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운명, 바실리 그로스만 : 살아있는 모든 것은 고유하다'''. 삶은 그 고유성과 독특성을 폭력으로 지워 없애려는 곳에서 고사(고사)한다.
완벽한 영국 젠틀맨, 대니엘 디포 : 영국 예법서에서 "매너란 스스로 감정을 참는 일로 이루어진다"라고 정의했다.젠틀멘은 자신의 몸을 잘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할 줄 아는 사람, 혹은 더 정확하게 말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었다. 불쾌해서 죽는줄 알았다 , 너무 놀라서 정신이 혼미해졌다------과히 달갑지 않았다 좀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다. 금기어 사업이야기, 날씨 이야기, 날씨는 수준 낮고, 천박하고, 마치 농부처럼 보인다"라고 규정했다.
신사 조건 : 위엄(Dignity), 풍채(Mien), 자신감(Assurance), 편안함(Ease) 에서 풍채가 중요했다. 귀하게 보이는 태도, 몸짓, 분위기 등을 포괄하는 말로, 우리말로 '귀티가 흐르는 정도'가 가장 유사한 표현이다. 그런데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귀티가 흐르는 사람이 누구와 함께하더라도 편안한 느낌을 풍겨야 한다는 전제조건이었다. 이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다.
약자보다도 약하고 겁쟁이 보다도 겁이 많다는가. 돈과 권력의 힘만 믿고 약자들을 짓밝는거 세상에서 가장 허약하고 겁많은 놈이 하는 짓이니까. 자이언트 드라마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