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 자연 성분이 포함된 치약 선호 -
- 식품과 같이 꾸준히 소비되는 생활소비용품-
□ 시장 현황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구강, 치과 위생용품(Dentifrices, Toothpaste)
- HS Code 3306.10
ㅇ 선정 사유
- UAE는 높은 국민소득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인간 수명에 연장에 따라 치아 관리에 대해 또한 관심이 많음. 치아 관리를 위해 소비되는 상품인 치약, 칫솔 등 오랄 케어의 상품은 현지에서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수입에 의존도가 높음. 식품과 더불어 꾸준히 소비되는 생활 소비재 용품임.
ㅇ 시장규모 및 동향
2016년 주요 오랄 케어 매출 현황
(단위: 백만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2016년도 오랄케어 전체 시장규모는 약 5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1억4000달러)이며, 전년대비 약 5%의 성장률을 기록함.
- 오랄 케어의 상품 중 치약 시장 규모가 약 56%, 칫솔이 약 31%를 차지함.
- 치약시장에서 Colgate, Sensodyne 등 세계적인 브랜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연성분의 치약이 선호되고 있음.
- 현지인들은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하루에 2번 이상 칫솔질하는 생활습관이 이미 정착돼 있고, 꾸준한 소비가 이뤄지고 있음.
- 건강한 치아관리에 단순히 치약의 칫솔질만 하는 것 외에 치실, 구강청정제를 함께 사용함.
- 현지 음료, 디저트, 패스트푸드 등 식음료에 높은 당분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어른 치아 관심 못지 않게, 어린이의 건강한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음.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치약 수입현황(HS Code 3306.10)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191.26 | 121.38 | 114.12 | 100.00 | 100.00 | 100.00 |
1 | 이집트 | 49.09 | 46.63 | 40.40 | 25.67 | 38.42 | 35.40 |
2 | 사우디아라비아 | 17.00 | 18.39 | 17.74 | 8.89 | 15.15 | 15.55 |
3 | 슬로바키아 | 39.92 | 11.95 | 12.62 | 20.87 | 9.85 | 11.05 |
4 | 영국 | 40.28 | 11.49 | 12.35 | 21.06 | 9.47 | 10.82 |
5 | 태국 | 11.56 | 6.65 | 6.26 | 6.05 | 5.48 | 5.49 |
6 | 중국 | 8.70 | 4.74 | 5.57 | 4.55 | 3.91 | 4.88 |
7 | 독일 | 7.02 | 5.91 | 4.64 | 3.67 | 4.87 | 4.06 |
8 | 프랑스 | 0.05 | 2.22 | 3.88 | 0.28 | 1.83 | 3.40 |
9 | 폴란드 | 2.08 | 1.87 | 3.11 | 1.09 | 1.55 | 2.72 |
10 | 인도 | 2.97 | 2.15 | 1.47 | 1.55 | 1.78 | 1.29 |
21 | 한국 | 0.41 | 0.16 | 0.09 | 0.13 | 0.13 | 0.0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최대 치약 수출국은 이집트(35%), 사우디아라비아(15%), 슬로바키아(11%), 영국(10%) 순위로 4개국에서 70%를 차지함.
- 수입의 약 15% 정도가 이란, 알제리 등 MENA지역으로 수출됨.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기준으로 9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0.08%로 21위를 차지함.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 2014 | 2015 | 2016 |
Colgate-Palmolive (Gulf States) Ltd | 23.6 | 23.5 | 23.5 |
Unilever Gulf FZE | 19.6 | 19.5 | 19.6 |
GlaxoSmithKline Plc | 18.9 | 19.0 | 19.1 |
Procter & Gamble Gulf FZE | 16.8 | 17.0 | 16.8 |
GlaxoSmithKline Plc | 4.9 | 5.0 | 5.0 |
Church & Dwight Co Inc | 3.2 | 3.6 | 3.6 |
Pierre Fabre SA Laboratoires | 1.2 | 1.3 | 1.3 |
Himalaya Drug Co FZCO, The | 1.0 | 1.1 | 1.2 |
Others | 10.8 | 10.0 | 10.0 |
Total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GlaxoSmithKline Plc사는 치약시장에서 Sensodyne, Parodontax, Aquafresh 3개 브랜드로 꾸준히 치약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선두 자리 차지함.
- 단독 브랜드 상품으로는 Colgate-Palmolive사가 치약과 칫솔과 함께 선두임. 전동 칫솔의 선두주자인 Oral-B는 Procter & Gamble사의 Crest 치약 브랜드와 함께 시장확 대에 노력하고 있음.
- 치약시장은 Colgate-Palmolive, Unilevr, GlaxoSmithKline, Procter & Gamble 4개사가 약 84%를 차지하고 있음.
주요 브랜드 TOP 10
순위 | 브랜드명 | 사진 | 제조사 | 용량/가격 |
1 | Colgate |
 | Colgate-Palmolive(Gulf States) Ltd | 125ml/AED9.65 |
2 | Sensodyne |
 | GlaxoSmithKline Plc | 75ml/AED28.50 |
3 | Crest |
 | Procter & Gamble Gulf FZE | 75ml/AED18.90 |
4 | Signal |
 | Unilever Gulf FZE | 120ml/AED5.75 |
5 | Close-Up |

| Unilever Gulf FZE | 120ml/AED6.75 |
6 | Arm & Hammer |
 | Church & Dwight Co Inc | 115g/AED15.25 |
7 | Parodontax |

| GlaxoSmithKline Plc | 75ml/AED21.75 |
8 | Aquafresh |
 | GlaxoSmithKline Plc | 125ml/AED11.80 |
9 | Elgydium |
 | Pierre Fabre SA, Laboratoires | 100g/AED18.25 |
10 | Himalaya |
 | Himalaya Drug Co FZCO | 125g/AED7.35 |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브랜드별 홈페이지
- 현지 브랜드 대표 치약 업체로 Alokozay가 있음.
Alokozay 브랜드 치약과 칫솔


자료원: Alokozay 홈페이지
현지 수퍼마켓 치약 판매 진열대 모습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3306.10, 수입관세율 5%
- 수입규제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 필수 인증과 할랄 선택 인증 있음.
- 유통구조는 온라인 유통 1%와 오프라인 유통 중 약국 등 전문판매점이 약 8%, 현대적인 소매점인 하이퍼마켓(58%)·슈퍼마켓(24%)이 약 82%를 차지.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독립된 소매점(약 9%)에서 유통됨.
□ 시사점
ㅇ (자연성분 선호) 생활용품의 발암을 일으키는 위험한 화학물질 성분 포함 논란으로 자연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선호함.
- 자일리톨, 몰약 성분 같은 천연 성분을 이용한 치약 개발이 계속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현지에 거주하는 각국 특색에 맞는 천연 상품을 선정해 치약, 구강청정제, 칫솔 소재 등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함.
ㅇ (오랄 케어시장 확대) 단순히 치약만 개발이 아니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치약, 칫솔, 치실, 구강청정제 등 다양한 형태의 오랄 케어 신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현지 오랄 케어시장은 수입 상품시장으로 현재 서양 중심의 세계적인 브랜드가 해당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우수한 기술력과 창조력으로 한국 제품의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현지 의료보건당국의 충치 등 치아건강 CSR 캠페인 참여 또는 저명한 치과병원, 치과의사, 치과 의료보험사 등와 협력을 통해서 인지도 낮은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도 현지 소비자에게서 자사의 브랜드의 인지도와 함께 신뢰성을 쌓는 데 유리할 것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