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판매자와 이해관계가 없는 제3의 정비사가 점검하는
부탁카마입니다.
yf소나타 차량을 구입하시고
차량 소모품 관리
예방정비
누유와 누수 점검
성능기록부에 없던 문제점검을 위해서 입고해 주셨습니다.
yf소나타 현대에서 정말 잘 만든 차량이죠.
아직도 택시로 50만 키로 이상 주행한 차량들이 즐비합니다.
부탁카마는 판매자와 이해관계가 전혀 없기 때문에
차량상태에 대해서 정말 객관적으로 점검해드려요.
소나타 차량 정보
yf소나타 2011년식
주행거리 91,058km
와~
연식대비 주행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주행거리가 닥 예방정비로 수리비가 조금 들어갈 타이밍이네요.
요 정도 주행거리면
예방정비 대표항목으로 미션오일과 겉벨트세트 교환이 필요한데
보통은 예방정비라서 수리안하시고 중고차로 판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2가지 예방정비는 꼼꼼하게 점검이필요하고
소모품들도 봐서 교체할게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그리고 성능보증보험이 적용되는 차량이라
보증보험 수리항목으로 누유와 누수 점검까지 꼭 필요하겠습니다.
소나타 중고차 정밀점검
진단기 점검
스캐너 또는 진단기라고 하는데
차량과 연결해서 고장코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계기판에 표시가 나지 않더라도 혹시 모르는 고장부위 확인
2가지 고장코드가 확인되네요.
이 부분은 정밀 점검을 통해서 이상부위를 설명드립니다.
자동차도 컴퓨터가 있다고 보시면 되고, 이렇게 진단기를 연결하면
세부적인 고장코드 확인이 되는데
고장코드를 가지고 연계된 부분을 점검 또는 정비사의 노하우를 통해서
고장진단을 합니다.
엔진룸 점검
엔진룸에서 우선 커버를 탈거하고
안쪽으로 보이지 않던 코일, 배선, 호수등까지 점검합니다.
엔진오일도 정량으로 있는지 교체주기가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이렇게 엔진오일게이지를 통해서는 엔진오일량을 측정하고
에어크리너를 통해서 오일 교체주기를 정확하게 확인하기도 합니다.
L과 F 사이에만 있으면 엔진오일양은 적정이라 꼭 F까지 채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L과 F 사이정도면 대략 엔진오일 1리터로 가운데에만 있으면 되죠.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보통 국산차량은 8천키로를 전후로 교체를 권장하는데
이 부분은 정비사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죠
정차하는 시간도 엔진은 돌아가니 무조건 주행거리로만 교체를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특히나 이 차량처럼 1년에 1만키로도 중해하지 않는차량은
주행거리가 짧아도 1년에 1회 엔진오일을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브레이크오일 점검(수분테스터기)
가운데 주황이면 보통입니다.
수분이 3% 이상되면 위에 빨간색에 표시가 되는데
이럴 경우는 즉시 교체를 권장드려요.
브레이크오일은 보통은 4만키로 주행 후 교체? 가 아니라
점검 후 교체
입니다.
제동은 안전과 관련된 사항으로
추후 엔진오일 교체시 브레이크오일도 교체하시면 좋겠습니다.
냉각수 점검
냉각수의 상태는 정비사분들은 색상의 탁도만 봐도 알죠.
냉각수를 점검할때는 냉각수통(보조통)에 정량이 있는지 점검이 우선입니다.
냉각수 보조통에 그래서 F와 L이 있는데
가운데 즘 있으면 냉각수 누수는 없다고 보시면되고
소나타 차량은 녹색 냉각수가 들어가는데 탁도가 보통이라
지금 교환보다는
주행거리상 겉벨트세트를 교환하실때
워터펌프와 냉각수가 세트에 포함되기 때문에
지금 당장 교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겉벨트 상태점검
역시나 주행거리가 딱 교체시기 입니다.
즉시는 아니지만 중고차로 구입하시고 오래 타시려면
어차피 겉벨트세트는 교환하시고 타시는게 좋습니다.
향후 시간내셔서 겉벨트세트 교환하시면 되고
냉각수가 포함이라 그때 한번에 작업하시면 되겠네요.
겉벨트 세트를 예방정비로 하는 이유?
언제 벨트가 끊어질지 어떤 정비사도 제조사도 모릅니다.
그래서 예방정비로 교체하죠.
또한, 교체주기를 놓쳐서 벨트가 끊어지는 경우
안좋은 케이스로 벨트가 다른 부위에 감겨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구입하실때 소모품 수리는 어느 정도 감안하셨죠?
우선 겉벨트세트 교환은 필수!
누유와 누수 점검
헤드쪽이나 냉각수 호수 쪽으로 누유와 누수까지 점검
yf소나타 워낙 잘 만들어진 차량이라
역시나 한 방울의 누유와 누수도 없습니다.
