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송죽 제138차 정기산행★★★
"벗꽃산행및진달래산행 축제산행"
1. 산 행 지: 모악산[793.5m] 전북 김제/완주/전주
2. 출발 일시: 2013년 04월14일 [둘째일요일] 07:00시 출발
3. 출발 장소: 양산 공설운동장 입구앞
4. 준 비 물: 도시락.따뜻한식수및물.예비옷.우비.랜턴[후라시].장갑.스틱.
개인기호품.
5. 산행 시간:
4시간소요
6. 산행 코스: 완주군구이관광단지=대원사=수왕사=무제봉=모악산정상=
북봉헬기장=심원암=금산사계곡=금산사=주차장
★★★산행 개요★★★
모악산(793.5m)은 천년고도 전주의 남쪽에 솟아 전주시 중인동, 완주군 구이면과 김제시 금산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노령산맥의 말단부에 솟아 있으며, 전북 만경평야와 산악지대인 호남정맥의 지맥을 구분하는 경계선상의 제1보루 역할을 하는 산으로 산세는 정상을 중심으로 전주시 방면(북쪽), 장근재 방면(남쪽), 금산사방면(서쪽)이 길고 완만한 반면 구이동 방면(동쪽)이 짧고 가파르다.
모악산은 전주와 전라북도의 진산으로 남서쪽에서 발원한 원평천과 북쪽에서 발원한 두월천이 합류해 호남평야의 영양분을 공급해 온 벽골재의 수원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 아래에 있는 쉰길바위가어머니가 어린 아이를 안고 있는 형상과 비슷하다고 해서 모악(母岳)산이라는 설이 있다.
모악산은 김제평야의 동쪽에 우뚝 솟아있어 호남평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평지돌출형산이라 조망이 좋고 전북의 많은 곳에서 두루 잘 보이는 산으로 모악산과 주변지역 일대를 포함한 총면적 42.22㎢가 1971년 12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백제 법왕 원년(599년)에 세워지고 10여 점의 각종 주요문화재를 갖고 있는 금산사가 자리하고 있어, 찬란한 불교예술을 살펴 볼 수 있다.
모악산은 봄경치가 아름다워 모악춘경(母岳春景)은 호남4경 첫손으로 치고 있다. 4월에 피는 벚꽃과 배롱나무 꽃은 장관이며, 두 번째가 변산반도의 녹음이며, 세 번째가 내장사의 단풍, 그 마지막이 백양사의 설경이다. 모악산은 예로부터 이곳에 금이 많이 생산되어 금산이라는 지명이 생겼다고 하며, 지금도 주변에는 사금광산(砂金鑛山)이 몇 군데 있다. 또한 이 일대는 계룡산의 신도안(新都安), 풍기(豊基)의 금계동(金鷄洞)과 함께 풍수지리설에 의해 명당이라 하여 좋은 피난처로 알려져 있다. 또한 모악산은 氣가 쎈 산으로 알려져 있어 무속인들이 많이 있으며, 예로부터 미륵신앙의 본거지로 여겨져 증산교의 본부와 더불어 30-40년대 각종 신흥종교 집단지로도 관심을 끌어 기록에 의하면 모악산 기슭에는 대원사, 귀신사, 수왕사등 사찰을 비롯 무려 80여개의 암자가 있었다고 한다.
일반적인 코스는 금산사를 벗어나 심원암 뒤쪽의 능선을 따라 오른다. 봄철이면 정상까지 진달래가 만발해 꽃구경을 하면서 오를 수 있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구이 관광단지와 아름다운 구이저수지를 에워싸고 있는 경각산을 조망할 수 있으며, 서쪽으로 호남평야가 발아래 펼쳐지고 멀리 금산사 및 눌연계곡과 금평저수지가 시원스레 조망되며, 남쪽으로는 멀리 내장산이, 그리고 북쪽으로는 전주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금산사는 백제 법왕 원년(599년)에 창건되어 신라 혜공왕 2년(766년) 진표율사의 중창으로 크게 면모를 갖추고, 후백제의 견훤이 아들 신검의 반란에 몰려 감금된 곳으로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견훤의 몰락 장면이 이 절에서 촬영돼 더욱 알려졌다. 특히 국보 제62호로 지정된 미륵전이 압권이다. 겉모습은 3층탑 모습을 하고 있지만 내부는 하나로 이어져 있으며, 신발을 벗고 미륵전 안으로 들어간다. 옥내 입불로는 높이가 11.82m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미륵보살상이 있다.
