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륜산은 해남의 영봉이며 여덟개의 높고 낮은 연봉으로 이루어진 규모있는 산으로 우리나라(육지부)에서 가장 늦게까지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이다 . 북서쪽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빼어난 경관을 이루며 산행코스가 험하지 않아 2~3시간 정도면 가련봉 정상에 오를 수 있다. 8개 암봉이 이룬 연꽃형 산세를 이루고 있다. 두륜산은 가련봉(703m)을 비롯해 두륜봉(630m), 고계봉(638m), 노승봉(능허대 685m), 도솔봉(672m), 혈망봉(379m), 향로봉(469m), 연화봉(613m)의 8개 봉우리로 능선을 이루었다. 이 여덟 봉우리는 둥근 원형으로, 마치 거인이 남해를 향해 오른손을 모아 든 듯한 형상이다. 오른 손을 가지런히 펴고 엄지를 집게손가락에 붙인 다음 손가락 끝을 당겨 오목하게 물을 받을 듯 만들면 영락없는 두륜산의 지세가 된다.
두륜산은 대둔산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산이란 뜻의 듬에 크다는 뜻의 관형어 한이 붙어 한듬→대듬→대둔으로 변한 것으로 풀이한다. 때문에 과거 대둔사는 한듬절로 불리기도 했다. 대둔사지에 의하면, 두륜산은 중국 곤의 륜과 백두산의 두자를 따서 두륜산으로 불리다가 나중에 두륜산으로 변했다고 한다. 두륜산행은 여러 고승 대덕의 발자취를 뒤따라 적당히 땀을 흘리며 산봉을 오르면 되는 산행이라기보다는 유유자적한 소요에 가까운 행위가 된다. 사계절 언제 찾아도 좋은 산이기도 하다. 이른 봄은 지천으로 핀 동백, 여름에는 울창한 수림과 맑은 계류가 가을에는 찬란한 단풍이 길손을 맞아 준다.
**등산코스**
두륜산 등산 코스 :
1. 제1코스( 3.0시간) ; 주차장 ~ 대둔사 ~ 북암 ~ 만일암터 ~ 헬기장 ~ 두륜봉 ~ 진불암 ~ 대둔사 ~ 주차장에 이르는 총 7.0 Km
주차장에서 대둔사 입구까지는 수림의 터널이다. 하늘을 가린 삼나무 숲 속에 야영장도 있다. 절 입구에는 음식점, 여관, 관광토산품점 등이 보인다. 대둔사 피안교를 건너면 동백숲과 거목들에 둘러싸인 대둔사 경내로 들게 된다. 절을 구경한 다음 북암으로 오르려면 서산대사 유물전시관 부근의 표충사에서 왼쪽길로 접어든다. (표충사 입구에 등산로 안내판이 서 있음). 널찍한 길을 따라 3분쯤 걸으면 길이 두 가닥으로 나뉜다. 오른쪽은 대광명전으로 통하는 길이고 왼쪽의 큰 길이 북암 길이다. 표충사를 떠난 지 10분 뒤면 다시 길이 갈라지며 안내판이 나온다. 오른쪽은 일지암 길이고 왼쪽이 북암 길이다. 이곳에서 북암까지 가파르게 이어지는 길 1Km가 두륜산행에서 가장 힘든 구간이다. 그러나 다른 산들에 비하면 그리 힘든 것이 아니다.
