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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5.25.
초록 잎사귀에 비친 했니미
여기도 우리네 서민, 중산층들의 눈높이에 맞춰 보다 쉽게 서술하고자 함.
쾌적한 주거에서 쾌적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산과 숲, 바다, 강, 호수 등 수변과의 그림 같은 집,
주거의 쾌적성은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공간이기에 국민경제, 도시경쟁력부터 국민, 시민의 삶, 투자가치 등등까지 제반 사항까지 고려해야 됨.
또한 주거의 쾌적성은 다른 모든 사안과 다를 바 없이, 전체에 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고려, 판단 되어야 함.
예컨대, 주거환경이 그림엽서에나 나올만한,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풍광이 수려하다거나 여자가 밤길을 홀로 다녀도 안전하다거나 혹은 각종 편익시설이나 교통시설이 풍부하다거나 기타 등등 하드 영역 하나하나에 집착하는 건 무의미하고 공허 할 뿐임.
또한 주거의 쾌적성 판단은 성숙한 시민의식, 더불어 살아가는 주민들의 품격 및 이에 터 잡은 주민 간의 따뜻한 정과 연대의식 등등 소프트 영역이 더욱 중요한 것도 다른 모든 사안과 다를 바 없음.
소프트 영역은 정치, 경제, 사회 등 전 영역에 걸쳐진 사안이고, 그 발전, 성숙은 길고도 험난한 길이기에,
다음에 서술될 주거의 쾌적성은 하드 영역에 국한하여, 그 하드 영역 중에서도 범위를 아주 좁혀,
도시 및 주거환경의 발전의 부수, 반사적 효과인 부동산시장.
쾌적한 주거환경과 필수 불가결한 관련성을 가지는 도시의 발전, 경쟁력 강화 및 개인의 경제생활에 가장 중요한 주택의 투자가치와의 관련성에 국한하여 서술될 것임.
항상 그렇듯, 과제, 숙제는 우리나라 핵심 여론 주도층 수십 명에게 전달만으로 족하지만, 지방정부, 지방정치인, 일반 시민, 지역주민들의 참조용으로 제시되는 것도 나쁠 건 없기에.
우리나라 각 지방, 각 지역, 그리고 각 지역주민들은 모두 현재의 서울 강남 같은 주거의 쾌적성과 강남 같은 고가의 주택 등 일반인이 선호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을 창조하지 못할 이유가 없음.
도시가 크게 발전하고 도시를 찾고 머무르는 사람들이 보다 많아질수록, 지역주민들의 일자리와 소득이 많이 늘어날수록, 주거의 쾌적성이 뛰어날수록 그런 주택에 대한 수요는 많아지고 당연히 주택 가격도 높아지기에,
재강조 하여, 어떤 지방, 지역도, 지역 주민도 서울 강남 못지않은 창의적인 도시발전 및 주거의 쾌적성에 관한 목표를 이루지 못할 이유는 없음.
세상은 항상 변하고.
백수십 년 전 금광, 석유 찾아 사람들이 몰리기 전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는 황량한 황무지에 불과했을 뿐이고,
불과 수십 년 전인 1960년대 사진들만 보아도 서울 강남은 모래밭, 배밭, 부산 해운대는 초가집 듬성듬성 오지 였을 뿐이였슴.
다소 부실하지만 네이버, 국민은행 등에 나타난 아파트 가격 통계에 따른다면,
이십 년 전만 해도 부산시 집값의 반에도 한참 미치지 못했던 경기도의 집값은 부산의 집값을 한참 넘어선지 이미 오래임.
불과 수십 년 전인 1980년 전후만 해도 미나리밭이었던 창원시의 평균 아파트값은 시범 케이스 지방인 부산의 그것을 한참 넘어섰고, 울산시, 대구시의 아파트 평균 가격도 부산의 그것을 조금은 넘어섰음.
반면에, 1960~1970년대만 해도 서울 강남의 더 많은 집과 땅을 교환할 수 있었던 호남의 문전옥답과 종가 고택들은 지방 및 도시의 침체와 주택의 쾌적성 감소로 인해 헐값, 푼돈으로 변해 버리기도 했음.
도시의 발전과 주거의 쾌적성은 일반적으로 정비례 관계임.
종래 사대문 안 도심에서 여의도를 거쳐 오늘날은 강남으로,
서울시 및 기존의 평창동동 사대문 안만 아니라 강남 반포, 압구정, 청담동 등등으로 서울시의 주거환경은 참으로 많이 발전되었음.
