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을 밝히는 길 &
& 마음을 편하게 하라 &
욕심아 나는 너의 근본을 안다, 욕심은 생각에서 생기는 것이니 만일 내가 너를 생각하지 않으면
너는 이내 존재하지 못하리라, 마음으로 좋다 하면 욕심이 되나니 어째 유독 다섯 가지 욕심뿐이랴,
여기서 다섯 가지 욕심을 끊으면 이 사람이야말로 용사라 하리라,
욕심이 없으면 두려울것 없고 마음 편안하면 근심 걱정이 없나니 욕심 버려 번뇌 없어지면
그는 영원히 깊은 연못을 벗어나리라, [법구비유경].
& 모든 것이 환상이다 &
환상인줄 알면 곧 환상을 벗어난 것이니 더 행할 것이 없고, 환상을 벗어나면 곧 깨친 것이니 점차 닦아갈
것도 없다, 푸리하자면, 마음은 요술쟁이다, 몸은 환상의 성이고, 세계는 환상의 옷이며, 이름과 형상은
환상의 밥이다, 그뿐만 아니라 마음을 내고 생각을 일으키는 것, 거짖이니 참이니 하는 어느 것 하나 환상
아닌 것이 없다, 시작도 없는 아득한 환상 같은 무명이 다 본래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환상은 실체가 없는
허공의 꽃과 같으므로, 환상이 ㅇ없어지면 그 자리가 곧 번뇌의 흔들림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다, 꿈에 병이
나서 의사를 찾던 사람이 잠을 깨면 근심 걱정이 사라지듯,
모든 것이 환상인줄 아는 사람도 또한 그러하다, [선가귀감].
&증오하거나 애착하지 마라 &
마음속에 미워하거나 좋아하는 분별이 없다면 몸에 어찌 괴로움과 즐거움이 생겼다 사라졌다
할 수 있겠는가?. 평든한 성품 가운데는 나와 남이라는 구별이 없고, 큰 거울처럼 밝은 지혜에는
가깝거나 멀다는 분별이 없다, 삼악도에 태어남과 죽음을 되풀이함은 사랑과 미움에 얽혀 있기 때문이고,
중생이 여섯 갈래로 윤회함은 친한 사람이나 친하지 않은 사라들과 지은 업으로 얽혀 있기때문이다,
마음이 평등한 진리를 깨달으면 본래 취하고 버릴 것이 없다, 취하거나 버릴 것이 없다면 중생의 생사가
어디에 있겠는가?. 최상의 깨달음을 이루고자 한다면 언제나 평등한 한마음으로 지녀야 한다,
사랑이나 미움만을 따져 친밀함과 소원함을 두면 진리는 멀어지고 업만 더욱더 쌓인다, 주인공아,
그대가 사람으로 태언난 일은 눈먼 거북이 바다 한 가운데서 구멍난 나무판자를 만나는 것과 같거늘,
한평생 수행하지 않고 게으름만 피우는가?. [자경문].
& 깨끗한 마음으로 자신을 이롭게 하라 &
비구들이여, 만약 호수가 있는데 그 물이 탁하고 더럽고 진흙탕 물이라고 합시다, 눈을 가진 어떤 자가 강둑에
서서 여러 조개류와 자갈과 조약돌이 놓인 것과, 또 물고기 때들이 움직이는 것과 가만이 있는 것을 보려고
하지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비구들이여, 물이 탁하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혼탁한 마음으로 자신에게 이로눈 것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것을 알고, 둘 모두에게
이로운 것을 알고,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에게 적합한 지견의 특별함을 증득한다고 하면 그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비구들이여, 마음이 혼탁하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만약 호수가
있는데 그 물이 투명하고 맑고 깨끗한다고 합시다 눈을 가진 어던 자가 강둑에 서서 여러 조개류와 자갈과
조약돌이 놓인 것과, 또 물고기 때들이 움직이는 것과 가만이 있는 것을 보려고 한다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비구들이여, 물이 깨끗하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깨끗한
마음으로 자신에게 이로눈 것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것을 알고, 둘 모두에게 이로운 것을 알고,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에게 적합한 지견의 특별함을 증득한다고 하면 그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비구들이여, 마음이 깨끗하기 때문입니다,[아굿따라 니까야.
[바르게 놓이지 않은 품].
& 자주 사유하고 숙고하는 것은 그대로 마음의 경향이 된다 &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자주 사유하고 숙고한 것은 무엇이든 점차 마음의 경향이 됩니다, 그가 자주 감각적
욕망에 대해 사유하고 숙고하면. 그는 감각적 욕망을벗어난 사유를 버리고 감각적 욕망을 개발시켜서,
그의 마음은 감각적 욕망의 사유로 향하게 됩니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자주 사유하고 숙고한 것은
무엇이든 점차 마음의 경향이 됩니다, 그가 자주 분노에 대해 사유하고 숙고하면, 그는 분노를 벗어난
사유를 버리고 분노를 개발시켜서. 그의 마음은 분노의 사유로 향하게 됩니다,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자주 사우하고 숙고한 것은 무엇이든 점차 마음의 경향이 됩니다,
그가 자주 폭력에 대해 사유하고 숙고하면, 그는 폭력을 벅어난 사유를 버리고,
폭력을 개발시켜서. 그의 마음은 폭력의 사유로 항하게 됩니다, 맛지마 니까야, [두 가지 사유경 ].
