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력(竹瀝), 대나무 기름의 효능
요즘 죽력의 효력이 알려지면서 모 인터넷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전통 민간의학에 쏠리고 있다. 전통의서에 소개된 죽력의 효능에 의하면 죽력은 仙藥이라 하여 옛 방법을 철저하게 이해한 다음 정성과 노력으로 채약을 했다고 한다.
죽력(竹瀝)을 내릴 때는 대나무를 3년이상 묵은 암대와 숫대를 골라 항아리에 쪼개 넣고 황토와 왕겨를 이용해 간접 열을 쏘여 약 성분이 진의 형태로 흘러내린 액체인 것이다. 제대로 만들어진 죽력은 특유의 향긋한 냄새 및 새큼한 맛과 약간의 탄내를 풍긴다.
죽력은 황갈색, 적갈색으로 맑고 투명하여야 하며 산도 PH2.7~3.3, 비중 1.02~1.04, 당도 7~13 정도가 측정되는 산성을 띠는 식품이나 식초와 마찬가지로 인체 안에서 분해되고 남는 물질은 알칼리성이므로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산성 물질이면서 인체 안에서 알칼리성으로 변환되어 활용되는 건강식품으로 선조들의 탁월한 지혜가 담긴 민간약재로, 예로부터 내려온 명약이며, 가장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정상비약이다.
東醫寶鑑- 죽력(竹瀝)은 사나운 중풍과 흉중대열, 번민과 갑자기 발병한 중풍으로 인한 실음불어(失音不語)와 담열혼미(痰熱昏迷), 소갈(당뇨)를 다스리고, 파상풍, 산후발열, 소아의 경간과 일체의 위급한 질병을 다스린다. 고죽력(苦竹瀝)은 구창을 다스리고 눈을 밝히고 ,구규(九竅 : 인체의 아홉 구멍, 입, 눈, 코, 귀, 요도, 항문)를 통리하여 준다.
죽력은 생강즙이 아니면 경(經)에 운행하지 못하니, 죽력 6푼에 생강즙 1푼을 넣어 쓴다.
東醫學事典-죽력(竹瀝)은 중풍, 반신불수에 긴요하게 쓰이며, 담을 멎게 하고 뇌졸증으로 인한 언어장애와 팔다리가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활용한다. 눈을 밝게 하고 인체의 모든 감각 기관과 배설기관을 원활히 하고 열을 내리고 담을 삭이는데, 담열로 인한 기침, 중풍으로 담이 성할 때, 경풍, 전간(간질), 파상풍등에 쓰인다.
그냥 마시거나 졸여서 엿을 만들어서도 먹고 알약을 만들어서도 먹을 수 있다.
片舟醫學入門 -주단계(朱丹溪)가 말하기를 “독이 없고 본성이 완화하여 능히 음허대열을 제거하고, 본성이 크게 차서 소갈, 구갈, 자한, 다뇨, 흉증번열, 광민, 경계(놀라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병증) 및 구창, 목창, 두풍, 두통, 중풍실음, 풍비와 일체의 담화로 인하여 기혈이 허하게 되어 소식하는 자에 마땅히 써야할 것이다.” 또 이르기를 “담이 사지에 있는 경우 이것이 아니면 개통시키지 못한다.” 고 하였다. 부인태전(婦人胎前)의 자번과 머리가 돌아 졸도하거나 태동불안정 및 산후의 강직, 구금, 소아경간, 천조(불안정하고 눈이 뒤집혀 동자가 올라가며 두목(頭目)을 치켜 보는 등 고기가 낚시에 몰아오는 것과 같은 형상을 하는 병증), 야어를 치료하고, 겸하여 금창(외상, 상처) 온역(유행병)으로 정신이 미민한 것을 치료하여 준다. 대처 본성이 차나 능히 보하여 주니 반드시 그 찬성질만을 의심할 것이 아니다.
中國醫學大事典 -죽력(竹歷)은 맛이 달고, 본성은 크게 차며 독이 없다. 화기를 내려주고, 담을 내리게 하고 건조한 것을 윤활하게 하고, 피를 걸러주고 위를 맑게 한다. 번민, 소갈, 자한(무시로 땀이 나며 운동하면 더욱 심한 병증), 중풍, 구금, 실음불어(산후의 실어증), 풍잠, 허담, 담미, 전과(정신병, 전음증, 광은 양증), 해수(담이 없는 기침), 폐위, 흉중대열, 반위(음식물이 위속에 다 들어가지 못하고 오래 자라서 다시 번출되는 병증), 노복(중병을 치르고 완쾌되기 전에 괴로하여 다시 앓는 것), 임부간모(애기 때문에 오는 병), 산후다한, 소아경간을 치료하여 준다. 사망독(부자독)을 풀어주고, 단석(광불성약물)의 독이 발동하는 것을 그치게 한다. 갈증과 땀을 그치게 하며, 심번(心煩)을 제거한다. 구창과 눈의 통증을 치료하며, 태산(胎産)에 발하는 제 병증을 구치(救治)하고 중풍의 담옹과 실음불어를 치료하여 준다.
◀ 죽력에 관한 임상결과 ▶
⊙혈약학적 변동관찰실험에서 정제된 죽초액(죽력) 복용시, 혈액의 임파구가 16.1%, 혈소판이 40.7의%의 증가를 나타내어 면역력 향상 효과 확인.
⊙포도당 잔류실험 결과, 포도당 섭취 후 60분 경과시 인슐린 잔류 치수는 죽초액(죽력)을 복용후 인슐린 값이 1.6배 감소하여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음.
⊙4염화탄소에 의한 간 손상후 죽초액 투여한 결과 SGOT는 34%, SGPT는 22%이상 하강하여 간 해독작용 향상에 효능을 확인
⊙인체 암세포인 SNU638(위암)과 SW620(대장암)의 배양실험에서 죽초액 투여 결과 위암은 98.5%, 대장암은 94.4%까지 억제하는 항암효과
[원자력 병원 책임연구원 유용운 박사(1997년 7월)
[사 용 법]
#. 식사 1시간 전후에 50cc 정도를 섭치함.
#. 하루 2~3회 섭취함.
#. 개봉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능한 30일 이전에 사용함
#. 섭취 전에 두 세번 흔든 후에 섭취함이 좋음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