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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독일 철학자 명언
1. 오직 현재만이 실재하며 확실한 것이라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과거에 대한 불평으로 혹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2. 남의 눈에 자신이 어떻게 비칠까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는 것이 우리의 행복에 더 많이 기여한다.
3. 당신이 당신 인생의 감독이 될 것인가? 아니면 세상에 순응하며
적당히 살아갈 것인 가는 순전히 당신이 당신 인생의 설계도를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즉 자신이 바라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인생을 살려는 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순간순간 계획성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전체적인 인생
공정을 수시로 확인해 자기 인생이 다른 길로 빠지지 않도록
지켜줄 것이다.
4. 사교나 사람들의 모임은 '불',과 비교될 수 있다. 현명한 자는
거리에서 몸을 녹인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불 속에 손을
집어넣는다. 이렇게 불에 데고 나서는 추운 고독 속으로 도망가
불이 뜨겁다고 징징거린다.
5. 모든 진실은 세 가지 과정을 거친다. 첫째, 조롱 당한다.
둘째, 심한 반대에 부딪친다. 셋째, 자명한 진실로 받아들여진다.
6. 돈 빌려 달라는 것을 거절함으로써 친구를 잃는 일은 적지만,
반대로 돈을 빌려줌으로써 도리어 친구를 잃기 쉽다
7. 평범한 사람은 시간을 어떻게 소비할 것인 가에만 마음을 쓰고,
재능 있는 사람은 어떻게 시간을 활용할지를 궁리한다.
8. 세계는 비참한 사람에게 있어서만 비참하고, 공허한 사람에게
있어서만 공허하다.
9. 하루는 작은 일생이다. 아침에 잠이 깨서 일어나는 것이 탄생이요,
상쾌한 아침은 짧은 청년기를 맞는 것과 같다. 그러다 저녁, 잠자리에
누울 때는 인생의 황혼기를 맞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10. 희망은 마치 독수리의 눈빛과도 같다. 항상 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먼 곳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희망이란 바로
나를 신뢰하는 것이다. 행운은 거울 속의 나를 바라볼 수 있을 만큼
용기 있는 사람을 따른다. 자신감을 잃어버리지 마라. 자신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
11. 관념과 실제의 차이에서 웃음이 발생한다.
12. 현실에서 모든 욕망을 순조롭게 더 채우고 항상 편안하고 만족스러눈
삶을 살았다면, 셰익스피어나 괴테는 시를 쓰지 않았을 것이다.
13.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시야의 한계를 세상의 한계로 간주한다.
14. 들척지근한 형이상학적 철학은 믿지 말라. 책을 넘길 때마다
눈물 흐르는 소리. 고통의 신음소리, 서로에 대한 일반적
살인이라는 끔찍한 비명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철학이 아니다.
15. 같은 물건을 오래도록 바라보면 눈이 흐려져 결국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한 가지 일만 계속해해서
생각하면 오히려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16. 청년기에는 주관이 지배하고 노년기에는 사색이 지배한다.
다시 말하자면 청년기는 작가로서 알맞은 시기이고, 노년기는
철학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다. 실천하는 데 있어 청년기는 주관과
인상에 따라 결심하지만 노년기는 대부분이 사색한 후에 결정한다.
17. 패배로 인한 고통을 자발적으로 겪어 보라.
그러면서 인품이 형성되는 것이다.
18. 평범한 능력밖에 없는 사람에게 겸손은 순수한 마음의 표상이 된다.
하지만 훌륭한 능력을 지닌 자가 겸손을 드러낸다면 위선일 뿐이다.
19. 허영심은 사람을 수다스럽게 하고, 자존심은 사람을 침묵케 한다.
20. 삶은 욕망과 권태 사이를 왕복하는 시계추와 같다.
그러니 욕망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21. 불쾌한 일을 무시하고 과소평가하는 것은 행복을 위한
훌륭한 처세 법이다. 행복을 위해서는 타인의 판단을
중시하는 명예욕과 일종의 허영심을 버릴 필요가 있다.
22. 힘들고 괴로울 때 최상의 위안은 자기보다 더욱 고통 받는
존재를 바라보는 일이다.
