에 설기되고 있다. 일지 신금 식신이 사화에 일차 극제당하고, 미토에 일차 생조를 받고 있다. 이 명조는 학력이 있다고 단정한다. 다만 파란곡절이 있어서 학업을 이상적으로 이루지는 못한다.
2. 을목 관성이 용신인데, 연간 임수 편재의 생조를 얻었다. 부친의 직업이 좋다. 관리이다. 술토가 기신인데, 인성 사화를 설기하여 모친의 비장이 좋지 않다. 연간 임수가 용신인데, 연지 술토가 임수를 도와주지 않아서 부모의 관계가 좋지 않다.
3. 신금이 용신인데, 사화에 극제당한다. 신금은 대장을 주관하는데 극제당하여 반드시 이와 관련한 병이 있다. 신금이 일주에 임하고 있다. 연주는 두부이고, 월주는 흉부이며, 일주는 복부이고, 시주는 다리나 발이다. 신금이 바로 대장의 부위에 임하고 있다.
세운 단해斷解
정미 대운은 기신 대운이고, 기묘 유년은 용신 유년이다. 묘목이 명국의 술토를 합반하여 술토가 사화를 설하지 못하며, 사화가 용신 신금을 극제하여 흉하다. 일지 신금이 극제당하면 대체로 본인의 일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이 해에 본인이 결장염에 걸린 것이다.
3. 부억격과 종격 특수격이 있다
명리에서도 격국을 정하는 법이 각 문파마다 일정하지 않다. 중화를 지향하는 부억격과 양극단으로 치닫는 종격 그리고 천간과 지지의 희기가 다른 특수격이 있다. 부억격은 신강과 신약으로 나누어지고, 종격은 종강과 종약으로 나누어지며, 특수격은 특수격과 종인격으로 나누어진다.
일차 희기 판단은 신강격과 종약격은 인비가 기신이고 식재관이 용신이며, 신약격과 종강격은 인비가 용신이고 식재관이 기신이다. 특수격국은 지지는 인비가 기신이고 식재관이 용신인 반면에 천간은 인비가 용신이고 식재관이 기신이며, 종인격은 지지는 인비가 용신이고 식재관이 기신인 반면에 천간은 인비가 기신이고 식재관이 용신이다.
이밖에 신강과 종강 사이에 가종강격이 있고, 신약과 종약 사이에 가종약격이 있다. 가종격은 대운에 따라 격국이 정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차 희기 판단은 원국의 조합에 따라 용신과 기신을 취사선택하여 결정한다.
4. 삼관 중에 왕쇠격국관이 핵심이다
삼관 중에 제일관 왕쇠격국관이 가장 중요하다. 첫째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둘째 셋째 관문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단 지지에 근인이 2개 있으면 신강격이 될 수도 있고 신약격이 될 수도 있다. 지지가 2개 모두 인성일 경우에는 천간이 모두 인비로 구성되어 있어도 또한 신약격으로 본다. 이에 대해서는 반론이 매우 클 수도 있을 것이다. 조합은 아래와 같다.
