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7권 二十五、십회향품十廻向品Ⅴ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肉髻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29> 치아를 보시하다
30> 혀를 보시하다
31> 머리를 보시하다
32> 수족을 보시하다
33> 몸을 부수어 피를 내어 보시하다
34> 골수骨髓와 살을 보시하다
35> 심장心臟을 보시하다
36> 창자와 콩팥과 간과 허파를 보시하다
37> 팔다리와 뼈를 보시하다
38> 몸의 피부皮膚를 보시하다
39>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시하다
40> 살이 붙어 있는 손톱을 보시하다
41> 불구덩이에 몸을 던져 보시하다
42> 법을 구하기 위하여 고통을 받는 보시
43> 처자 권속과 왕위를 보시하다
44> 왕이 되어 살생을 금하는 보시를 하다
45> 자비로써 구제하는 보시
爲令衆生으로 具丈夫形하야 皆能守護諸善丈夫하며 生賢聖家하야 智慧具足
하야 常勤修習丈夫勝行하며 有丈夫用하야 巧能顯示七丈夫道하며
“중생들로 하여금 장부의 형상을 갖추게 하여 모든 선한 장부를 수호하며,
성현聖賢의 가문에 태어나 지혜가 구족하고, 장부丈夫의 수승한 행을 항상
부지런히 닦아서 장부의 작용이 있으며, 일곱 가지 장부의 도道를 교묘하게
나타내 보이느니라.”
보살마하살이 어떤 중생이 잔인한 마음으로
사람이나 축생 사내의 형체[男根]를 잘라서
불구의 몸을 만들어 갖은 고초를 받게 하려는 것을
보고는 크게 자비한 마음을 내어 불쌍히 여겨
구원하는 보시행에 대한 까닭을 밝혔다.
중생들로 하여금 장부의 형상을 갖추게 하여
모든 선한 장부를 수호하며,
성현聖賢의 가문에 태어나게 하는 것 등을 위해서이다.
장부의 수승한 행에 대하여 청량스님은
“장부의 행이란 열반경 18에 이르되,
‘일체 남녀가 만약 네 가지 법을 갖추면 곧 장부丈夫라 한다.
1은 선지식을 친근하고,
2는 정법을 듣고,
3은 그 뜻을 사유하고,
4는 설한대로 수행하는 것이니라.’”2)라고 하였다.
또 일곱 가지 장부의 도[七丈夫道]에 대해서는
청량스님은 “일곱 가지 장부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그중에 세간을 의지하면 유가瑜伽 장부에 일곱 가지 뜻이 있는데,
1은 장수하여 오래 사는 것이고,
2는 아름다운 몸매가 단정하며 엄숙하고,
3은 병도 없고 고통도 없으며,
4는 종이나 여자가 아니며 비남비녀非男非女도 아니며,
5는 지혜가 날카롭고,
6은 말이 위엄이 있으며,
7은 큰 종가의 으뜸이 되고 우두머리가 되어야 한다.
이 일곱 가지 법을 갖추면 장부의 도와
그 원인이 된다.”3)라고 하였다.
具足諸佛善丈夫種하며 丈夫正敎와 丈夫勇猛과 丈夫精進과 丈夫智慧와
丈夫淸淨을 普令衆生으로 究竟皆得이니라
“모든 부처님의 선한 장부의 종성種性을 구족하며, 장부의 바른 가르침과
장부의 용맹과 장부의 정진과 장부의 지혜와 장부의 청정을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끝까지 얻게 하려는 것이니라.”
나쁜 업을 행하던 사람으로 하여금
모든 나쁜 업을 버리고 다시 적정법을 좋아하게 한다.
나아가서 진정한 장부의 훌륭한 행을 닦아
부처님의 선한 장부의 종성種性을 구족하며,
장부의 바른 가르침과 장부의 용맹과
장부의 정진과 장부의 지혜와
장부의 청정을 얻게 하는 것으로 회향하여 마쳤다.
십회향품의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에서
60종의 보시로 회향하는 내용 중 45번째 자비로써
구제하는 보시로 회향하는 법까지 설하여 마쳤다.
이와 같이 살펴볼 때에 부처님의 가르침이란
오직 보시하는 것이며, 선근을 닦는 것이며,
나누고 베푸는 것이며, 다시 더 향상된 법으로 나아가
회향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밥을 한 그릇 베풀거나 의료나 교육이나
각종 필요한 것을 나누고 베풀고 보시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부처님의 법이다. 즉 그것이 불교며 불법이다.
그러나 그것에 더하여 존재의 실상을 깨닫도록 가르쳐서
존재의 이치에 맞는 삶을 살게 한다면,
그리고 사람과 일체 생명이
본래로 부처님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여
모든 인류가 서로 다 같이 부처님으로 받들어 섬기면서
살도록 가르친다면 그것은 더욱 더 바람직한 불법이리라.
2) 丈夫行者, 涅槃十八云 ‘一切男女若具四法, 即名丈夫 :
一, 近善知識. 二, 聽聞正法. 三, 思惟其義. 四, 如說修行.’
3) 然七丈夫總有多說 : 約世間 : 瑜伽丈夫有其七義 :
一, 長壽久住. 二, 妙色端嚴. 三, 無病少惱. 四, 非僕非女. 非半擇迦.
五, 智慧猛利. 六, 發言威肅. 七, 有大宗葉. 具此七法名爲丈夫道 即是彼之因也.
첫댓글 오늘까지 십회향품의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에서
60종의 보시로 회향하는 내용 중 45번째
자비로써 구제하는 보시로 회향하는 법까지
설하신 내용을 모두 모셨습니다.
동행해 주신 도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_()_
고맙습니다 _()()()_
_()_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