23. 좌절은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의 역사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생을 통찰할 수 있는 지혜의 길로 들어선다.
24. 인생에 있어 최초의 40년은 우리에게 교과서를
제공해 준다. 그 후의 30년은 교과서에 대한
주석(註釋)을 제공해 준다.
25. 만일 남의 눈을 의식하는 태생적인 결함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마음의 평화와 힘은 매우 커진다.
26. 인간은 다른 사람처럼 되고자 하기 때문에 자기 잠재력의
4분의 3을 상실한다.
27. 인간은 고슴도치와 같다. 너무 가까이 하면 가시에 찔리고
너무 멀리 하면 추워진다.
28. 행복의 90%는 건강에서 온다. 병든 황제보다 건강한 거지가
훨씬 더 행복한 것이다.
29. 이 세상에서 확신을 가지고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다른 사람과의 교제는 혐오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만족하면서 확신을 가지는 자에게 이미 행복하다.
30. 모든 사람은 그 자신의 이해 정도와 인식의 한계 내에서만 세상을
바라볼 뿐이다.
31.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정신적인 깨달음은 물론 육체적인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은 위대한 철학자들의 중요한 가르침이다.
32. 대중은 일반적으로 귀와 눈은 밝지만 우둔한 판단력과 희미한
기억력을 갖고 있다.
33. 인간 됨됨이가 상반되는 사람은 서로를 미워하고,
볼품없는 자가 뛰어난 자를 멸시하는 일은 흔하다.
34. 사물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일이 드문 이유는 올바르게 판단할
만큼 총명한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35. 행복은 쾌활 함의 정도에 비례해서 커지고 쾌활 함은 육체와
정신적인 건강에 좌우된다.
36. 나무가 튼튼해지기 위해서는 바람이 필요하듯,
인간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
37. 최상의 보물은 명랑한 표정과 쾌활한 마음이다.
38. 세계는 곧 나의 인식의 반영이다!
39. 행복은 주어진 환경 그 자체보다는 세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기질에 좌우된다.
40. 남성은 여성에 비해 극기, 용기, 노력에 능하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인내,
순종, 위로에 능하다. 남자는 여성의 나이, 건강, 체격, 얼굴을 중시하고,
여자는 남자의 어깨, 근육, 체력, 성격을 중시한다.
41. 지력이 뛰어날수록 고통에도 민감한 편이지만 그는 뛰어난 통찰력과
굳센 의지로 세상에 맞설 줄 안다.
42. 인생에서 가장 강렬하고 놀라운 사건은 대부분 사랑이라는
감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43.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정신이나 신체적인 불완전성을
보완해주는 이성에게 끌린다.
44. 조건을 고려해서 이성적으로 선택한 결혼에는 본능에 이끌린
사랑과 같은 정열이 없다.
45. 사랑은 성욕과 태어날 후손과 관련이 있다.
46. 성적인 매력에만 이끌려서 결혼하면 평생 후회와 탄식을
안겨줄 반려자를 얻을 것이다.
47. 치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궁극적인 해법은 소수의 현자와
선인이 행하는 것이다.
48. 모든 사람은 자신과 닮은 것을 좋아한다.
비슷한 영혼은 멀리서도 알아보고 인사를 나눈다.
49. 아무리 좋은 돌도 연약한 팔로 던지면 멀리 못 가듯
위대한 걸작도 우둔한 사람을 만나면 빛을 잃는다.
50. 지나치게 가벼운 배는 뒤집어지기 쉽듯이 삶에도
고통이나 근심이 없다면 방종에 빠지고 만다.
51. 교만의 그늘이 무수한 장점을 가려버리는 일은 흔하다.
52. 소중한 깨달음도 기록해두지 않으면 소멸하고 만다.
53. 일기는 경험과 지혜를 축적하는 매우 훌륭한 수단이다.
54. 지나치게 몸이나 정신을 혹사시키는 것은 수명을
줄일 뿐 아니라 신체적인 활력도 앗아간다.
55. 예의는 지혜에 속하고 무례는 무지에 속한다.
56. 흘러가는 시간은 권태에 사로잡힌 자들을 벌한다.