동백숲으로 싸인 북암에서 만일암터로 가는 등산로는 암자를 나오면서 왼쪽(남쪽)이다. 암벽 아래에 비스듬히 길이 나 있는데, 너럭바위가 깔린 이 길은 풍관은 좋은 한편 힘은 별로 들지 않는다. 5분쯤 가서 나오는 샘터에서 왼쪽으로 40m 오르면 수도승들이 지내던 금강골이 나온다. 이어서 천연 노거수가 나타난다. 어른 대여섯 명이 팔을 연결해야 할 정도로 굵은 고목으로, 이 고목 바로 위에 만일암터가 있다. 5층석탑만이 남아 있는 만일암터는 석간수가 일품이며 정상인 가련봉 일대의 기암 풍치가 압권이다. 노적가리를 연상시키는 암봉들이 도열한 모습은 천연의 조각 전시장 같기도 하다. 만일암터를 벗어나 두륜봉쪽 길로 접어들면 갈림길목이 나온다. 남쪽은 두륜봉(0.76Km)이다. 북쪽은 북암(0.6Km)과 일지암을 지나 대웅전으로 가는 하산길(대웅전까지 2.2Km)이다. 이중 두륜봉쪽 길을 택해서 잡목숲지대를 지나면 안부에 있는 헬기장에 이른다. 이곳 헬기장 왼쪽에 송곳처럼 솟은 봉이 정상인 가련봉이다.
헬기장에서 두륜봉 가는 길은 바다쪽 비탈로 나 있다. 가파른 경사여서 철책을 설치해두었다. 하지만 구름다리 아랫부분을 올라설 때는 역시 짜릿한 맛이 있다. 헬기장에서 20분 가면 두륜산 최고의 명물로 알려진 구름다리, 다리 가운데로 보이는 위봉과 다도해 풍광이 뛰어나다. 구름다리를 지나 올라서면 곧바로 평평한 암반지대로, 두륜봉 정상인 백운대다. 이곳에서 대둔사 가람배치가 한눈에 드러나며 멀리 완도와 부속섬들이 수석처럼 멋지다. 맑은 날이면 제주도가 보인다. 두륜봉에서 진불암쪽 사한로는 구름다리 맞은 편에 있다. 바위 틈 사이로 가파른 길을 내려가야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10분쯤 가면 갈래길이 나오는데 진불암길은 왼쪽으로 울창한 숲속을 지나면 곧 바로 보인다. 두륜봉 동쪽에 자리잡은 진불암은 주변 산봉과 어울린 모습이 매우 단아하다. 진불암에서 대둔사까지는 울창한 수림 속으로 난 완경사의 길로 이어지며 계곡의 수량이 많고 암반 좋다. 하산 후 5분 쯤 가면 두 갈래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가야 대둔사 방향이다. 이상 설명한 코스는 두륜산의 알맹이는 거의 다 볼 수 있는 알찬 코스다.
2. 제2코스 ; 장춘리 ~ 대둔사 ~ 만일암터 ~ 두륜봉 ~ 가련봉 ~ 노승봉(능허대) ~ 북암 ~ 대둔사 ~ 장춘리의 경로로 이루어진 코스이다. 제1코스와 거의 비슷하지만 두륜봉에서 만일암터를 거쳐 곧장 북암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두륜산의 정상인 가련봉을 거친다는 것이 다르다. 이 코스의 주의할 점은 노승봉 ~ 두륜봉 사이는 길이 험하여 암벽 사이를 이리저리 뚫고 지나기도 해야 하고, 가련봉과 북암 사이는 갈림길이 많아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제3코스 ; 장춘리 ~ 대둔사 ~ 만일암터 ~ 안부 ~ 두륜봉 ~ 위봉 ~ 쇠노재에 이르는 코스로서 산행 후 도분지를 빠져 나올 수 있는 코스다. 표충사와 대광명전을 지나 10분 쯤 오르면 좌우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북암, 오른쪽이 만일암과 구름다리로 오르는 길이다. 두륜봉까지는 여느 코스와 다름없고 두륜봉에 올라선 다음 헬리포트가 있는 안부로 다시 내려오지 말고 동남쪽으로 뻗은 위봉 능선으로 가면 된다.
4. 제4코스 ; 장춘리 ~ 오도치 ~ 혈망봉 ~ 연화봉 ~ 두륜봉 ~ 가련봉 ~ 노승봉 ~ 고계봉 ~ 장춘리에 이르는 코스로 두륜산의 8봉우리 중에 향로봉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연결한 본격 종주코스다. 총 12Km 정도로서 수목이 울창한 구간이 많은 구간이다.
