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라서 배터리 충전관련 관심이 많아지는데 정리해서 올립니다.
배터리 고급충전요령 입니다.
배터리 충전은 언제 하느냐......
각설하고 당연히 배터리가 약할때 하겠죠....^^;;
테스터기 찍어봐서 10볼트 미만이면 시동걸지말고 충전기로 충전하는게 배터리에게 이롭습니다.아슬아슬 걸지마시고 ㅎㅎㅎ
시동이 걸려도 상태 점검 요령은 있습니다.
시동시 배터리 전압을 측정 합니다.
테스터기 물려놓고 세루 돌아가는 순간 측정값이 9.5v이상만 되면 됩니다.그이하는 크랭크가 어렵겠지요.흔히 겔겔 거리는 상황입니다.
예전 액보충형 타입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재생도 쉬웠는데 할리순정인 amg배터리는 극판을 유리섬유로 감아서 액을 넣어 반고체식으로
나와서 재생방법이 어렵죠
장점은 충전빠르고 수명이 늘어나죠.
배터리는 각각의 셀당 2volt로 6개로
이뤄져있습니다.그래서 12volt가 나오는데
쓰다보면 각셀이 꼭 균일하게 나오는게 아니라
약간씩 틀어집니다. 그러다보면 황산염이 끼고
내부저항이 커지죠.저항이 커지면 충전이 잘 안되고 그러다보면 배터리 성능이 나빠지고...
충전이 필요하죠.
배터리 충전은 크게
부등충전(1.1배)13.3volt
균등충전(1.2배)14.4volt
로 나뉩니다.
부등충전은 전압유지가 목적입니다.
균등충전은 전압을 살짝 올려서 위에 애기한
틀어진각셀의 모자란볼트를 충전하는데
의의가 있죠.
과전압이기때문에 낮은 암페어로 밀어 넣어야 됩니다.물론 과전압이기 때문에 자주하면 안좋습니다.두세달에 한번정도면 충분합니다.
노코지니어스,씨텍,옵티메이트등 스마트 충전기가 대부분 이런원리 입니다.펄스 나온다는데
개인적으로 제대로된 펄스 충전기는 가격이 후덜덜 합니다.전동지게차 배터리 재생하는분들이 쓰죠.극판 재생후 캐비넷만한 충전기 물려서 재생하죠ㅎㅎㅎ
스마트 충전기 보다는 rc용 충전기가 성능은
훨씬 뛰어납니다.
단점은 배터리 공부를좀 해야됩니다ㅡㅡ;;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요점정리 들어갑니다.
1.배터리는 건강할때 관리하세요.
권장수명보다 거의 두배 씁니다.
할리만 아니라 자동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2.평상시는 부등 충전
최대암페어는 배터리 용량의 50%미만이지만
낮은용량도 괜찮습니다.
3.배터리 상태가 안좋거나 두세달에 한번씩
균등충전 1.5암페어 미만
첫댓글 좋은 글 덕분에 배터리 공부 많이 합니다 장기간 사용안할 때는 완충해서 보관하는게 배터리 한테는 좋은 거지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