57. 정신이 빈약한 사람들이 재물로 남을 앞서려고 한다.
58. 지혜로운 사람은 생각과 말 사이에 간격을 유지한다.
59. 예술이야 말로 인간을 고통과 욕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신성한 탈출구이다.
60. 음악이야말로 예술 중에서 으뜸이며 훌륭한 음악을
듣는 것은 정신을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61. 한 사람의 천성은 결코 쉽게 변하지 않는다.
62. 지나치게 관대하고 다정하면 상대방은 무례 해진다.
63. 인간은 자신을 찬양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경멸하는
사람에게 더 신경을 쓴다.
64. 이기적인 성품을 지닌 사람은 늘 비탄에 빠지며
타인의 감정 따위는 무시한다.
65. 격한 어조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언제나 비이성적인 말을 동반한다.
66. 환경이 변하면 이해관계도 변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태도나 행위도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라.
67. 젊은 시절은 통찰력과 상상력에서 뛰어난 시기이고,
노년 시절은 통합력과 분별력에서 뛰어난 시기이다.
68. 뛰어난 예술품도 반복해서 보면 감흥이 없어지는 것처럼,
관찰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는 노년이 아니라 청년기이다.
69.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무엇으로 자신의 마음을 가득 채우느냐에 달려 있다.
70. 교육의 실패는 실제 경험에 앞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먼저 주입시키려고
할 때 일어난다.
71. 성격이 소유물보다 행복에 더 큰 영향을 끼치지만 사람들은 정신을
수양하기보다는 재산을 늘리려고 애쓴다.
72. 성공은 자신의 천성에 유리한 것은 취하고 천성에 어울리지 않는 것은
배척함으로써 만들어진다.
73. 어리석은 일 중에 가장 어리석은 일은 이익을 얻기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이다.
74. 고전 작가들이 작품하나를 골라 읽노라면 공 정신이 신선해지고 기분도
가벼워 진다. 마음은 맑아지고 고양 된다. 이것은 나그네가 바위 틈에서
솟아나는 맑은 물을 마시고 원기를 회복하는것과 같다.
75. 우리는 우리에게 있는 것은 별로 생각하지 않고,
항상 우리에게 없는 것만 생각한다.
76. 우리는 남을 부러워하는데 인생의 4분의 3을 쓰고 있지는 않은가?
77. 독서란 자기의 머리가 남의 머리로 생각하는 일이다.
78. 인생은 헛되고 무익한 모험이며 고통의 모험이다.
79. 인생은 그 입구(入口)에서 볼 때만 한없이 멀고아늑하다.
인생은 그 출구(出口)에서 볼 때는 오히려 너무 짧다.
80. 인생은 불만과 권태와의 사이를 오가는 시계추에 불과하다.
81. 다른 사람들의 머리는 진정한 행복이 자리잡기에는 너무 초라한 곳이다.
82. 긍휼은 도덕의 기초입니다.
83. 결혼을 한다는 것은 당신의 권리를 반감시키고 의무를 배가시키는 것이다.
84. 동정심은 모든 도덕성의 근본이다.
85. 누구나 자기 시야의 한계가 세상의 한계인 줄 안다.
86. 어쩌면 뒷모습만으로 우둔한 사람, 어릿광대, 정신적 인간을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움직임이 납처럼 무거우면 우둔한 사람이다. 어릿광대는
모든 몸짓에 자기만의 낙인을 찍는다. 정신이나 사색도 같은 일을 한다.
87. 인류는 몇 권의 책으로 지배되어 왔다. 학자나 사상가, 장군들이 인류의
어리석음을 깨우쳐 주고, 전진할 길을 알려주는 데에 책을 이용했으니 말이다.
88. 사람들은 이성과 양심은 지키는 것보다는 재물을 얻는 일에 머리를 쓴다.
그러나 참된 행복은 마음속에 있는 것이지 재물 속에 있지 않다.
89. 증오는 가슴의 문제이고, 경멸은 머리의 문제이다.
90. 명성은 획득해야 하는 것이지만, 명예는 잃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명성을 잃는 것은 이름을 잃는 소극적인 것이지만,
명예를 잃는 것은 치욕이며 적극적인 것이다.
