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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제례에 의한 기제사 지내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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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석, 설 명절 차례와 기제사의 차이점 10가지
▶ 1. 추석 설 차례는 명절 아침에 지내고,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 밤에 지낸다.
▶2. 차례는 밝은 낮에 지내고, 개제는 밤에 지낸다..
▶ 3. 차례는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내고,
기제는 그날 돌아가신 조상과 배우자만 지낸다..
▶4. 차례는 설에 떡국을, 한가위에는 송편을 올리고, 기제는 메와 갱을 올린다.
매는 밥, 갱은 국.
▶5. 차례는 술을 한번만 올린다. 그러나 기제는 술을 세 번 올린다.
▶ 6. 차례는 첨작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제는 첨작을 한다.
▶7. 기제는 합문과 계문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않는다.
▶8. 기제는 숭늉을 올리지만 차례는 하지 않는다
▶9. 기제는 반드시 축문을 읽지만 차례는 읽지 않는다.
▶10. 기제는 촛불을 켜지만 차례는 켜지 않는다.
기제사 날짜문의(네이버 검색)
답변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좋으신 자료와 답변에 감사 드립니다
현재 우리네 제사에는 두가지 지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돌아가신날의 자시 (전날의 11시30~1시30분) 돌아가신날의 해시(9시30~11시30) 에 지내는 방식이 있습니다.
본디 우리네 시각은 동경시로 따짐으로 실제 시간보다 30분정도 빠릅니다.
그러함으로 자시는 11 ~1시로 보지만 우리네 시간은 11시30분 ~1시 30분 임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지내시는 제사방식이 자시로 하여서 전날 준비를 하여서 자시에 지내게 됨으로
많은 분들이 제사는 전날 지낸다고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그날의 0시를 기점으로 지내는 것 입니다.
요즈음은 돌아가신날의 해시 (9시30 ~11시30분) 지내시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예문에서 발췌 한것입니다.
기제시간(忌祭時間)
예문(禮文)에는 별세한 날 자시(子時)에 제사를 지낸다고 되어 있다.
궐명제(厥明祭)니 질명제(質明祭)니 한다.
궐(厥)은 기야(其也)요 . 질(質)은 성야(成也)니 궐명(厥明)하면 미명(未明)이요.
질명(質明)하면 먼동이 틀 무렵이다.
그러니까 자정(子正)(零時)부터 인시(寅時)(五時)까지 날이 새기 전 새벽에 기제(忌祭)를 올리는 것이 예(禮)이다.
신도(神道)는 음(陰)이라 하여 늦 밤중에 활동을 하며
닭소리가 나기 전에 돌아가야 한다는 말은 예문(禮文)에는 없는 미신적인 헛소리다.
날이 바뀌는 첫 새벽(자시(子時))에 기제(忌祭)를 올려야 한다는
궐명행사(蹶明行祀)의 예문정신(禮文精神)은 돌아가신 날이 되면
제일 먼저 고인의 제사부터 올리는 정성을 강조한데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사회구조와 생활여건에서 볼 때
한밤중 제사는 핵가족화 되어서 분산 거주하는 가족들의 참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음 날 출근과 활동에도 지장이 많게 된다.
그래서 가정의례준칙(家庭儀禮準則)을 보면 별세한 날 일몰 후 적당한 시간에 지내게 되어 있다.
저녁때라면 사업하는 분이나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집에 돌아오는 시간이며
제관들이 모이기 좋은 시각이어서 도시에서는 저녁 여덟시(八時), 아홉시(九時) 사이에
행사(行祀)하는 집안이 대부분이며 또 결례도 아니라고 본다.
종래에는 가정에 따라서 생활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제청이라 하여
제사를 지내는 장소를 따로 마련해 두어서 항상 그 장소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었으나
그것은 허식에 불과하며 지나친 것이다.
첫댓글 지금여기에 올려놓은 제사에 대한 절차는 무엇보다 중요한 절차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이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뿐만이 아니고 연세가 드신 분들도 잘알지 못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글를 올려 놓으매 모든분들이 아하 그렇구나 할것입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