【금산사】
금산사는 조계종 제17교구 본사로 금산사란 이름의 유래는 모악산을 부르는 큰뫼를 음역한 ‘큼’과 의역한 ‘뫼’를 합쳐서 ‘금산(金山)’이 되었다고 하니 금산사란 모악산의 절이라는 말이다. 모악의 절이자 미륵신앙 근본도량인 금산사(金山寺)는 김제 만경평야를 바라보고 우뚝 서있는 모악산의 서쪽에 자리를 잡고 앉아 있다. 금산사의 이름에 대한 또 다른 설은 금에 관한 것이다. 예전엔 모악산 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거르면 사금이 쏟아졌다고 한다. 한때 겨울만 되면 산자락 논밭마다 사금 캐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는데, 지금은 겨울이 되어도 사금을 찾는 사람들이 없지만, 인근의 지명인 금구, 금평, 김제, 금산 등을 봐서도 금과 관련된 설은 나름대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호남 4경중 하나인 전주의 모악산 기슭에는 사찰이 비롯 무려80여개의 암자가 있었다고 한다.
0산행종점
0 안전산행공지0
1. 안전한 산행을 위하여 산행 중 흡연은 금하고, 음주는 본인의 안전을 생각하여
스스로 조절한다. 이로 인한 사고 발생 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2. 본 산행은 1인당 일정한 회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개인이나 혹은 단체 등의 이해관계 없이, 자발적인 의지로 참여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산행 중 발생되는 일체의 부상 상해 사고 사건 및 기타 예측 불가한 불행한 일과, 또한 산행 후 기간에 관계없이, 그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한 각종 질병이나 합병증 등이, 각종 천재지변, 산행 참여자 자신의 과실 또는 송죽산악회 임원 및 회장의 과실 등으로 발생했다 하더라도, 그 이유 불문 하고 모든 결과의 책임은 참여자 자신에게 있다.
산행과 더불어 여러 형태의 모임에서도,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하여 집행부 및 회원, 산행 참가동료 등을 상대로, 어떠한 법적(민사. 형사법등) 소송 등을 통하여,
손해 배상이나 법적 책임 등을 물을 수 없다. 그와 관련된 소송행위도 할 수 없고, 언론이나
각종 매체 등을 통하여, 명예 훼손 행위나 비방 및 어떠한 영향을 주는 행위․행동도 할 수 없다.
3. 산행 참여자는 자신과 산행 동료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조심하고 또 조심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될 수 있도록, 서로 최대한의 노력과 협조를 해야 한다.
. 상기 내용에 동의 하시는 분만 산행을 신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의 상항★★★
1. 악천후에나 현지 사정에 의해 일정이나 산행코스 변경될수도 있읍니다.
2. 산행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울 알려 드립니다.
3. 지나친 음주나 개인적인 행동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행 접수 방법★★★
산행 예약 기간 04월09일 화요일 까지 예약 바랍니다!
1. 카페 꼬리글로 접수 신청 해주시고[취소시에 꼭 꼬리로 달아주세요]
2. 유상으로 신청[문자로예약]
송죽산악회 사무국장 010-2661-8090 [김 성학]
총 무 010-4530-5366 [박 용점]
3. 전북 김제.완주.전주. 모악산 산행 안내 문의: 송죽 산악회 산행대장
016-567-2818 [조 홍석]
첫댓글 4월정기산행은 집안일때문에 참석못합니다 죄송합니다
안전산행하시길 바랍니다
예""감사합니다,
이상욱씨 외1명참석합니다
가사사정으로 진참석 못하지만 울님들 행복 산행 되세요~~~
모악산 정기산행 참석자
* 사 무 국 : 이명일, 설동철, 박용점 외 2
* 산 행 팀 : 조홍석, 문인해, 김재기 외 1, 박덕연
* 신불산팀 : 정숙희, 김종천, 김정수, 유선옥
* 영축산팀 : 김윤자, 성태기, 신미경, 김경남
* 천성산팀 : 정복연 외 2, 전재근, 배정희, 김도경, 황원찬, 서원식
* 금정산팀 : 김정자, 정점이 외 1, 안경순, 김영월
* 오봉산팀 : 구인형, 최기동, 김정도, 유도립, 이용순, 윤금옥, 이병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