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은 현재 운행중인 서해선(소사원시선)과 직결운행하는 노선이구요.
경의선 능곡역과 금정역 북쪽처럼 입체교차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직결운행이 가능합니다.
원래 사업초기에는 대곡소사선 열차를 일산까지 운행시킬 예정이었으나
중간에 사업비 절감을 위해 대곡역 회차로 변경되었지요.
http://cafe.daum.net/kicha/ANj/42792
그러다가 지자체 요구로 다시 일산역까지 연장이 결정되었습니다.
아래는 그 확정이라고 할 수 있는 업무협약 소식입니다.
http://www.goyang.go.kr/news/user/bbs/BD_selectBbs.do?q_bbsCode=1090&q_bbscttSn=20200612142902721&q_estnColumn1=Y
고양시, 환승 없이 김포 ‧ 부천행...서해선 전동열차 일산역까지 연장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서부광역철도(주)와 서해선(대곡~소사) 전동열차 일산역 연장운행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서해선(대곡~소사)의 일산역 연장으로 환승 없이 김포·부천 등 수도권 서남부권을 오갈 수 있어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0일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서부광역철도(주)와 서해선(대곡~소사) 전동열차 일산역 연장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서해선(대곡~소사) 전동열차의 일산역 연장을 위한 관계기관 간의 원활한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협약 내용에서는 ▲사업시행 및 사업비 부담 ▲관계기관의 업무분담 ▲사업비의 책정 및 납부 등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으며, 노선 연장에 따른 최초 사업비 85억 원은 원인자부담 원칙에 따라 고양시가 전액 부담한다.
일산역 연장운행 사업은 별도의 선로를 건설할 필요 없이 기존 경의선 구간인 대곡역에서 일산역를 잇는 약 6.8㎞에 대한 시설개량 사업으로, 환승역 4개소(곡산,백마,풍산,일산)를 서해선(대곡∼소사)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대곡~소사선 개통과 동시에 일산역 연장운행이 될 경우 지역주민의 숙원 해소는 물론, 수도권 서남부를 직선으로 잇는 철도망이 없는 고양시의 교통 편의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며, “사업이 차질 없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끝.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전 열차가 일산행으로 운행되는 건가요?
기존 대곡역에 본선회차선을 두려고 했는데 이렇게 된이상 회차선 자체를 본선으로 회귀할듯샆네요.
풍산 백마 곡산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나보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