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카페 초창기에 '민물고기 사육추천어종10종' 같은 게시물이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문득 생각이 나서 글을 써봅니다.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농수로의 환경
농수로는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만들어놓은 수로입니다. 자연형 농수로는 바닥이 뻘로 되어있고 수중과 수변에 많은 수생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유기물이 많아 부영양화된 경우가 많고 용존산소량도 낮은 편입니다.
하천에 비해 수위가 낮고 수량이 적어 계절에 따라 환경변화가 크기에 서식어종의 수는 다양하지 않다고 하지만, 의외로 탐어할 때 재미가 쏠쏠한 곳이 바로 농수로입니다.
바다와 인접한 농수로에서는 기수어들을 만나볼 수 있고 큰 강과 연결된 농수로에선 평소에 접하기 힘든 귀한 어종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농수로에는 생명력과 적응력이 강한 어종들이 많아 사육을 시도해보기 좋습니다.
특히, 버들붕어나 송사리처럼 아름다운 어종들은 사육의 즐거움과 감상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관상어라고 생각됩니다.

■ 농수로 어항 Lay-Out
기본적으로 아늑하고 풍성한 수초어항을 꾸며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수초를 식재해도 좋고 단일종으로 풍성하게 가꾸는 방법도 좋습니다.
농수로어항에서 유목을 이용하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사육목표어종에 맞춰 수류는 약하게 하거나 거의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여과기
여과기는 어떤 것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수초어항에서 가장 선호되는 여과기는 외부여과기입니다.
소형어항이라면 공간활용을 위해 걸이식여과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 출수구에 스펀지를 대서 수류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저면여과기는 수초어항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바닥재
바닥재는 어느 것이든 상관없지만 자연 서식지와 가장 유사한 환경을 꾸며줄 수 있는 바닥재는 '소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일은 수초사육에 적합한 수질(약산성)을 만들어주며 수초의 뿌리내림과 성장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단점으로는 모래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세팅이 번거롭습니다. 한번 세팅하면 레이아웃을 변경하기도 힘들구요.
또한 바닥을 파헤치는 어종을 기르고자 한다면 소일은 절대 피해야할 바닥재입니다.

위 사진은 강모래와 소일을 함께 세팅하기위해 토분과 격리칸을 이용해 바닥재를 구성하는 모습입니다.
수초의 선택
제가 지향하는 사육스타일은 자연서식지를 기초로 한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수초또한 토종수초 혹은 샵에서 판매하는 근연종을 다뤄보고자 합니다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수초를 식재해도 됩니다.

수초는 서식지에서 채집해도 되고 샵에서 구입을 해도 됩니다.
채집하는 경우에는 수초에 여러가지 수서곤충이나 원치않는 생물들이 함께 딸려올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세척해서 어항에 식재하는게 좋고
가능하면 샵에서 안전하게 축양된 수초를 구입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제가 주로 선호하는 토종수초 및 유사종의 리스트입니다.
붕어마름 (마츠모 - 동일종)
검정말 (아나칼리스 - 유사종)
물수세미 (밀리오필름 계열 - 유사종)
마디꽃 (로탈라 인디카- 동일종)
올챙이솔 (브릭샤 자포니카 - 동일종)
올미 (사지타리아 피그미체인 & 사불라타 - 유사종)
쇠털골 (헤어그라스 - 동일종)
* 좌측은 국명, 우측은 샵에서 판매하는 상품명 및 학명과 유사종/동일종 표시입니다.
이외에 어리연이나 개구리밥, 부레옥잠 같은 부상성 식물도 농수로어항에 잘 어울리는 수생식물들입니다.
■ 사육추천 어종
제가 사육했던 어종중에 누구나 쉽게 사육을 시도하고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어종들로 간략하게 뽑아봤습니다.
대형어 및 육식어는 제외했습니다.

1. 송사리/ 대륙송사리
몸길이 3~5cm.
농수로의 대표적인 어종이자 가장 작은 민물고기입니다.
최소 10~20마리 단위로 넣어 무리를 짓는 모습을 감상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튼튼한 어종이나 급작스런 수질변화(pH, 온도) 에는 아주 약합니다.
채집에서 입수까지 물맞댐을 신중하게 해야 곰팡이성 질병에 걸리지않습니다.
물살은 아주 약하게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이는 가리지않고 잘 먹으나 플레이크타입의 사료가 좋습니다.

2. 왜몰개
몸길이 5~7cm 내외.
매우 튼튼하고 강인한 어종입니다. 무리를 지어 어항 중층을 활발하게 헤엄치며 10마리단위로 넣는게 좋습니다.
측면에 검은 줄무늬와 금색 반사띠가 매력포인트입니다. 먹이는 소형어를 위한 작은 사이즈의 비트가 좋습니다.
송사리와 같이 채집되는 경우가 많지만 어항안에 같이 기르면 송사리가 밀리기 때문에 두 종의 합사는 추천하지않습니다.