서울에 거주하는 금수저, 은 수저 후배나 애들만이 아니라 흙 수저 후배, 애들 거의 전부가 인 서울을 고집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함.
도시 발전이 오히려 주거의 쾌적성을 해치는, 상호 반비례하는 예외적인 현상에 대해.
창의적으로, 국내, 서울이 아닌 도쿄, 뉴욕 등의 도시들 보다 더 높은 도시 경쟁력을 가지며 발전해야 할 시범 케이스 지방인 부산.
한 점에 불과하지만, 수영강, 수영만 요트장, 운 촌항에서 동백 섬, 해운대 해수욕장 사이의 한 점 센텀시티, 마린시티에 국한하면,
외관, 편의시설, 자연, 인공 경관 등 하드웨어 측면에서 본다면,
수영만 요트장 재개발, 운 촌항 개발 전인 현재 상태만으로도,
그 국소 지역의 도시 및 주거 경쟁력은 상해, 홍콩, 싱가포르는 물론이고 뉴욕, 동경, 런던 등의 도시경쟁력을 능가하는 수준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린시티에 거주하는 상당수는 주거의 쾌적성 등 조거 만족도가 그리 크지 않았음.
현재, 부산에서는 마린시티를 능가하는 주거시설이 없기에,
특히 1980년대까지만 해도 남천 삼익비치, 대연 비치에서 살았던 일부의 사람들은 마린시티의 주거 만족도가 현저히 더 작은듯했음.
심지어, 십 년 넘은, 펜트하우스 포함 바다 전망이 좋은 주상복합 등 마린시티의 일부 거주자는 모두 집값이 떨어질까 쉬쉬하고 있지만 건물의 부실공사와 수천만 원이 넘는 리모델링 공사비용 등으로 불만이 대단하였음.
왜?
부산에서 그들이 원하는 쾌적한 주거 공간은 어디?
황량한, 좁고 답답한 콘크리트 도로, 건물이 아닌 녹지,공원이 풍부하고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지역은 어디?
비치 뷰, 바다 일출 뷰 등 그 극소 지역인 마린시티의 도시 및 주거환경의 경쟁력 중 하나인 조망권에 일조하는 광안대교 자체는 주거의 쾌적성과 조화되지 않음.
그리고 지금 한참 방파제 공사 등 재개발이 한창인 용호만 등지에서의 도시 및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각종 투자와 시설들이 오히려 주거의 쾌적성을 해치기도 했음.
그 이유는?
바다 매립 전, 1990년 초반까지만 해도 지금의 공사 중인 용호만과 W 주상복합은 물론이고 8천 세대 대단지 아파트촌인 용호동 메트로시티와 용호자이는 찰랑찰랑 파도치는 바다였다 함.
물론 그 당시에는 광안대교도 존재하지 않았었기에 현재와 같은 광안대교 및 광안대교 아래 동서남북을 교차하는 도로 및 각종 소음, 매연 등도 없었음.
그뿐만 아니라, 지금은 고층건물이 후후준순처럼 생겨났지만, 그 당시 인근의 넓은 대학교 평지 부지에는 드문드문 3~4층 건물들을 제외하고 주변이 온통 녹지 공간이었음.
기타 자잘한 건물, 주택 자체의 쾌적성과 관련하여,
삼익비치나 한때 선배님들이 많이 살았던 압구정 현대 등 강남구 일대의 아파트는 물론, 인근의 재건축 대상 뉴 비치나 수영현대 등의 아파트는 대연 비치 보다 새 아파트였음에도 불구하고 30평이 화장실 한 개였으나 대연 비치의 그것은 두 개였을 정도로 주거 자체의 쾌적성이 뛰어났음.
예를 들어, 압구정 현대 등 오래된 아파트 전용 25평과 주거의 쾌적성을 비교하여,
만약 전용 18평 아파트가 화장실 둘, 포켓 발코니 포함 일조, 조망권이 탁월한 넓은 서비스 면적, 최첨단 친환경 에너지 등등까지 구비한다면?
그런 까닭에, 대연, 삼익비치에서 살다가 마린시티로 갔던 일부 거주자들은 비록 1980년도 짧은 시기에 불과했으나, 삼익비치를 능가하는 부산 최고의 주거 단지였지만, 이제 다시는 최고의 주거 단지로 회복, 치유될 수 없는 그 당시의 대연 비치 주거 환경을 그리워하고 있었음.
단지 시범 케이스 지역으로서의 대연동, 남천동만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삼익비치와 대연 비치는 많은 지인들이 살았었고, 특히 대연 비치는 마스터님도 한동안 살았던 곳이라,
추억과 정이 남달랐던 주거시설이었음.