신강격
◯甲◯◯ - ◯甲◯◯ - ◯甲◯◯ - ◯甲◯◯
◯◯寅亥 - ◯寅亥◯ - ◯◯寅卯 - ◯寅卯◯
신약격
◯甲◯◯ - ◯甲◯◯ - ◯甲◯◯ - ◯甲◯◯ - ◯甲◯◯ - ◯甲◯◯
◯寅◯卯 - 寅◯卯◯ - 卯寅◯◯ - 子◯寅◯ - 寅◯◯子 - ◯寅◯子
印甲比比 - 比甲印印 - 印甲印比 - 比甲比印 - 印甲印比 - 比甲比印
◯◯亥子 - ◯子亥◯ - ◯子◯亥 - 亥◯子◯ - 亥◯◯子 - 亥子◯◯
5. 복문명학합집卜文命學合集의 극처명克妻命 명조
壬 辛 庚 己 戊 -- 戊 戊 丁 戊[1968. 4. 21. 6세운, 건명]
戌 酉 申 未 午 -- 午 子 巳 申
사실 관계
1991년 신미년 24세 결혼
신운 직업이 없고 수입이 없음, 모친이 며느리를 학대함
2001년 신사년 34세 혼인이 파탄지경이 이름
원저자 감평
이 명조는 신왕하여 재성을 기뻐한다. 처궁의 재성 자수가 궁위宮位를 얻었으므로, 그 처자가 나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원국 중에 자수의 원신原神 신금이 사화에 합반되어 자수를 생조할 방법이 없다. 동시에 자수도 시지 오화의 충극을 받고 있으며, 이는 바로 좋은 처를 얻으나 잡아두기 어려움을 표시하고 있다. 실제 정황은 이러하다. 그는 1991년 신미년에 결혼했는데, 오화가 미토에 합반되어 용신 자수와 충극하지 않기 때문에 결혼할 수 있었다. 신운에 이르러 자신이 노동할 생각을 하지 않아 전혀 수입이 없었다. 그의 모친은 마치 미친 사람처럼 그의 처를 괴롭히고, 온종일 꾸짖으며, 며느리를 문밖으로 쫓아내곤 했다. 신사년에 이르러 결혼은 이미 파탄의 변경에 이르렀다. 신금으로 인하여 원국 중에 사화와 합반하는데, 신금이 나타나 바로 응기한다. 이 때문에 신금이 자수를 생조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원국 중에 모두 인성이 재성을 파괴하고 식신을 파괴한다. 인성은 모친이 되기 때문에 그의 혼인이 마지막에는 그녀라는 한낱 사악한 모친의 손안에서 매몰되게 된 것이다. 임오년에 자오충으로 이 해에 이혼할 것이라 추단한다. 징험을 기다려본다.
팔자계시록 저자 반론[217쪽]
어떤 사람이 이 명조를 신왕하다고 하는데 잘못된 것이다. 왕쇠 도식圖式에 근거하면 응당 신약하여 인성을 쓴다. 이유는 일주 무토가 인성 화의 생조를 의뢰하고 있고, 생존하고자 하면 다만 화에 의탁할 수밖에 없다고 여기며, 용신은 일찍이 이미 선별된 바, 도식의 이론을 생각해보건대 진실로 경전이다. 신왕격에 의거하여 논한다면 절대로 혼인 관계가 순조롭지 못하다고 논할 수 없고, 신미년에 결혼했다는 것도 또한 합리적이지 못하며, 경신 신유 대운에 진취적으로 생각하지 않은 것도 합리적이지 않다. 미년에 결혼한 것은 응당 미토가 부처궁의 재성 자수 기신을 극제하여 길하게 응한 것이다. 이를 일컬어 기신을 극제하면 기신이 전변하여 길함을 얻는다고 한 것이다. 만일 신왕하다면 자수 재성이 용신이 되는데, 어떻게 미년에 자수 용신을 천극穿剋하는 해에 결혼할 수 있겠는가? 원문의 해석에서 “오화가 미토에 합반되어 용신 자수와 충극하지 않기 때문에 결혼 할 수 있었다.”라고 말한 것은 매우 크게 잘못된 것이다. 신운에 이르러 부부의 관계가 더욱 긴장된 것은 완전히 신금이 사화 인성을 합반하고 자수를 생조했기 때문이다. 신사년에 사화가 도위到位하여 원국의 사화가 극제당한 것이며, 신사 유년에 응기가 체현한 것이다.
6. 나의 견해
壬 辛 庚 己 戊 -- 戊 戊 丁 戊[1968. 4. 21. 6세운, 건명]
戌 酉 申 未 午 -- 午 子 巳 申
일단 신강격은 기신이 인비이고 용신이 식재관이며, 신약격은 용신이 인비이고 식재관이 기신이라는 전제 아래 위 명조를 가지고 토론해보고자 한다. 무토 일주를 포함하여 인비 화토가 6개이고 식재관은 재성 자수와 식신 신금 2개뿐이다. 금수의 세력은 미미하고 화토의 세력은 막강하다. 더구나 인성 사화가 당령했다. 누가 보아도 신강하다고 말할 것이다.