명예를 잃음은 곧 생명을 잃는 것이다. 명예를 잃었을 때 그 사람은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91. 모든 위대(偉大)한 사람들의 발자취를 보라. 그들은 모두 자기희생의
길을 걸었다. 희생할 줄 아는 사람만이 위대할 수 있다.
92. 돈이란 바닷물과도 같다. 그것은 마시면 마실수록 목이 말라진다.
93. 강한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한하지 않는다.
94. 결혼한다는 것은 권리를 반감시키고, 의무를 배가 시키는 것이다.
95. 인간의 사교는 사교가 좋아서가 아니라 고독이 두려워서이다.
96. 사람들은 자기의 올바른 이성과 양심을 닦기 위하여 애쓰는
것보다는 몇 천배나 재물을 얻고자 하는 일에 머리를 짠다.
우리의 참된 행복은 우리 자신속에 있는 것이지 곁에 있는
재물이 아니다.
97. 동정심은 모든 도덕성의 근본이다.
98. 평범한 사람은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생각하지만 재능있는 사람은
어떻게 시간을 활용할까 노력한다.
99. 어리석은 일 중에 가장 어리석은 일은 이익을 얻기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이다.
100. 허영심은 사람을 수다스럽게 하고, 자존심은 침묵케한다.
101. 소음은 모든 방해물 중에서 가장 염치없는 형태라 단순한 방해물이
아니고 생각을 분열시키기도 한다.
102. 약간의 근심, 고통, 고난은 삶에 반드시 필요한 양념이다. 바닥에
짐을 싣지 않는 배는 불안정하여 곧잘 나아 갈 수 없다.
103. 중요한 사상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104. 늦게 일어나서 아침을 짧게 하지 마라.
105. 책을 산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시간 까지
살 수 있다면 말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다만 책을 산것 만으로도
그 책의 내용까지 알게 된 것으로 착각한다.
106. 인간은 고슴도치와 같다. 너무 가까이 가면 가시에 찔리고
너무 멀리 하면 추워진다.
107. 좌절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의 역사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생을
통찰할 수 있는 지혜의 길로 들어선다.
108. 독서한 내용을 모두 잊지 않으려는 생각은 먹은 음식을 모두 체내에
간직하려는 것과 같다.
109. 인간은 다른 사람처럼 되고자 하기 때문에 자기 잠재력의 4분의 3을
상실한다.
110. 사람은 음식물로 체력을 발육하고, 독서로 정식력을 배양하게 한다.
111. 건강은 외적인 어떤 재화보다 더 뛰어나서 건강한 거지가 병든
왕보다 더 행복한 게 틀림없다.
112. 인생의 첫 40년은 자신이 직접 쓴 소설이며 나머지 30년은 그 소설을
해설해준다.
113. 종교는 동물을 훈련시키는데 최고의 방법이다. 왜냐하면 종교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해야할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114. 모든 사람은 자신은 보는 만큼만 세상을 보고 그게 전부라고 생각한다.
115. 진실의 발견은 효과적으로 방해받는데 이는 실체의 잘못된 시선으로
오류를 낳은것도 아니요, 모자란 추리력도 아니다. 바로 선입견과
편견이 주범이다.
116. 모든 이별을 통해 죽음이 어떤것인지 알수있고 , 모든 재회는 부활을 뜻한다.
117. 인간은 진정 혼자있음을 통해서 자기자신을 알고 한 인간이 고독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자유의 소중함도 모를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진정 혼자 있을 때만 자유롭기 때문이다.
118. 재능은 타켓을 보고 타켓을 정확히 맞출수 있지만,
천재는 사람들이 볼수 없는 타켓을 본다.
119. 의사는 사람들의 연약함을 보고 변호사는 모든 사악함을 그리고
신학자는 모든 어리석음을 본다.
120. 하루하루가 인생이다. 잠에서 깨어날때는 다시 태어남이고 하루를
마치고 침대로 가는 건 죽음을 뜻한다.
