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과 미생물
2016년 6월 2일(목)
강사 : 홍석일
1. 미생물과 효소의 차이
효소 : 유익한 미생물이 자라면서 식물생장에 이로운 물질들을 분비하는데 이때 미생물이 분비한 물질들을 이용하여 만든 제품을 효소제라고 하며, 커다란 영양 물질을 사람이나 식물이 잘 흡수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형태로 잘게 분해하여 주는 물질을 효소라고 한다.
2. 토양속의 미생물의 작용
토양 미생물이 섬유소를 분해하는 효소를 분비하여 농민들이 토양 속에 넣어준 유기물들을 잘게 녹여준다. 그러면 거대한 영양물질인 섬유소는 미생물이 분비한 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지고 식물 뿌리는 이포도당을 흡수하는 과정을 거친다.
3. 미생물 단위의 이해
토양 1g속에는 미생물이 대략 10,000,000,000마리 정도 서식하고 토양중에는 알지 못하는 무수한 미생물이 서식, 일정한 질서에 의해 미생물간의 견제와 협조를 통하여 균형을 이루며, 균형이 파괴되면 토양의 힘이 약화되어 병충해가 다발한다.
미생물을 세는 단위 : c.f.u (Colony Forming Unit)
4. 유익균과 병원균
미생물이 인간에게 유익한가에 따라 유익균과 병원균으로 분류
5. 토양의 힘
토양내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류가 많고 다양할 수록 지력이 살아있다고 볼 수 있다.
선조들은 토양내 미생물들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많은 양의 발효 퇴비를 사용하여 토양의 힘을 높이는 것으로 농사가 시작되어 왔다.
6. 농사의 기본은 내토양의 상태에 맞게 땅을 살리는 것 중요하며 토양의 토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어떤 미생물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미생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자재를 사용하고 농사를 짓는다면 보다 더 효율적인 업 경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