그런데 명리과삼관의 왕쇠격국관에서는 왜 이 명조를 신약하다고 말하는가? 나는 여기에서 절대적인 왕쇠 개념과 상대적인 왕쇠 개념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이 명조를 상대적인 왕쇠 개념으로 보면 당연히 100% 신강하다. 그러나 절대적인 왕쇠 개념으로 보면 신약할 수도 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이 명조처럼 지지 2개 인성 중에 하나가 월지에 당령해도 또한 결론은 동일하다.
이 명조를 신강격으로 판단하고 지지 신금과 자수를 용신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신약격으로 판단하고 신금과 자수를 기신으로 볼 것인가? ‘원저자 감평’과 ‘팔자계시록 저자 반론’ 편을 비교하며 자세히 읽어보면 결과는 명백하게 나타날 것이다.
원저자와 팔자계시록의 저자는 간법에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원저자는 “다만 원국 중에 자수의 원신原神 신금이 사화에 합반되어 자수를 생조할 방법이 없다.” “오화가 미토에 합반되어 용신 자수와 충극하지 않기 때문에 결혼할 수 있었다.” “신금으로 인하여 원국 중에 사화와 합반하는데, 신금이 나타나 바로 응기한다. 이 때문에 신금이 자수를 생조할 수 없는 것이다.” 등에서 확인하는 바와 같이, 합반으로 인하여 생극에 제한을 받는다는 간법을 쓰고 있다. 그러나 팔자계시록의 저자는 생방극설모生幫剋泄耗로 길흉을 결정하고 형충합파천刑沖合破穿으로 상을 취하며, 합에는 합상合象이 있고 생과 극에는 생상生象과 극상剋象이 있어서 각각 상호 독자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한다는 간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팔자계시록의 저자는 원저자의 합반하면 생설이나 극충을 하지 못한다는 견해를 따르지 않고 있다. 다만 별개의 상으로 따로따로 취하고 있을 뿐이다.
만일 신강격으로 결론이 나온다면 명리 삼관 중에 왕쇠격국관은 전혀 가치가 없을 것이며, 신약격으로 결론이 나온다면 왕쇠격국관을 공부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된다. 이미 갖고 있는 고정된 간법에 구애받지 말고, 오로지 제시한 명조에서 신금과 자수를 기신으로 보거나 용신으로 보는 두 가지 간법 중에, 어떤 간법이 객관적인 사실과 부합하는 합리성이 있는가를 판단하여 취사선택하는 각인의 지혜를 본인은 공경할 따름이다. 인터넷에서 구한 원문은 아래와 같다.
7. 첨부 문건
卜文命學合集
一、克妻命
乾: 戊 丁 戊 戊
申 巳 子 午
大運: 戊 己 庚 辛
午 未 申 酉
此造身旺喜財, 妻宮之財星子水得位, 可知其妻子不錯. 但局中水之原神申被巳合絆, 無法生水, 同時子水受到時上午火的沖克, 這就表示有好妻而難留了. 實際情況是, 他91年辛未結婚, 午被未合絆不沖子, 故能結婚. 到申運, 自己不想勞動, 沒有收入, 而他的母親象是發瘋一樣欺負他的妻子, 整天罵, 要趕媳婦出門. 到辛巳婚姻已到了破裂的邊緣. 因申是被局中巳絆, 見申是應期, 故申是不會生水的, 又局中都是印星壞財壞食, 印爲母, 故他的婚姻最終會葬送在她那個惡母手中. 壬午年, 子午沖, 可斷在此年離婚, 待驗.
첫댓글 어렵네요0
정말 어렵네여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