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서울영상고등학교 태권도를 정규과목으로 도입하여 1,2학년 전 학생에게 11월 29일 국기원에서 승품 심사를 시행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입시위주의 학력이 무엇보다 중시하는 교육 풍토에서 학생들의 체력훈련과 인성과 생활지도가 대단히 어려운 게 교육 현실이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육 현장에서 지도의 어려움을 느끼고 심지어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체력훈련에도 적절하고, 무도를 통한 절도와 예법를 익히고, 1,2학년 때 기초 체력을 보완하고 3학년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전교생에게 태권도를 정규과목으로 도입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학교가 있어 화재다. 대한태권도협회 김태환 회장은 지난해부터 문체부 중, 고등학교 태권도 정규과목 채택을 위한 협의를 통해 시범학교 운영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태권도에는 풍부한 교육 요소가 엄청나게 많이 있기 때문이다. 호신, 경기, 시범 기술 등 기술면에서의 교육 내용과 병행해서 향상되는 체력적인 면, 그리고 심리적인 능력과 도덕적 품성 등 정신면에서 교육 효과와 함께 건강, 운동, 안전 등에 관한 지식 습득 등 지적인 요소가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는 찾아 볼 수 없는 태권도는 심신 발달과 정서 함양과 함께 E.Q.(정서지능), M.Q.(도덕지능) 및 I.Q.(지능지수) 발달과 함께 감정을 잘 조절하며 타인과 원만히 어울리는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무엇보다 태권도는 인성 발달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고품격의 교육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태권도를 통하여 인격 완성, 인간 완성, 자기완성의 사람으로 육성과 함께 부모와 친구간의 따뜻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사회적 교육 가치를 함께 가지고 있다. | | | 서울외국어고등학교 최병열 태권도 지도교사 |
태권도를 정규과목으로 채택 가르치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는 기독교적 정신인 사랑과 섬기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배우고 , 세상 모두를 스승으로 여기며, 시련에 굴하지 않는 강하고 담대한 인재 양성’과 올바른 국가관과 윤리관을 가진 학생, 민주적이며 창의적인 학생, 정직하고 근면하고 책임을 다하는 학생, 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헌신하고 국제 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학생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 속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정직과 근면, 책임을 실천하는 인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나’보다는 ‘우리’라는 공동체 삶을 섬길 수 있는 한국의 얼을 품은 학생을 육성하고 있다. 서울외국어고등학교 최병열 태권도 지도교사는 “우리 학교는 전체 태권도 수련 280명 학생 중 1학년 126명은 의무 학과수업으로 나머지 2학년 자율 및 방과 후 수업으로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다. 우리 학교 태권도 수업은 민족사관이 투철한 애국인, 외국어 회화 능력이 탁월한 국제인, 학력제고로 우수한 실력인, 몸과 마음이 건전한 건강인, 협동봉사에 솔선하는 실천인 육성이 교육목표로서 대학입학사정관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우리 서울외고는 평소 인성 훈련 과정으로 존중과 협력을 가르치고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자신과 사회에 바람직한 영향을 가져다주는 수행으로 바람직한 자기 변화를 도모하는 건전한 사회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 | | 서울영상고등학교 태권도 지도 최성주 관장 |
태권도를 정규과목으로 채택 가르치는 서울영상고등학교는 70%가 대학 진학, 일반계고보다 높은 특성화고등학교로 수준별 테마별 영어수업·방송사들과 산학협력 등 경쟁력’ 효용가치가 높은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는 자율적인 사람, 공동체 속에서 서로 도움을 주는 협동적인 사람을 기른다는 것이 교육 목표다. 1993년 시범 자율학교로 인가 2006년 서울영상고등학교 이름을 바꿨다. 서울영상고등학교 태권도 지도 최성주 관장은 “우리 서울영상고등학교는 전교생 400명이 태권도 2품 이상 승품해야 졸업한다. 지금 1품 150명 2품 120명 3품 10명 4품도 5명이나 있다. 우리 서울영상고는 첫 번째 태권도 수련 목적과 목표는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체력 및 인내 정신수양(精神修養)에서 예의, 관용 등 실천 덕목의 이행으로 도덕적 실행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우리 서울영상고등학교 태권도 교육 시스템은 무엇보다 교육자적 신뢰성과 학교가 갖는 교육이념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적 권위와 학교의 신뢰와 교육 행위인 지도 과정에서 태권도를 배우는 학생 대다수가 지도교사를 신뢰하고 학부모님들이 태권도 교육적 역할에 이해와 동참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