&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 간다 &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가고 마음이 가장 중요하며 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만일 나븐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마치 수레바퀴가 황소의 발자국을 따르듯 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모든 것이 마음이 앞서가고 마음이 가장 중요하며 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만일 깨끗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마치 그림자가 떠나지 않듯이 행복이 그를 따른다, [ 법구경 ].
& 마음이 앞서가고 업이 일어난다 &
비구들이여, 나쁜 법과 나쁜 법에 동참하는 것과 법 편에 있는 것은 그 무엇이든 마음이 그들을 앞서갑니다,
마음이 그 법들 가운데서 첫번째로 일어나고 그 다음에 나쁜 법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착한 법과 착한 법에 동참하는 것과 착한 법 편에 있는 것은 그 무엇이든 마음이 그들을 앞서갑니다,
마음이 그 법들 가운데서 첫 번째로 일어나고 그다음에 착한 법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 양굿따 니까여, [손가락 튀기는 품],
& 마음공부의 중요성 &
비구들이여, 이것과 다른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이렇듯 개발되지 않고 많이 익히지 않아 괴로움을
초래하는 것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마음입니다, 비구들이여, 개발되지 않고 많이 익히지
않은 마음은 괴로움을 초래합니다, 비구들이여, 마음과 다른 어떤 단 하나의 법도 이렇듯 개발되고 많이
익혀서 행복을 가져오는 것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마음입니다, 비구들이여, 개발되고 많이
익힌 마음은 행복을 가져옵니다, 비구들이여, 마음과 다른 어떤 단 하나의 법도 이렇듯 제어되지 않고
보호되지 않고 지켜지지 않고 단속되지 않아 큰 해로움을 가져오는 것을 나는 보지 못했습니다, 비구들이여,
제어되지 않고 지켜지지 않고 단속되지 않은 마음은 큰 해로움을 인도합니다, 비구들이여, 마음과 다른
어떤 단 하나의 법도 이렇듯 제어되고 보호되고 단속되어 큰 이로움을 가져오는 것을 나는 보지 못했습니다,
비구들이여, 제어되고 보호되고 지켜지고 단속된 마음은 큰 이로움으로 인도됩니다, 비구들이여,
여러 나무 가운데서 유연성과 적응성으로는 전단 나무가 으듬이며, 비구등이여, 마음과 다른 어떤 단
하나의 법도 이렇듯 개발되고 많이 익혀서 유연함과 적응함을 가져오는 것을 나는 보지 못했습니다,
비구들이여, 개발되고 많이 익힌 마음은 유연함과 적응함을 가져옵니다, 비구들이여, 마음과 다른
어떤 단 하나의 법도 이렇듯 빨리 변하는 것을 나는 보지 못했습니다, 비구들이여, 마음이 얼마나 빨리
변하는지 그 비유를 드는 것조차 쉅지 않습니다, 비구들이여, 이 마음이 빛나는 것입니다, 그 마음은
손님으로 온 번뇌들에 의해 오염되었습니다, 비구들이여, 이 마음은 빛나는 것입니다, 그 마음은
손님으로 온 번뇌들로부터 벗어났습니다, 앙굿다 니까야, [다루기 힘든 품 ].
& 감각기관의 문을 지키는 방법 &
바라문 학인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는 감각의 대문을 잘 지키는가?. 바라문 학인이여, 여기 비구는
눈으로 형상을 봄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또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의
눈의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 같은 나쁜 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흘러들어 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눈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눈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눈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여기 비구는 귀로 소리를 들음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또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만약 그의 귀의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같은 나쁜 법들이 그에게물밀 듯이 흘러들어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귀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귀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귀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여기 비구는 코로 냄새를 맡음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또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의 코의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이라는
나쁜 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처들어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코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코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코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여기 비구는
혀로 맛을 봄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도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그의 혀의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이라는 나쁜 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흘러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형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혀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혀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여기 비구는 몸으로 감촉을 느낌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그의 몸의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이라는 나쁜 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흘러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몸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몸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몸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게 이릅니다,
여기 비구는 마음으로 법을 지각함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의 마음이 감각 기능이 제어되어 있지 않으면 욕심이나 싫어하는 마음이라는 나쁜 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흘러들어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마음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마음의
감각 기능을 잘 지켜 보호하고, 마음의 감각 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그는 이러한 성스러운 감각
기능의 단속을 갖추어 안으로 더럽히지 않는 행복을 경험합니다, 바라문 학인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감각의 대문을 잘 지킵니다,. 디가 니까야. [수바 경 ].[ 2023년, 11월 17일, 오전 10시 59분.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