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상황에 인간의 본모습이 나온다
"그 사람을 알고 싶다면 ‘이 때’를 보라"
사람의 본모습을 볼 수 있는 5가지 상황/=셔터스톡
인간의 일생은 다른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자기 자신을 완전히 알기에도 충분하지 않은 시간이다. 평소에 주변 사람들이 나를 잘 알고 있다 여기지만, 종종 특정 상황에서 보인 당신의 행동에 놀라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특정 상황과 같이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은 때에 사람의 ‘본성’이 나온다고 한다.
또 베스트셀러인 <인간 본성의 법칙>의 루퍼트 그린은 그 사람의 본성을 간파하는 것은 우리가 손에 넣을 수 있는 최상의 도구라고 말했을 정도로, 본성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스페인의 정신건강매체 ‘Wonderful Mind’의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는 사람의 본성과 인격이 드러나는 5가지 상황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인격이 드러나는 상황 5가지
1.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가
사소한 문제는 우리가 우리의 모습을 통제할 수 있고, 성숙한 인상으로 남길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위협에 대해 얘기할 경우,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격앙되곤 한다. 심각한 갈등을 대할 때 자신의 본모습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굳어버리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은 크게 화를 내기도 한다. 이처럼 심각한 갈등이 생기면, 그 때는 누군가의 인격이 드러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 경쟁하는 게임에서는 어떻게 하는가
게임은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게임은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준다. 규칙을 따르거나, 따르지 않음으로써 행동하는 태도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경쟁적인 게임의 장에 초대해보자.
당신은 그들이 이기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들을 보게 될 것이다. 아니면, 그들이 게임에서 졌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볼 수 있다. 또 그들이 경쟁에 어떻게 접근하고, 그것이 가져 오는 감정을 관찰할 수도 있다.
3. 아플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
사람들의 진실된 모습은 누군가가 아프거나, 자신이 아플 때 드러난다.
병에 걸린 때는 가장 취약한 인간의 상태 중 하나로, 질병은 우리에게 사람의 인격과 공감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또한 병에 전염될까 두려워 친한 사람들을 멀리하는 사람들도 있고, 심한 경우 인내력을 잃고 모르는 척 무관심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아픈 상황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 인격의 많은 부분을 볼 수 있다.
4. 사소한 집안일을 어떻게 하는가
청소나, 가구 조립은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는 상황 중 하나다. 그렇지만, 우리의 성격을 드러내는 상황에서 가장 신랄하게 드러나는 상황 중 하나로 변한다.
가구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인내심, 조직력, 끈기, 독창성, 그리고 관용이 필요하다. 누군가와 함께 가구를 조립할 때, 혹은 설거지, 집안일을 해낼 때 그 사람에게 참을성과 미덕이 있는지 아닌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무능력함에 비추어, 그 사람이 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지 알 수 있고, 또 그들이 어떻게 행동 하는지 보게 될 것이다.
5. 돈에 대한 태도나 생각이 잘 정리되어 있는가
누군가에게 경제적인 문제가 생기면, 그들의 진정한 삶이나, 색깔이 드러난다. 돈이 부족하면 사람은 자신감이 낮아지고 성격이 소심해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물질적인 소유물, 특히 돈에 자신의 감정과 능력을 쉽게 연관짓는다. 그들이 돈을 잃어버렸다면, 뭘 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게 될뿐만 아니라, 불확실하고 겁에 질린 모습들을 드러낸다.
인격이 드러나는 이런 상황들은 마치 심리 테스트와 비슷하다.
만약 정말로 누군가를 알고 싶다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그들을 관찰하는 것만큼이나 좋은 방법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사람들의 진정한 면모를 보게 될 것이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