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9.7km(오사카아베노바시~카시하라진구마에)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오사카아베노바시~카시하라진구마에)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10km/h(특급), 100km/h(일반차량과 16200계 특급)
운전지령소 : 긴테츠텐노지지령
관할 : 오사카수송총괄부
오사카의 남동부 지역(미나미카와치지역)의 통근/통학 기능과 카시하라/아스카/요시노 방면의 관광노선의 역할을 하는 긴테츠의 또다른 주간선 노선이다. 후지이데라~후루이치 구간에는 다수의 고분 지역을 피해서 노선이 분포되어 있으며, 주변에 포도밭이 많기로도 유명한 노선이다.
오사카전기철도 출신의 대부분의 긴테츠 노선들은 표준궤(1435mm)궤간을 채용하고 있지만, 미나미오사카선 계열의 노선들은 1067mm의 협궤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 미나미오사카선과 나가노선, 도묘지선은 오사카철도에 의해 부설된 구간이고, 도묘지선의 카시와라역과 국철 간사이본선과 접속하여 화물수송을 하기 위해 일부러 협궤를 채택하였다. 또한 전 노선이 긴테츠 오사카선과 나란히 달리지만 고분유적과 산악지대를 피하기 위해서 커브가 많고, 건설비를 억제하기 위해서 최고속도가 오사카선의 120km/h보다 낮은 110km/h로 설정되어 있다.
오사카아베노바시역부터 시작하여, 야타~카와치아마미 구간에 있는 야마토가와 교량까지는 고가화가 완성되었으며, 특히 코보레구치~야타 구간에는 고가화를 할 때 별도 선로를 부설하여 재래선의 지상선 바로 위에 고가를 건설한 <직상 고가방식>으로 시공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사카아베노바시 -> 카시하라진구마에)
상행열차 동영상(카시하라진구마에 -> 오사카아베노바시)
3. 역사
1898/03/24 - 코요철도 도묘지~후루이치 구간 개업.
1899/05/10 - 코난철도가 코요철도의 노선을 계승, 코요철도 해산.
1919/03/08 - 코난철도가 오사카철도로 사명 변경.
1922/04/18 - 누노세~도묘지 구간 개업.
1923/04/13 - 오사카텐노지역(오사카아베노바시)~누노세 구간 개업. 오사카텐노지~도묘지 구간 1500V 전철화.
1923/10/16 - 도묘지~후루이치 구간 전철화.
1929/03/29 - 후루이치~쿠메데라(현재의 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요시노철도(현재의 긴테츠 요시노선)과 직통운전 개시.
1936/08/-- - 오사카아베노바시역 이전개업으로 0.1km 연장
1943/02/01 - 간사이급행철도가 오사카철도를 합병.
1944/06/01 - 간사이급행철도가 난카이철도를 합병하여 긴키일본철도로 사명 변경.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이 됨.
1965/03/18 -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 정기특급 운전 개시.
1968/09/26 - ATS사용개시.
1987/12/06 - 오사카시내 전 구간 연속입체교차화 완성.
1990/03/15 - 26000계 <사쿠라라이너> 영업운전 개시.
1996/03/15 - 특급/급행의 최대 8량편성 운전 실시. 26000계 2편성 증결 특급 운전개시.
1996/06/01 - 16400계 <에이스> 영업운전 개시.
1997/10/01 - 오사카아베노바시~후루이치 구간 승하차확인시스템인 <페어시스템 K> 도입.
2000/03/21 - 후루이치~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 승하차확인시스템인 <페어시스템 K> 도입.
2002/03/20 - 후루이치~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 일부 보통열차 1인승무화. 시리즈21 6820계 운용 개시.
2007/04/01 - PiTaPa / ICOCA 취급 개시.
2008/06/14 - 오사카아베노바시~이마카와 구간 차상속도패턴조사식 ATS(ATS-SP) 사용개시.
2010/06/19 - 신형특급차량 16600계(에이스) 영업운전 개시.
2011/04/02 - 26000계 사쿠라라이너 리뉴얼 차량이 영업운전 개시.
2016/09/10 - 16200계를 사용한 관광특급 <아오노 심포니>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요시노 특급 - 오사카아베노바시에서 요시노를 잇는 특급열차이며, 1965년 3월부터 운전을 시작했다. 특급요금이 일률적으로 500엔으로 되어 있어 이용인원을 높이기 위한 다각도의 모습이 보인다. 요시노 관광을 위해서 운행되는 특급열차이지만 관광객이 감소추세에 있으며 통근객이 늘어나면서 정차역이 계속 추가되어 현재는 11개 역이 되며, 최속열차의 도달시간은 74분 정도가 된다. 협궤 선로이므로 다른 특급과는 별도 체계로 독립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며, 오사카에서부터 카시하라신궁, 아스카, 요시노 등 관광객들의 수송과, 오사카 지역과 케이카시 특급과의 연락수송, 통근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낮시간에는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는 시간도 있다. 오사카아베노바시~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의 소요시간은 35분이다.