(▲realdog 님 사진)
3.버들붕어
몸길이 5~8cm.
가장 아름다운 민물고기중 하나로 농수로의 보석이라 불리우는 버들붕어입니다.
동물성 먹이를 좋아하며 번식기에는 투어라고 불릴만큼 사납기때문에 소형어와의 합사는 좋지않습니다.
느릿느릿 헤엄치기때문에 빠르게 가라앉는 먹이보다는 수면에 떠있는 플레이크타입 사료가 좋고 이따금씩 냉동장구벌레나 실지렁이를 주는게 좋습니다.
수면에 거품집을 만들어 산란하기때문에 부상수초를 띄워주거나 수류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다수를 사육하기보다는 한자이하의 작은어항에 쌍으로 기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4. 흰줄납줄개
몸길이 5~8cm.
납자루아과 어종중에 농수로에서 자주 보이는 흰줄납줄개입니다. 일본에서는 '장미납자루' 라고 불리우는 혼인색이 화려한 녀석입니다.
올챙이솔같은 입이 연한 수초는 뜯어먹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입이 작아 가라앉는 타입의 소형어용사료가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온순한 어종이고 산란기에 텃세를 하지만 다른어종을 해칠정도는 아닙니다.

5. 좀구굴치
몸길이 5cm 내외.
육식성 어종이지만 소형어종이고 관상가치가 높아 포함시켰습니다. 어항에 금방 적응하지만 배합사료로 순치가 잘 되지않아 다른 어종에 비해 난이도가 있습니다.
사육시에 냉동장구벌레, 실지렁이, 그린달웜, 물벼룩 등을 조금씩 자주 급이해야 합니다.
공격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개체의 복수사육 또는 소형어와의 합사는 권하지 않습니다. 돌이나 유목을 엮어 틈을 만들어주면 둥지를 짓고 산란하는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입문자 보다는 어느정도 민물고기 사육에 익숙한 분들에게 권하는 어종입니다.

6. 쌀미꾸리
몸길이 5~7cm 내외.
농수로어항에 아주 잘 어울리는 저서성어류입니다. 활발하게 어항 중하층을 헤엄치며 수초사이에 몸을 묻고 쉬는 귀여운 녀석입니다.
바닥을 파헤치지않아 소일로 세팅한 어항에서도 기를 수 있습니다.
식성또한 까다롭지않아 일반적인 배합사료로 기를 수 있으며 빨리 가라앉는 타입의 소형어용 사료가 좋습니다.

(▲realdog 님 사진)
7. 버들매치
몸길이 10cm 내외.
농수로에서 볼 수 있는 몇안되는 모래무지아과어종으로 비슷한 어종으로는 좀 더 소형종인 왜매치가 있습니다.
뻘바닥을 좋아하지만 바닥재를 파는 습성이 있기때문에 사육시에는 가는모래로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붙어있어 먹이급이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싱킹카니발이나 싱킹와퍼 같은 타블렛타입의 사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송사리 또는 버들붕어와 합사할 때 영역권이 겹치지않아 궁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몰개같은 재빠른 어종과 합사할 때에는 먹이경쟁에서 뒤쳐집니다.

8, 망둑류 / 사진은 민물검정망둑
농수로에서 심심치않게 보이는 망둑류는 민물두줄망둑, 민물검정망둑, 갈문망둑 등이 있습니다.
특이한 외모와 습성때문에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적응력이 강해 사육이 쉽지만 특유의 강한 텃세로 인해 다른 어종들과의 합사는 좋지 못합니다.
사육시에는 망둑류만 따로 사육하는게 좋으며 돌틈이나 은신처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먹이는 동물성먹이를 좋아하지만 비트같은 사료도 가리지않고 잘 먹습니다.
-------
이상으로 PART 1 을 정리하여 봅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어종을 다루지 못해 아쉽네요! 파트 2,3,4,5,,6,7,8,,,,9~~는 다른 분들께서 이어받아 써주셔도 좋겠습니다 ^^
첫댓글 정말 유익한 자료인거같습니다..^^
근데 포스팅한시게 많아서 손 아프셧겟는데요?ㅋㅋ
정말 유용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네요 잘읽었습니다 계속 연재 기다려 집니다 ^^
좋은 자료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저두 첨에 농수로컨셉으로 시작했죠..^^
저와 생각이 많이 비슷하군요... 좋은사진에 자세한 설명까지 ... 수고많이하셨습니다...
역시 최고이십니다..그냥 믿쑵니다!!!^^
박사님이 따로 없군요^^
내공이 느껴지는 글과 사진들이네요~! 멋져요^^
그냥.... 이런 내용 몇개를 엮어엮어... 책을 내면 딱이네요. ^^
설명이 너무 상세해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부족으로 농수로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있는 참붕어나 미꾸라지, 붕어등을 다루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훗날 자료가 쌓이면 후속을 올려보겠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께서 이어받아 써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좋은자료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part2를 기대해봅니다 잘봤습니다
교과서와 다름없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밌게 잘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