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극단적인 절약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극단적인 절약이다. 젊었을 때 고생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돈을 아끼고 미래를 위해서 지금을 희생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YOLO와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생은 한 번뿐이고 언제 죽을지 모르니 오늘을 즐기자"라는 모토를 가진 것과 반대로 미래를 위해서 지금 하고 싶은 것을 참고 인내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찌 생각하면 지금의 희생한다는 표현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바꾼다는 표현이 맞다고 볼 수도 있겠다. 금전적인 것이 필요하지 않은 취미를 가지며 소비하는 것에 기쁨을 느끼기보다는 모아가는데 기쁨을 느끼는 것이 더욱 괜찮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극단적인 저축
대부분 파이어족을 원하는 사람들은 최소 월급의 70%를 적금으로 모아가는 사람들이다. 최소가 70%이며 대부분 80%에서 90%를 적금으로 채운다. 첫 번째 항목이었던 '절약'이 습관이 된 사람들이라면 저축이 그렇게 극단적이라고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자신이 세운 목표가 있는 사람 중에서는 100% 월급을 모두 적금에 넣는 사람도 만나보았다.
그렇다면 100% 월급을 모두 저축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떻게 먹고살 수 있는 걸까?
파이프라인 늘리기
월급의 100%를 저축하더라도 먹고살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 부업을 통해서 새로운 일들을 구하는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라면 뭐든 해도 좋다. 배달의 민족을 이용해서 도보로 배달을 해도 좋고, 나처럼 블로그를 써도 좋고, 아니면 유튜브를 해도 좋다. 어떤 것이든 당신의 노동력만으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거라면 무엇이든 해서 파이프라인을 늘려라. 가장 쉬운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은 '절약'이라면 가장 좋은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은 '수익 창출'이다.
오늘은 파이어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당신이 파이어족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경제적인 자유가 생기면 당신에게 '시간'이라는 또 다른 선물이 함께 온다. 당신의 시간을 남에게 노동력 제공하는 데 사용하기보다는 인생을 다양하게 하는 데 사용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