5. 기타 ; 오소재 약수터에서 오도치로 올라와 제 1, 2, 3, 4코스를 혼용하여 연결하여 정상을 밟고 대흥사를 거처 하산하며 일단 오심재만 오시면 어느 코스를 가더라도 대흥사를 거처 하삼하게 되므로 1박 2일로 유명세를 타게 된 고가옥(古家屋)의 <유선여관>을 집결지로 정하여 후미를 기다리며 동동주로 목을 추기는 여유로 집결후 움직일 수 있는 코스도 만들 수 있다 .
<천년수>
해남에는 수령이 천년이 넘은 거목 느티나무가 뒷짐진 산신령처럼 우뚝 서 있다. 가슴높이에 굵기가 2m 15cm나 되고 둘레를 장정 7~8명이 팔을 옆으로 뻗어야 하는 이 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수없이 많은 등산객들이 어루만지고 지나가 손 닿는 곳이 번들거린다.
<촬영코스를 따라서>
서편제 주요 촬영지의 하나로서 대둔산 일원 두륜산 중턱 해발 500m 지점의 공터에 위치한 오픈셋트 촬영지가 있다. 이 촬영지에는 주막집 오픈 셋트를 지어 촬영작업이 진행되었던 곳이다. 주막집 마당에는 싸리나무로 엮은 닭집에 꼬리 빠진 장닭과 암닭이 모이를 쪼고 부엌창살에서는 스러져가는 석양빛 사이로 연기가 뭉게뭉게 피어올랐다. 처마밑에는 내년 봄에 심을 옥수수와 수수가 매달려 있고 마루에는 말라빠진 무말랭이가 소쿠리에 담겨 있었다. 지붕은 썩어 골이 패였고 군데군데 이엉사이 썩은 곳에서는 햇볕짚이 꽃혀 있어 보잘것 없는 초라한 모습이 가난을 드러냈다. 구름 그림자 스치는 단풍과 대둔사 골짜기가 카메라에 담기고 그 골짜기를 배경으로 대가집 잔치에서 유봉이 어사출도(춘향가)대목을 부르는 장면, 여관방에서 소리준비하는 유봉, 술먹는 유봉이 들어와 북치는 법에 대해 설명하는 장면 등이 영상 속에 살아 숨쉰다.
또 다른 주요 촬영지인 운치있는 한옥, <유선여관>에서는 어사출도장면이 연출되었는데, 판소리를 들으며 추임새도 넣고 춤도 추어야 할 주변사람들의 역할이 중요했다. 잔치집의 흥에 겹고 술렁이는 분위기가 이 촬영의 관건인 것이다. 술한잔씩 마신 해남 현지 주민의 엑스트라 협조로 실제 상황같은 촬영이 가능해져 제작진은 서편제개봉 뒤 해남주민 초청 관람회를 열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유선여관에는 등산객 안내역할을 하고 있는 소문난 노랑이라는 잡종 진돗개가 있는데, 이 개는 미리 점찍어 놓은 등산객의 신발옆에서 잠을 자다가 이른 새벽 등산을 떠나는 사람의 길안내를 하고 그 손님이 차를 타고 떠나는 것을 보아야 집으로 돌아간다. 갈대가 흐드러지게 펼쳐진 환상의 갈대밭 고천암 간척지에서는 해안을 따라 바람부는 갈대숲길을 걸어가는 세사람(김명곤, 오정해, 김규철)의 유랑장면이 연출되었으며, 일본에서 개막될 당시 환상적인 갈대밭으로 탄성을 자아냈다고 한다.
대흥사 전경
산책로
대흥사 앞 연못
첫댓글 아름답습니다. 다음주엔 꼭한번 다녀와야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혼자 가지 말고 여럿히 가봐야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문산회 11월 산행도 보령에서 해남 두륜산으로 변경 검토중에 있습니다
계획은 계획이니 회장님 이하 임원 협의후 변경해야 맞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