121. 자기 안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어려운 정도지만,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122. 순전히 독서로만 얻은 진리는, 우리 몸을 놓고 빗대자면, 의족, 의치,
밀랍으로 만든 코, 이식한 피부와 같다. 반면 독립적 사색으로 얻은
진리는 우리의 타고난 신체와 같다. 따라서 독립적 사색을 통해 얻은
진리만이 비로소 우리 것이 될 수 있다.
123. 돈은 인간의 추상적인 행복이다. 따라서 더 이상 구체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즐길 능력이 없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온통 돈에
쏟아붓게 된다.
124. 동물에 대한 연민은 선한 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동뭉에게
잔인한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125. 전체적으로나 일반적으로 볼 때, 인생의 가장 중요한 특징만 본다면
정말 비극 같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인생은 코메디같은 요소가 많다.
126. 인생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죽음의 과정이다.
127. 음악은 우리가 사는 세상(세계)의 맬로다이다.
128. 유머감각은 인간의 유일한 신성(神性)한 자질이다.
129. 행복 두 가지 방해꾼은 고통과 지루함이다.
130. 무언가를 상싱했을 때 비로소 그 가치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131. 우리는 자기가 가진 것은 제처두고 항상 부족한 것에 대해 생각한다.
132. 우리의 거의 모든 슬픔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온다.
133. 사람들은 이 세상의 한계를 자신만의 통찰력으로 제한한다.
134. 인생은 고통과 지루함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시계추와도 같다.
135. 인생을 짧고, 진리는 널리 적용되고 오래 지속된다, 그렇다면 진리를 말하자.
136. 사람이 자신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은 사소한 것을 다루는 데 있다.
137. 명예는 사람이 예외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고, 명성은 예외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성은 반드시 얻어야 하는 것이다.
명예는 잃으면 안 되는 것이다.
138. 우리는 친구들의 죽음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만큼, 즉 우리가 성공했다는
증인으로 그들의 존재를 그리워할 때, 우리의 적들의 죽음을
안타까움으로 바라볼 수 있다.
139. 실제로 위대한 심장은 주요한 자격이다. 일을 할 때, 훌륭한 머리.
140. 자살은 비겁함의 가장 위대한 조각이라고들 하더군 자살은 잘못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과 사람보다 더 난공불락의 직함을
가진 것은 세상에 없다는 것이 아주 명백할 때.
141. 부는 바닷물과 같다; 우리가 술을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갈증이 난다;
명성에서도 마찬가지다.
142. 첫 만남에서야 비로소 얼굴이 우리에게 온전히 인상을 남긴다.
143. 어떤 특정한 만족을 기대하고 바라는 남자의 기쁨은 그 속에서
흘러나오는 기쁨의 한 부분으로, 미리 즐기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차감된다. 더 많은 것을 기대할수록 우리는 그것이 왔을 때
그것을 덜 즐긴다.
144. 그렇게 뚜렷이 알 수 있는 부조리는 없지만, 그것을 아주 엄숙한 태도로
끊임없이 반복함으로써 5세 이전에만 주입하기 시작하면 인간의
머리 속에 단단히 심어질지도 모른다.
145. 기자들은 마치 개와 같다. 움직이는 것이 있으면 짖기 시작한다.
146. 진리의 발견은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되는데, 현존하는 사물이
거짓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잘못으로 오도하는 것이 아니라,
추리력의 약점에 의해 직접적으로가 아니라 선입견에 의해서,
편견에 의해서도 방지된다.
147. 공손함은 인간 본성에 있어서 온기가 밀랍에 어떤 것인가이다.
148. 의견은 진자와 같아서 같은 법칙을 따른다. 만약 그것이 한 쪽의
무게중심을 지나갈 경우, 다른 한 쪽에서도 비슷한 거리를 가야 하며,
그것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야 비로소 그것이 정지해 있을 수 있는
진정한 지점을 찾을 수 있다.
149. 윌 권력은 어깨에 메고 다니는 강한 장님처럼 마음속에 있는 것이다.
볼 수 있는 절름발이다.
150. 우리 모두가 우리 자신에게 그렇게 관심이 없다면 삶은 너무
재미없어서 우리 중 누구도 그것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151. 혼자 사는 것은 모든 위대한 영혼의 운명이다.
