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은 정수기를 15년전부터 쓰고 있습니다.
그때 이사한 집이 아직 수돗물이 공급이 안되서 수질이 안 좋은 지하수를 쓰기 때문입니다.
수돗물은 이사한후 몇 년뒤 공급되었음...
처음에는 역삼투압방식의 포터블형 정수기(냉 온수방식은 안됨)를 썻는데 너무 완벽한물....증류수를 마시는것 같아서 역삼투압 정수기를 5년정도 쓰다가 10년전에 지금의 스탠드형 냉온수 방식의 중공사필터 정수기로 바꾸었습니다.
중공사필터 정수 방식은 몸에 이로운 성분은 통과 시키고 해로운 성분만 걸러주는 정수 방식입니다.
신장병 환자의 혈액투석 치료하는 치료기기가 바로 중공사필터 방식입니다.
정수기 필터는 하루 10리터의 물 사용량을 기준으로 필터의 종류에 따라서 6개월또는 1년..1년6개월..2년마다 교환해 주라고 되어 있는데요...
전처리필터가 6개월....마지막 최종처리 필터는 2년....
그러나 대가족 가정이 아닌 이상 하루 10리터 이상의 물을 쓰는 가정은 없습니다.
따라서 몇 년마다 필터를 교환 해 주어도 무방 하다는것이 내 생각입니다.
렌탈로 쓰는 정수기는 하루 몇리터의 물을 쓰든 상관 없이 정해진 기간마다 필터를 무조건 교체하므로 자원 낭비이자 돈만 날리는격 이라고 생각 합니다.
정수기 필터는 모든 정수기 제조회사...모델...가격에 상관 없이 필터가 크기와 규격이 다 똑같습니다.
10만원짜리 정수기든 200만원짜리 정수기든 필터의 크기와 필터 가격은 다 똑같다는 말입니다.
모든 정수기는 기본적으로 4개의 필터가 내장 되어 있는데 물맛을 더 좋게 만들어 주는 5번째 필터도 달린 정수기도 있습니다.
4개의 필터가 달린 정수기라도 필터를 모두 새로 교환시에 5번째 필터를 추가로 달수도 있습니다.
우리집의 정수기가 필터를 교환 안 해준지 여러해가 되어서 필터를 교환해야겠는데 업자를 불러서 교환해 달라고 하려니 비용 부담이 많아서 내가 직접 필터를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필터를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 인터넷 옥션에서 정수기 필터를 검색해 보니 필터를 파는 판매점이 무척 많이 있었습니다.
필터는 4개 내지 5개를 셋트로 파는데 필터 1개당 가격이 4,200원부터 6,000원까지 다양 합니다.
6,000원짜리 필터를 5개 샀다면 필터 가격이 3만원인데 수백만원짜리 정수기라도 필터가격은 겨우 3만원 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필터를 셋트로 구입하는데 다른 부속품(연결엘보. 호스등....)도 덤으로 끼워서 주는 판매점도 있습니다.
자기집의 정수기가 오래 되었을 경우에는 필터 교환시 연결 부속품이 노후로 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부속품도 넉넉히 준비 하는게 좋습니다.
정수기 필터를 판매하는 곳에서 정수기 제조메이커 별로 필터를 교환 하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 하므로 참조 하시면 되겠구요.
어쨌든 제가 옥션에서 필터 5개를 3만원 주고 구입해서 주방에 있는 정수기의 물 밸브를 잠근후 아래쪽 전면부 카바를 열고 정수기 필터를 모두 빼낸후 새것 필터를 하나씩 교환 했는데 새것 필터를 하나씩 교환 해 줄때마다 물 밸브를 열고 물을 4리터 정도씩 배출 시킨후 다음 필터를 연결 해야 합니다.
이유는 정수기 필터 안에 있는 필터 보존액을 배출 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필터 교환 설명서에도 그렇게 나와 있으니 참조 하시면 되구요.
정수기 필터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교환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어렵게만 생각하고 주저하고 업자만 부를 생각을 하는 사람은 자기 능력을 개발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옥션에는 4단계나 5단계 필터 정수기를 자기 스스로 저렴하게 조립할수 있는 키트 제품도 나와 있습니다.
씽크대 내부에 부착하는 정수기 인데 (언더 씽크형 정수기) 냉 온수 방식은 아니고 수도 직결식 직수 방식입니다.
나도 이 정수기를 다른 가정집에 설치 해 준적이 있었는데 재료비가 65,000원정도 밖에 안들었습니다.
정수 보관용 물통이 없고 직수 방식이라서 물통의 소독 및 세균 번식 우려가 없어서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페회원 중에서 저와 가까운데 사시는 분께서 희망 하시면 제가 이 정수기를 재료비 정도로 설치 해 드립니다.
모두들 열심히 삽시다.....
허허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