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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루터 루터, 평정과 확신에 그대의 힘이 있다
포기브 추천 5 조회 222 25.01.07 07:30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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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5.01.07 07:36

    첫댓글 오늘 하루도 주님이 주시는 평정과 확신으로 힘을 얻으시기를 기원합니다.

  • 25.01.07 07:40

    아멘!

  • 25.01.07 11:35

    아멘22

  • 25.01.07 07:43

    롬12:19.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 25.01.07 11:37

    아멘!

  • 25.01.07 14:45

    아멘22

  • 25.01.07 08:48

    '숯불'은 '회개의 표'(Klassen), '마음의 불'(Liddon), '회개와 부끄러움의 가책으로 타는 듯한 고통'(Cranfiedl, Hendriksen, Harrison), '은혜', 즉 궁극적으로 은혜를 가져오는 '후회와 부끄러움에서 오는 고통'(Godet)등으로 해석한다.
    -------------------------------
    <호크마 주석>
    롬12:20
    본절은 70인역(LXX) 잠 25:21, 22을 거의 정확하게 인용한 것이다. 이는 17절의 진술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는 것이다.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 원수가 궁핍하며 곤경에 처했을 때 선행과 친절을 베풀라는 것이다. 실제로 원수를 먹이고 마시우는 것은 생명과 관계되는 행위이며 궁극적인 마시움과 먹임은 생수의 근원, 생명의 떡이신 예수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요 6:35).
    숯불 - 해석이 다양한데, '숯불'은 '회개의 표'(Klassen), '마음의 불'(Liddon), '회개와 부끄러움의 가책으로 타는 듯한 고통'(Cranfiedl, Hendriksen, Harrison), '은혜', 즉 궁극적으로 은혜를 가져오는

  • 25.01.07 08:53

    '후회와 부끄러움에서 오는 고통'(Godet)등으로 해석한다. 대체로 숯불을 쌓는 것은 은혜를 베푸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것만이 하나님께서 신자에게 허락하신 유일한 복수 방법이다. 은혜를 베풂으로써 원수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후회와 부끄러움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죄악에서 돌이키게 되어 서로에게 평화와 화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 25.01.07 11:42

    숯불에 회개의 의미까지도 있군요. 주관적 묵상보다 주석을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되네요.

  • 25.01.07 08:51

    <호크마 주석>, “로마서”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 이에 대해 1절을 보라(1:7;16:5, 9, 12;고전 4:14, 17;고후 7:1;엡 5:1). 이는 1절의 '형제들아'와 비슷한 애정이 담긴 호칭이며, 이런 호칭들이 여러 곳에 나온다(고전 10:14;고후 7:1;빌 2:12).
    진노하심에 맡기라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도테 토폰 테 오르게'(* )를 직역하면 '진노의 자리를 주라'이다. 신약성경에서 '진노'가 수식어 없이 나올 때는 대개 '하나님의 진노'로 본다. 본문에서도 수식어가 없으므로 하나님의 진노임이 분명하다(3:5;5:9;9:22;13:5;엡 2:3;살전 5:9). 하나님의 진노는 절대 공정하게 나타나는 것이므로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치나치게 냉혹하지 않다. 또한 심판의 권위는 하나님께로부터 유래하고 악인을 심판하는 주권은 하나님께만 속한다. 따라서 사람이 원수를 개인적으로 보복하는 것은 공정성(公正性)면에서도 문제가 되지만 하나님의 주권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된다.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 바울이 자주 그러했듯이 본 구절에서도 구약성경을 인용하여 자신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것을

  • 25.01.07 08:52

    뒷받침한다(4:7;8:36;9:33;10 :19;11:26). 구약성경의 본문 신 32:35에는 "복수는 내 것이라 그들의 실족할 그때에 갚으리로다"로 되어 있다. 신명기의 문맥에 비추어 보면, 적들이 하나님의 백성을 능욕하며 기뻐하면,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원수를 갚기 위해 개입하실 것이라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복수는 자신의 적들에게 뿐만 아니라 그들이 섬기는 거짓 신에게까지도 미친다(Harrison). 이처럼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의 권한이다(마 12:18, 요 5:30;9:39;살후 1:5;히 9:27). 예수께서는 이 권한과 권위를 확실히 인식함으로써 많은 수욕(受辱)과 고난(苦難)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보복하지 않고 기꺼이 십자가를 지셨다(벧전 2:23). 우리에게 대한 진노를 그리스도로 인해 거뒤가심(8:1)을 생각하며 우리의 억울함에 대한 보복은 포기되어야하는 것이다.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 앞에서 언급한 내용의 절대적 권위와 확실성을 언급한 것이다.

    =====12:21
    이는 17절에서부터 계속 진행되어 온 내용의 요약이며 결론이다.
    악에게 지지 말고 - '악에게 진다'는 것은 원수의 악한 행위로 번민하거나 원수에 대해

  • 25.01.07 08:52

    악으로 갚으려고 악한 행위를 계획하는 것이다. 즉 원수의 악한 행위로 인해 선한 상태를 떠난 것을 의미한다.
    선으로 악을 이기라 - 이는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믿음으로 사는 삶으로 곧 선행 구절에서 말한 겸손(3, 16절), 봉사(6-8절), 평화를 유지하는 것(18절)을 가리킨다. 또한 20절의 원수에게도 친절을 베푸는 생활을 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 삶에서 승리하는 생활을 말한다. 이 승리는 자신의 노력, 열심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을 믿는 믿음과 우리를 인도하는 성령의 힘으로 이뤄진다.

  • 25.01.07 11:59

    @장코뱅 선으로 악을 갚는 것이 정의의 최대 승리인 것 같습니다.

  • 25.01.07 10:40

    좋은 글이네요. 내가 원수를 갚지 않고서도 원수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성경은 구약에서부터 이미 가르쳐주고 있으니, 선으로 악을 이기라는 거네요.
    루터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가진다면 이것이 가능하다고 알려 줍니다. 믿음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루터 자신도 몸소 체험으로 알았기에 이것을 권면하고 있군요.
    믿음 안에는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이 풍성하여 죄와 악도 미움도 분노도 용광로 처럼 녹여버리고 태워버리는 능력이 있음을 알게 된 거죠.
    원수를 갚지 않고 오히려 변함 없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선을 행하면 악을 행한 자들이 죄책감과 부끄러움 속에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돌아서는 경우들을 실제로 많이 봅니다.
    사랑은 고난을 달게 받고 모든 것을 인내하는 법을 가르친다는 마지막 말에서 힘이 느껴집니다.

  • 25.01.07 12:07

    풍성하고 추가적인 분별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 25.01.07 12:08

    루터의 글에서 확신과 평안을 얻습니다. 늘 좋은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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