152. 양서(良書)를 읽기 위한 조건은 악서(惡書)를 읽지 않는 것이다.
153. 여성은 명성과 지위, 권력과 성공에 이끌리지만, 남성은 아름다운
육체에 이끌린다.
154. 여성의 마음속에는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버는 것이고
여자의 할 일은 그것을 쓰는 것이라는 믿음이 뿌리내려 있다.
155. 여자는 속이는 여자와 속는 여자로 나뉠 뿐이다.
156. 여자는 오로지 종의 번식을 위해서만 창조되었다.
따라서 여자의 자질은 이런 역할에 모아져 있다.
157. 오징어가 적을 물리치거나 적에게서 달아나기 위해서 검은 먹물을 뿌려,
물을 흐리게 만든다. 여자는 이 동물과 너무도 비슷하다. 오징어처럼
여자도 거짓으로 온 몸을 감싸며, 거짓말 속에서 편안히 헤엄친다.
158. 용기란 우리들 인간이 행복을 누리는데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구실을
하는 요소이기도 한 것이다.
159.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는 좀처럼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을 생각한다.
160. 우리들이 어려운 형편에 있을 때는 과거의 좋은 기억들을 회상한다는
것이 매우 유용한 일이 될 수 있지만, 좋은 형편에 있을 때는 나빴던
기억 따위가 매우 냉혹하고 불완전한 것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기묘한
사실이다.
161. 우리들 인간과 비교해 볼 때 짐승은 한가지 참된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현재라고 하는 순간을 늘 차분하고 조용한 기분으로
지낸다는 것이다.
162,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생물은 살려고 하는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으나,
이 의지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기 때문에 산다는 것은 괴로운 것이다.
163. 인간의 행복은 거의 건강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보통이며,
건강하기만 하다면 모든 일은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 된다.
반대로 건강하지 못하면, 이러한 외면적 행복도 즐거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뛰어난 지(知), 정(情), 의(義)조차도 현저하게 감소된다
154. 논쟁은 할만한 사람하고만 하라. 논쟁은 칼이 아니라 머리로 하는 싸움이다.
근거를 가지고 논쟁하며 상대방의 합리적 근거에 대해서 귀 기울줄 아는
사람하고만 논쟁을 벌여야 한다.
155. 누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의심이 가면 그냥 믿는 체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더욱 대담해져서 더욱 심한 거짓말을 하여 정체를 폭로한다.
156. 첫 번째 충고는 '삶이 서적보다 선행' 되어야 하며,
두 번째 충고는 '해석본 보다 원문을 먼저'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즉, 경험이 사고와 인식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157. 과거에 사는 사람도 없고, 미래에 사는 사람도 없다. 현재야말로 생명이
확실히 점유하고 있는 유일한 형태다.
158. 근본적으로 말하자면, 우리의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사색만이 진정으로
진리와 생명을 지닌다. 그것들만이 우리에게 반복 적으로 깨달음을
주기 때문이다.
159. 지혜로운 사람에게는 일반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독서, 관찰, 학습,
심사숙고 및 자기 훈련이 필요하다. 결국 그에게는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여가가 필요하다.
160. 지혜가 이론만으로 그치고 실천으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는
화려하게 핀 장미에 불과하다. 아무리 농염한 색상과 짙은 향을 내뿜고
있어도, 시들어 버리면 씨앗조차 남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161. 지혜로운 사람은 늘 자신에게 주어진 생명을, 자신의 고독을 향유한다.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늘 고독을, 한가로움이 주는 무료함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매번 저급한 유희로 자신에게 잠깐의 쾌감을
주려 한다.
162. 사람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미래에 다가올
위험에 대비하는 것과 아량을 베푸는 것이다. 전자는 고통을 당하고
손실을 입는 걸 피하기 위해, 후자는 분쟁과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필요하다.
163. 거울에 자신의 모습을 비춰볼 때, 영원히 낯선 사람의 시선으로 자신을
살필 수는 없다. 자신의 자의식이 '내가 보고 있는 건 또 다른 자아가 아닌,
나 자신의 자아야'라고 끊임없이 속삭이며 일깨워주기 때문이다.
