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찾기 게임에서 승자가 되려면?
전 세계에는 이백 개가 넘는 많은 나라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약 10%정도를 차지하는 선진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이라 해도 향후 발전가능성이 아주 높은 나라들이 있다.
한국보다는 대략10년에서 30년 정도 뒤쳐져있는 나라로 자연자원이나 인구, 국토면적 등으로 비교해볼 때 절대로 우리나라에 밀리지 않는 나라들을 살펴보면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 태국, 미얀마 등 주로 러시아나 동남아시아 쪽에 위치한 나라들 그리고 검은 대륙 아프리카의 나라들과 남아메리카에 있는 여러 나라들은 현재 우리나라보다 뒤쳐져있지만 미래에는 언제라도 우리를 따라올 수 있는 풍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이 불과 반세기만에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처럼 앞으로 큰 변화가 기대되는 나라들 또한 한둘이 아니라는 것이다.
국내에서 크고 작은 자신만의 사업을 꼭 해보고 싶었던 사람이라면 이러한 여러 나라들을 한번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아직 이곳에는 남들이 찾지 못한 숨겨진 보물들이 많으며 우리나라처럼 보물을 찾겠다고 경쟁이 그리 심한 곳도 아니기 때문이다.
우선 이 나라들을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국토면적, 기후, 인구, 자원, 종교, 음식, 문화, 치안 등에 대해 간단하게 조사해본 다음, 자신의 마음에 드는 나라를 두 개내지 다섯 개 정도로 추려낸다.
그런 다음 추려낸 나라들은 일부로라도 시간을 내어 관광차 둘러보되 적어도 한 달씩은 그 나라에 머물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과 같은지 아니면 다른지 조사해보기 바란다.
이중에서 확신이 드는 나라가 하나로 좁혀지면 그 나라를 선택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번거롭더라도 다시 재방문하여 결국 하나를 선택해야만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선택한 나라는 앞으로 계속해서 본인이 살아야 될 곳이기 때문에 기후나 음식이 최소한 어느 정도는 맞아야 하며 치안상태 역시 별 문제가 없어야만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외국에 있는 기업에 취업하는 방법이다. 이런 경우 자기가 가고 싶은 나라에 먼저 들어와 상주해있는 기업을 찾아 취업함으로서 직접 돈도 벌고 천천히 그 나라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가서 한1년에서 3년 정도 있다 보면 그 나라에서 뭘 하면 좋을지는 여기서 굳이 말 안 해도 자연히 눈에 보인다. 각자의 관심분야가 다르듯 이중 자신에게 제일 맞는 것을 선택해서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
어떤 방식이든 간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한마디로 세계 곳곳에는 나라들도 많지만 각양각색의 사람들과 다양한 문화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아직 찾지 못한 숨겨진 보물 또한 많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가 세상에 존재하는 한 보물찾기게임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며 당신역시 이 게임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보물찾기게임은 ‘누가 먼저 신이 숨겨놓은 보물을 먼저 찾는가.’ 라는 것이다.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 보물을 찾기 위해 지구촌곳곳을 누비고 다니며 앞으로도 보물이 남아있는 이상 누군가는 끊임없이 이를 찾으려고 부단한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한정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개발도상국의 나라라고 해도 앞으로 10년 아니면 길어야 30년밖에 남아있지 않다.
그들이 아직 교육이나 보고들은 세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기회가 있으나 이들이 세상에 눈을 뜨는 순간 그 많던 기회들은 모두 그 나라사람들이 가져가게 될 것이다.
그러니 계속 망설이다가는 좋은 기회를 영원히 놓치게 되고 나중에 남게 되는 것은 결국 후회밖에 안 남는다. 세상에는 자신들이 보물찾기게임을 하고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에 그나마 보물을 쉽게 찾을 기회는 얼마든지 남아있다.
도전하는 자만이 보물을 찾을 수 있으며 방관하는 자는 항상 들러리에 불과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