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메트로 통근형 전동차 10000계 (와코 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6년 9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50 / 4080
편성 - 10량편성(5M 5T) / 8량편성(4M 4T) - 중간차 2량 탈거 가능(10400형/10500형)
영업최고속도 - 지하철선 80km/h 토부선 100km/h 세이부선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M-I11A2(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5량 = 3,300kW(10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대차 FS-777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토부형 ATS / 세이부형 ATS
도쿄메트로 10000계는 2006년 9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사양 신형차량으로, 도쿄메트로 민영화 후 제작한 최초의 신계열 차량이다. 히타치제작소의 알루미늄합금제 더블스킨 구조 차체(A-Train)를 채용한 차량으로, 계획상으로는 10량편성 20편성 200량이 제조될 예정이었으나, 110량 추가제조로 310량을 제조하기로 계획이 바뀌었다. 그 이후 더 추가제조가 되어 최종적으로는 36편성 360량이라는 엄청난 물량이 제조되었다.
유라쿠쵸선에 선행 투입된 뒤 1인승무 및 자동열차운전장치(ATO)를 탑재하여 후쿠토신선에도 대응하도록 제조되었다. 중간차 2량을 빼내어 8량편성으로도 투입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8량편성의 예비차가 부족한 경우는 41~45편성 중 일부가 실제로 8량편성화되어 영업에 투입된 적이 있다. 17000계 투입 이후로는 다시 10량 고정편성화 되었다.
현재 운용구간은 유라쿠쵸선, 후쿠토신선, 토부 도죠선,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유라쿠쵸선/사야마선, 도큐 도요코선, 미나토미라이선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운행구간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 후쿠토신선 , 세이부철도 이케부쿠로선 / 유라쿠쵸선 , 토부철도 도죠본선
토큐전철 토요코선,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 (상호 직통 운행)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전 종별
3. 차량기지 / 편성표
도쿄메트로 와코 검차구 소속.
10량편성 36개 편성 360량 재적, 운용 중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