그러나, 한두 해가 지나면 대연 비치는 재건축으로 철거되어 그 추억도 정도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 같음.
그러나 대연 비치와 달리 광안대교, 용호만 매립과 개발 등 도시와 지역의 개발이 주거의 쾌적성이나 만족도를 떨어트리기는커녕 오히려 증가시켰던,
인근 삼익 타워도 두세 해 지나면 철거되어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 같고, 삼익 비치는 삼익 타워 보다 몇 년 뒤에 사라지게 될 것 같음.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도시 및 지역 발전을 위한 각종 국책사업, 인프라 확충사업에서,
상기했던 대연 비치 사례처럼, 조만간 결정 날 동남 신공항처럼, 도시와 지역 발전이 오히려 주택의 쾌적성을 떨어뜨리는 예외 현상까지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을 강조함.
나아가, 주택 투자에 있어서도 서대문구 서소문 아파트나 동부이촌동 시민 아파트 등 대지지분이 없으면, 그 주택의 입주권 프리미엄조차 없으면, 0원으로 수렴할 수밖에 없는, 주택의 본질가치는 핵심지역, 영구 조망 확보 등 대지임을 강조함.
상기의 모든 것 또한 십 년을 넘게 거듭 되풀이하여 시범 케이스 지방, 지역에 관한 과제를 수행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함.
초록 잎사귀에 비친 했니미
2016년 5월 26일
하드 영역 중 하나인 도시 및 주거환경 경쟁력에 국한.
맨땅에 헤딩하기식, 변변한 비빌 언덕조차 없을 만큼 낙후된 전국의 각 지방, 지역, 도시들은 불가능하다며 포기하고 살아야 하나?
아니면, 아무리 멀고 험한 길이라도,
고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비록 수십 년, 아니 더 오랜 시간을 요할지라도, 서울시, 강남 3구, 혹은 상해, 홍콩, 동경, 뉴욕시 등과 그들 도시 내의 소 자치지역들 이상의 도시 및 주거환경의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을 해야 할까?
특히, 전국 각 지방정부와 지역주민들은 거듭 되풀이하여 서술하는 시범 케이스 이자 시범조교 역할의 지방과 시범 케이스 소지역에 관한 글들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함을 재강조.
하드 영역 중 하나에 불과한 도시 및 주거의 획기적 발전에 대해 원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그 도시 등 발전의 가장 핵심이 각 도시, 각 자치구 내에서의 인구와 지역민들의 일자리, 소득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증가임.
보다 많은 민간 자본, 공공자본이 투입되고 보다 많은 국내외의 사람들이 도시를 찾고 오래 머물수록, 도시 및 주거의 획기적인 발전은 저절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음.
그러나 겁쟁이 민간 자본은 돈 안되는 곳에는 얼씬도 하지 않고 심지어 도망까지 가 버리기 일쑤고,
국가 등 공공자본은 예산, 재정의 한계가 있고 전국 각 지역을 고루 안배해야 하기에 우리나라 각 지방, 도시의 발전은 불가능에 가까울 만큼 어려운 것이 현실임.
그런 까닭에 창의적 도시 및 주거개선과 창의적 서비스업 획기적 발전에 관한 과제를 거듭, 되풀이하여 수행하고 있는 까닭임.
예를 들어, 시범 케이스 지방인 부산시는 민주화 이후 30여 년간 지속적인 인구감소를 경험했고 백대 기업 본사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민간 자본은 빠져나가기 바빴고 공공자본의 누적 투입 또한 상대적으로 미미했었음.
그 결과, 부산시는 변변한 산업시설조차 없음은 물론 항만, 해운, 조선 등 부산의 기존 산업들도 나날이 경쟁력을 잃어 가거나 빠져나갔고,
서비스 산업 또한 제대로 된 즐길 거리, 놀 거리는커녕 볼거리, 먹거리조차 없을 만큼,
부산 시민의 고령화 속도만큼, 전 산업 분야에서도 부산시는 나날이 퇴화, 낙후되어 갔음.
부산시의 주거환경도 마찬가지.
우리나라 제2의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도시뿐만 아니라 주거환경도 나날이 노후화, 슬럼화되어갔고,
부산시 아파트의 평균 가격은 어제 썼던 것처럼 경기도, 창원시의 한참 아래, 심지어 부산과 마찬가지로 낙후되고 낡은 도시의 대명사 대구시 보다 낮을 만큼 도시 및 주거환경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었음.