물론 주행거리도 짧지만
그래도 너무도 깔끕하네요.
전기장치 점검
배터리 및 발전기, 적정 전압측정은 별도 장비가 있어요.
이렇게 측정하면 정확하게 점검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성능이 57%
충전량은 98% 네요.
배터리 성능이 57%면 충전을 아무리 정거리를 해도 57%까지 충전된다고 보시면되요.
충전량 98%는 성능 57%의 98%가 충전되었다는 얘기죠.
배터리 성능이 100%면 좋겠지만
노후 또는 방전이 될 경우 배터리 성능이 줄어듭니다.
특히나 방전의 경우는 방전시마다 10~20%정도 까지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1년이 안되도 방전이 여러차례 되면 배터리를 교체하셔야 됩니다.
지금은 배터리 성능이 57%로 교체는 하실 필요 없고
추후 한번 더 방전되거나 하시면 교체를 권장드려요.
하부 누유와 누수 점검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서 하부에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점검을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에는 '언더커버'가 가리고 있어서 이렇게
리프트에 올리고 '언더커버'를 탈거해야 점검이 가능합니다.
간혹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하부 언더커버를 모두 탈거하는건 아니고 점검이 가능할 정도로만 탈거해요
요렇게 탈거해도 누유와 누수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부 누유 및 누수점검하는데
와 정말 연식대비 깨끗합니다.
누유와 누수 한 방울 없이 상태가 좋아서
한 동안은 소모품만 관리하시면 되겠네요.
타이어 및 브레이크 점검
타이어 잔량은 사진과 같이 마모한계선을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에 선이 움푹들어간 홈에 잘 보시면
안쪽으로 마모한계산이란게 있어요.
마모한계선과 타이어의 면이 닿을 정도면 마모만 봤을때 교체를 권장 드립니다.
특히, 타이어점검시 편마모 점검은 필수 입니다.
타이어 편마모가 있을 경우
주행 중 웅웅~ 하는 소음이 발생하는데
타이어 교체만이 답이에요.
브레이크 점검
브레이크패드 및 디스크 점검을 할때는 잔량이 중요한데
사진처럼 일반인이 보기에는 잔량확인이 잘 안되죠.
휠 안쪽으로 사진과 같이 잔량을 확인해야 정확하게 잔량을 확인이가능합니다.
정비사 분들은 요거 점검하는데 잠깐이죠.
다만 디스크도 함께 보는데 국산차량은 특별하지 않는한 디스크 교체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재질이 닳지 않게 되어 있어서 디스크는 면만 고르면 녹이 있어도 교체할 필요는 없죠.
브레이크쪽은 현재 전혀 문제가 없어서 편하게 타셔도 되겠습니다.
하체 서스펜션 점검
하체류는 점검할게 많은 편이죠.
로우암, 등속조인트, 활대링크, 쇼바등등
연식이 있고 소음이 발새하면
하체류 전체교체??
할 필요 없습니다.
하체의 소음 및 진동등이 발생하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점검해서 문제되는 부품만 교체!!
그래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거죠
예를 들어 찌그덕 소음이 발생해서 로우암이 불량이면?
로우암만 좌/우 교체하시면 됩니다.
하체를 턴다는 얘기들 하시는데 경우가 매우 적은 경우로
하체가 문제가 있는데 수리를 안하시고 지속 타시다가 여러곳이 문제가 될 경우만 해당되죠.
이 차량은 하체류도 아직 짱짱합니다.
조향장치도 문제 없고, 하체류도 매우 양호해서
향후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되는 부위를 하나씩 수리해 나가시면 되요.
다만, 엔진떨림 증상이 조금 있는데
엔진마운트는 교체하시면 승차감이 훨씬 좋아질 것 같습니다.
소나타 성능점검표
부탁카마 점검리포트
점검항목에 대해서 체크는 물론, 소모품 관리도 설명을 해드립니다.
또한, 성능보증보험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님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어요.
만약 성능보증보험 수리가 필요할 경우
사진을 찍어서 보험사에 접수하시면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성능보증보험은 인도일 기준 30일 또는 2천키로 주행이내
접수이기 때문에
꼭 만기전 점검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부탁카마 점검 차량 천대를 봤더니
성능기록부와 상이하게
4대 중 1대
누유, 누수가 발생
성능보증보험으로 무상수리를 받으셨습니다.
중고차 점검 부탁카마
판매자와 이해관계가 없는 제3의 정비사가 검검
전국 100여개 정비소로 가까운 지점에서 점검가능
당근마켓으로 직거래하시는 분들도 점검을 통해서 거래
개관적인 점검을 통해서
중고차 구입 하신 후 불안감을 해소해 드립니다.
www.butakcarma.com
부탁카마 울산점
울산 스테이자동차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