164. 고통의 결핍 정도는 개인의 생활이 행복한지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 만약 당신이 어떤 세계를 잃었다면, 그것 때문에 슬퍼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것은 슬퍼할 가치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어떤
세계를 얻었다고 해서 그것 때문에 기뻐하지 말라. 왜냐하면 이것은
기뻐할 가치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통과 행복,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모두 과거가 된다. 즉, 모두 이 세상을 떠난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모두 이 세상에 남아 있을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165. 음울하고 걱정만 하는 사람은 상상 속에서 재난이나 고뇌를 경험하고
극복한다. 반면 쾌활하고 무사 태평한 사람은 현실에서 재난이나
고뇌를 경험한다. 그러므로 매사를 비판적으로 보고 최악의 경우만
생각하는 사람은 실망감 때문에 충격 받는 경우가 드물다. 반면 매사의
밝은 면만 보는 사람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가 많다.
166. 어떤 일을 하든 안 하든 우리는 거의 대부분 타인의 시선부터 고려한다.
우리가 겪은 걱정과 두려움의 절반 이상이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데서
나왔음을 알려면, 우리 자신을 자세히 관찰해봐야 한다. 타인의 시선은
우리에게 쉽게 자존심(왜냐하면 이것은 병증처럼 민감하기 때문이다),
모든 허영, 자부심, 과시, 체면에 상처를 입히는 원인이기 때문이다.
167. 친구들은 자신이 진실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실 진실한 쪽은 적이다.
우리는 적의 공격과 지적을 오히려 몸에 좋은 쓴 약으로 여겨야 하며,
이로써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해야 한다. 어려운 시절을 함께해주는
친구가 드물다고 하는데, 정말 그럴까? 오히려 그 반대다. 우리가
누군 가와 친구가 되면, 그 친구에게 고난이 찾아 들고, 친구는
우리에게 돈을 빌려 달라고 말한다.
168. 고난이 닥쳤을 때 사람의 반응을 보자면, 상당수는 습관적으로
신(神)에게 의지 한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고난을 혼자 힘으로
헤쳐나가야 할 새로운 전환점으로 보았다.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사람이 되는 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계속 누군가에게만 의지
하려 하면 그 대상이 누구든 상관없이 결과는 실패로 귀결된다.
반면 타인에게 의존하는 버릇에서 벗어나면, 혼자서도 적극적으로
사고하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167. 시간은 무한하고 생명은 유한하다. 아무런 의미 없는 일에 자신의
삶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이런저런 공상을 하거나, 대부분의 시간을
무료하게 흘려버리거나,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유흥에만 빠져 있는
것은 참 의미 없는 행동이다. 자신의 생명을 책임지고 시간을 공경해야 한다.
168. 청년기에는 기억이 가장 강렬하고 가장 오래 남기 때문에 기억에 특별세를
부과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을 기억할 것인가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최고의
주의력과 선견지명이 필요한데, 청년기에 습득한 교훈은 평생 기억되기
때문이다.
169. 사람은 누구든 자기만의 거울을 가지고 있다. 그 거울은 타인 속에 있어서
자신의 죄악과 결점을 똑똑히 비춰준다. 그런데 대개 우리는 이 거울에
개처럼 반응한다. 거울에 비친 것이 자신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사납게
짖어대는 것이다.
170. 부는 바닷물과 같다. 마실수록 갈증이 난다. 명예도 또한 마찬가지다.
171. 계속해서 다른 사람의 사상 만을 받아 들이다면 자신의 사상은 발전하지
못하고 상상력 또한 죽어버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키워 나가야만 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사상을 받아들이기에
급급해 자신의 생각을 키우지 않는 사람을 볼 때마다 셰익스피어가 다른
나라를 보기 위해 동시대인들에게 자기 나라를 팔아먹는다고 한 말을
떠올린다.
172. 우리는 기대했던 것보다 기쁨은 훨씬 덜 기쁘게 고통은 훨씬 더 고통스럽게
느낀다. 배가 똑바로 나아가려면 바닥짐을 실어야 하듯 우리에겐 늘 어느
정도 근심이나 슬픔이나 결핍이 필요하다.
173. 용기란 인간이 행복을 누리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