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서민 가계를 구성하는 축은 생산현장 근로자와 중소자영업자 그리고 일용직으로 대변되는 비정규직이다.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 등 울산을 대표하는 3대 산업이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하는 주력산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울산시민 1인당 평균 국민소득 수준은 전국 최고다. 110만명 울산시민 가운데 30% 가까운 사람이 최고의 연봉을 자랑하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업종에 종사하고 있고, 그런 만큼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영세자영업자나 비정규직에 종사는 서민들은 지역 경기침체의 악영향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때문에 소득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울산시와 같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경기침체와 원자재 값 상승 등으로 지난해 전국적으로 건설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울산은 대규모 플랜트 수주 영향으로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한 연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건설수주는 전년도 대비 19.1%가 줄었다. 하지만 울산의 경우 건설 수주는 전년대비 117.3%가 증가한 12조9천억원으로 역대급 기록을 세웠다. 건설업 실적은 다른 산업과 달리 경제적 파급에 승수효과가 더해지기 때문에 실적금액으로만 보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에쓰-오일이 온산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석유화학시설 `샤힌프로젝트`(9조2천580억원)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역대급 실적으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울산경제에는 잔파도만 일었을 뿐이다. 총 건설수주 12조9천억원 중 80% 이상을 울산 역외기업들이 수주해 갔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10월 `샤힌프로젝트`, 고려아연 2차전지 공장신설 등 지역 내 대규모 건설프로젝트 추진을 계기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형건설사와 지역업체와의 만남의 날`을 개최했다.
이날 지역의 몇몇 건설업체는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울산지역 건설공사 현장에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비율을 확대하고, 지역 생산 자재 사용과 인력 고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약속은 정말 딱 약속만으로 그쳤다. 대형건설사들은 여전히 지역업체들을 배제한 채 자신들과 협력관계에 있는 지역업체에 하도급을 맡기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지자체의 간섭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울산시는 지역 건설프로젝트에 지역 건설업체들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좀 더 강력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단기간에 경기를 부양하는 방법으로는 건설분야 투자다. 경기회복을 위한 마중물서는 그만한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