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속물효과
다수의 사람들이 구매하는 제품과는 다른 특별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행태.
스놉(snob)은 '속물'이라는 뜻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며 그들과는 차별화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심리효과로, 유명인 등 선도하는 사람이 하는 것을 무작정 따라 하는 밴드왜건효과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1950년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발표한 이론으로,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고상하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다수의 사람들이 소비하는 재화에 대해서는 소비를 기피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상대적으로 그 제품의 구매를 꺼리는 소비심리현상으로, 고가의 명품 소비 현상이 이에 속한다.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고 좀더 고상하게 보이려고 한다고 하여 백로에 빗대어 '백로효과(白鷺效果)'라고도 한다. 이는 과시현상의 일종으로 재화가 비쌀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베블런효과(Veblen effect)와도 비교된다.
속물(스놉)효과가 나타나는 제품은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이 매우 작은 편으로 수요곡선이 수직선에 가까운 기울기를 나타낸다. 즉 가격이 크게 올라도 인기는 줄지 않지만, 가격이 내려가 대중이 모두 살 수 있는 환경이 되면 구매자의 흥미를 잃게 하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