범용특급 차량 외에 26000계 사쿠라라이너로 운행되는 전용특급이 하루 4회 운행되며, 4량편성 운행이 기본이지만 8량편성으로 중련운전하는 경우도 있다. 3호차/7호차는 디럭스카로 운영된다. 또한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에서 2왕복(일부 평일은 운휴)하는 특급 <아오노심포니>가 16200계 차량으로 운행되고 있다. 아오노심포니를 승차하는 경우는 특급요금 외에 특별차량요금이 필요하다.
급행 - 종일운전 되는 등급이며 기본적으로 요시노선과 직통, 낮시간대에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을 매시 2편 정도 운전하게 된다. 특급의 정차역에 후루이치역을 추가하는 패턴으로 미나미오사카선 내에서 급행운전을 하며, 그 외 요시노선 구간에는 각역정차를 한다. 미나미오사카선에서 특급요금이 필요없는 열차로는 가장 높은 등급이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카시하라진구마에~오사카아베노바시 구간과 오사카아베노바시~카와치나가노 구간의 급행열차도 운행된다. 미나미오사카선 내에서는 최대 8량편성, 요시노선 내에서는 4량편성으로 운행된다.
구간급행 - 운행회수는 적은 등급으로 급행의 정차역에 우키아나/보죠/카시하라진구니시구치가 추가되었으며, 샤쿠도역 동쪽 지역은 모두 각역정차한다. 휴일 아침, 평일 저녁, 심야에 소수 운행되고 있다.
준급 - 오사카아베노바시~카시하라진구마에/카와치나가노 구간을 운전한다. 오사카 근교의 단거리 우등종별의 위치이며, 낮시간대에 카시하라진구마에역 발착열차가 매시 2편, 나가노선 카와치나가노 발착이 매시 4편, 합계 6편 운전이 되며 급행의 3배수의 준급이 발착하며, 후루이치까지는 준급 위주의 시각표로 짜여져 있을 정도로 비율이 많다. 그에 따라 이용인원도 많으며, 후지이데라와 카와치마츠바라에서 급행이 통과하기 때문에 준급이 빈번하게 운행되어야 하는 구조이다. 후지이데라역 동쪽 지역에서는 각역정차의 역할을 담당하며, 후루이치역에서 급행과 완급접속이 되게 다이어가 짜여져 있다.
보통 - 종일 운전되는 열차로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얼마 안되며 사실상 후루이치역까지의 각역정차 기능을 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후지이데라 발착열차가 매시 4편, 후루이치역 발착열차가 매시 2편 운전된다. 최대 6량편성으로 운전된다. 나라현으로 가는 열차의 경우 후루이치~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의 운전을 하며, 일부열차는 2량편성 1인승무 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구간은 준급이 각역정차 역할을 겸하지만, 준급 대부분이 나가노선 직통운전을 하므로, 보통이 운전되어 이 구간의 운전편수가 확보되고 있다. 시간당 2편 운전되며 준급과 상호 교대로 운전되고 있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고세선 직통 보통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 시간당 운행현황
특급 - 전구간 매시 1~2편
급행 - 전구간 매시 2편
준급 - 오사카아베노바시~후루이치 매시 6편, 후루이치~카시하라진구마에 매시 2편
보통 - 오사카아베노바시~후지이데라 매시 6편, 후지이데라~카시하라진구마에 매시 2편
4. 운용 차량
26000계 - 사쿠라라이너로 운용. 4량편성. 3호차는 디럭스카로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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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00계 - 범용특급. 애칭 New ACE. 2량편성.
16400계 - 범용특급. 애칭 ACE. 2량편성.
16200계 - 관광특급 아오노심포니로 운용. 6200계에서 개조됨. 3량편성.
16000계/16010계 - 범용특급으로 운용. 2량편성.
6432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일부열차 1인승무 대응.
6422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19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13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07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6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6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8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2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0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9/15번 승강장 - JR한와선(R20) - 히네노/와카야마/간사이공항 방면
11/12/1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츠루하시/쿄바시/오사카 방면
14/17/18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신이마미야/JR난바/니시쿠죠 방면
16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오지/나라/가모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난바/우메다/신오사카 방면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스미요시/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도묘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긴테츠 도묘지선(N15) - 카시와라 방면
후루이치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나가노선(O16) - 카와치나가노 방면
샤쿠도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긴테츠 고세선(P23) - 긴테츠신죠/긴테츠고세 방면
카시하라진구마에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긴테츠 카시하라선(B42) - 야마토야기/야마토사이다이지/교토 방면
4/5번 승강장 - 긴테츠 요시노선(F42) - 아스카/요시노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