다른 소외된 지역, 지방,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부산시는,
민주화 이후 무능과 무지의 극치, 매국, 배역의 역대 정권이 저질렀던, 민감, 공공자원의 블랙홀, 서울, 경기, 인천 비만 정책의 희생양이었음.
현실이 그러한데,
아무리 하드 영역 중 하나인 도시 및 주거환경 분야에 국한하더라도,
부산시가 서울을 넘어 동경, 뉴욕, 런던을 능가하는 도시와 주거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절대 불가능한 망상 덩어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각종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여 부산 시민 그리고 부산시와 각 자치구들이 힘써 노력한다면,
서울시에 누적 투입된 천문학적인 민간 자본과 국가, 공공자본의 천 분지 일, 만 분지 일만 투입하고도,
수십 년 내 서울은 물론이고 동경, 뉴욕을 능가하는 도시 및 주거의 경쟁력 확보는 충분히 가능할 것임.
미 꺼 나 말거나.
십수 년간 거듭, 되풀이하여 제시되었던 창의적인 수단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몇몇을 다시 예시해 보자면,
북극항로의 본진이자 전진기지까지 더해진 해양물류 중심항 으로서의 부산.
시베리아 철도, 대륙철도, 한일 해저터널 등의 기, 종착지, 경유지까지 더해진 육상 물류의 중심지로서의 부산.
나아가 신공항 등 항공물류까지 더해지고, 지정학적, 지리적 이점까지 더해진, 세계 최강의 종합 물류 경쟁력을 갖춘 부산.
부산신항만 배후 산업단지, 경제 자유 구역부터 동부산 관광단지, 서부산 생태 관광단지 등 제조업, 서비스 산업이 성숙한 부산.
나아가, 해운대, 광안리, 용호만, 북항, 남항, 다대포항 등 도심 해변 관광, 레저산업들이 고도로 성숙해지고,
또 그 도심 해변의 서비스산업 벨트가 동부산, 서부산 관광단지들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상보 작용이 더욱 강화될 무렵,
부산시는 글로벌 관광레저휴양 도시 최강의 경쟁력을 확보할 무렵인,
향후 20여 년 이후, 어쩌면 30여 년 후의 메가시티 부산은, 물류, 제조업, 서비스업 등이 시너지 효과와 상보 작용이 급상승할 무렵이면, 세계 최고의 도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
인근 김해, 양산은 물론이고 울산, 창원 등등을 포함한 메가시티 부산과 부산 시민은 그 발전 속도에 비례하여 인구는 증가하고 일자리, 지역주민의 소득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어떻게?
통일 등 모든 변수를 제외하고 모든 상황, 조건들을 일정불변이라 가정해도,
그때가 되면, 부산시는 도시 및 주거환경 발전으로 인한 자연 인구증가 외에도 상시 부산을 찾고 체류하는 국내외의 사람들이 하루 백만 명을 넘기게 될 것이기에, 우리나라 저출산 기조를 벌충하고도 크게 남을 만큼 사실상 지속적으로 인구를 증가시키는 것과 같게 됨.
또한 수십 년 후의 부산시는 튼튼한 지방재정과의 선순환 구조 바탕 위에,
어제에 썼던 각종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에서만 해도 양질의 일자리 수십만 개를 포함하여 더 많은 수의 관련 산업의 신규 일자리와 지역민들의 소득 창출할 수 있을 것임.
도시와 각종 산업이 발전하면 지역 경제의 선순환 구축으로 기존 근로자의 소득, 일자리도 장사 등 중소상공업자들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소득도 당연히 증가하게 되어 있음.
또한, 인구가 늘어나고 지역민들의 소득이 높아지면 지역의 주택 가격도 저절로 오르게 되어있음.
그러나 일반적으로 경쟁력에 대해 쉽게 표현해 보면 어떤 재화든 값싸고 품질이 좋아야 됨.
주택이라는 재화도 마찬가지고, 주택분야도 국내외 사람들이 더 많이 부산을 찾고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데 기여해야 함.
수십 년 후 부산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 등의 경쟁력은 품격, 안전성, 쾌적성 등에서 경쟁도시들에 비해 아주 높은데도 불구하고,
부산시의 집값은 서울, 홍콩, 동경, 뉴욕 등의 집값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해야 할 것임.
아주 저렴해도 지금보다는 최소 몇 배 이상의 가 겨대겠지만.
기타 등등은 생략하고,
마지막 과제인 대연동, 남천동 등 시범 케이스 소지역에 관한 과제만 대충 마무리하고 바이바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