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 년 만에 하나님은 비를 약속하시고 엘리야에게 아합을 찾아가게 하십니다. 선지자는 가는 도중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오바댜를 만납니다
1절 사르밧에 은둔해 있는 엘리야를 다시 중심 무대에 세우십니다. 아합이 찾지 못하는 안전한 곳에서 (10절)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밀가루와 기름으로 누리는 풍요는,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17:14)라고 하셨습니다. 엘리야는 다시 위험천만한 사명의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가뭄이 끝나기 전에, 그 가뭄을 끝내실 이가 누구인지 논쟁의 여지를 없애버려야 합니다.
2절 3,4,12,13절 오바댜는 이름의 뜻대로 여호와의 종이자 엘리야의 종(7,9절)인 동시에, 왕궁을 맡은 자(3절)이자 아합을 주(10절)로 모시는 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바아알과 하나님 사이, 아합과 엘리야 사이에 끼어 있지만, 자신의 참 주인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을 왕국 권력자로 삼으신 주의 뜻을 받들며 살았습니다. 이세벨이 선지자들을 학살할 때 자신의 권력과 재물을 이용하여 담대히 백 명의 선지자를 구원하기도 했습니다, 아합 시대만큼 풍요의 신을 숭배하는 오늘날, 두 주인 사이에서 우왕좌왕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5,6절 나라 전역에서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찾아 죽임으로써 말씀의 기근을 자초한 아합과 이세벨은 3년 기근으로 바알 신앙의 허구성이 드러났는데도 물의 근원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백성의 안위는 염려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말과 노새에게 먹일 물과 풀을 찾아다닙니다. 물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알지 못하고 엉뚱한 길만 모색한다면, 그들의 방황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7-15절 엘리야가 아합을 만나게 해달라고 하자, 오바댜는 근심합니다. 가뭄을 선포하고 은신했던 엘리야가 이번에도 사라져버리면 오바댜는 거짓 보고를 한 죄로 처형당할 것입니다. 게다가 백명의 선지자를 숨겨 돌보던 오바댜가 아합 앞에 엘리야 선지자를 세우는 것은 자신의 사명을 부정하는 일과도 같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르밧 과부가 그러했듯, 오바댜 역시 선지자의 명령에 믿음으로 순종할 것이고, 이로써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이 행하시는 역사를 볼 것입니다. (매일성경, 2023.09/10, p.146-147, 가서 아합에게 보이라, 열왕기상 18:1-15에서 인용).
① 삼 년 만에 하나님은 비를 약속하시고 엘리야에게 아합을 찾아가게 하십니다. 선지자는 가는 도중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오바댜를 만납니다 사르밧에 은둔해 있는 엘리야를 다시 중심 무대에 세우십니다. 아합이 찾지 못하는 안전한 곳에서 (10절)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밀가루와 기름으로 누리는 풍요는,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17:14)라고 하셨습니다. 엘리야는 다시 위험천만한 사명의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가뭄이 끝나기 전에, 그 가뭄을 끝내실 이가 누구인지 논쟁의 여지를 없애버려야 합니다.
② 오바댜는 이름의 뜻대로 여호와의 종이자 엘리야의 종(7,9절)인 동시에, 왕궁을 맡은 자(3절)이자 아합을 주(10절)로 모시는 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바아알과 하나님 사이, 아합과 엘리야 사이에 끼어 있지만, 자신의 참 주인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을 왕국 권력자로 삼으신 주의 뜻을 받들며 살았습니다. 이세벨이 선지자들을 학살할 때 자신의 권력과 재물을 이용하여 담대히 백 명의 선지자를 구원하기도 했습니다, 아합 시대만큼 풍요의 신을 숭배하는 오늘날, 두 주인 사이에서 우왕좌왕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③ 나라 전역에서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찾아 죽임으로써 말씀의 기근을 자초한 아합과 이세벨은 3년 기근으로 바알 신앙의 허구성이 드러났는데도 물의 근원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백성의 안위는 염려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말과 노새에게 먹일 물과 풀을 찾아다닙니다. 물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알지 못하고 엉뚱한 길만 모색한다면, 그들의 방황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④ 엘리야가 아합을 만나게 해달라고 하자, 오바댜는 근심합니다. 가뭄을 선포하고 은신했던 엘리야가 이번에도 사라져버리면 오바댜는 거짓 보고를 한 죄로 처형당할 것입니다. 게다가 백명의 선지자를 숨겨 돌보던 오바댜가 아합 앞에 엘리야 선지자를 세우는 것은 자신의 사명을 부정하는 일과도 같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르밧 과부가 그러했듯, 오바댜 역시 선지자의 명령에 믿음으로 순종할 것이고, 이로써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이 행하시는 역사를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