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roduce
(v.)
1610년대, 타동사로 "다시 존재시키다"는 뜻으로, re- "다시"와 produce (동사)의 합성어로, 아마도 16세기 프랑스어 reproduire 를 모델로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복사하거나 대표하는 것을 만들다"는 뜻은 1850년대에 기록되었습니다. "새로운 후손을 낳다, 번식하다"는 자동사의 뜻은 1894년에 등장했습니다.
produce
(v.)
15세기 초, producen, "발전하다, 진행하다, 늘리다, 길게 하다," 라틴어 producer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나오게 하다, 이끌어내다," 또는 비유적으로 "촉진하다, 강화하다; 늘이다, 확장하다," 의미를 가지며 pro는 앞에, 뒤에,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PIE 뿌리 *per- (1)에서, ducere는 "가져오다, 이끌다"를 의미하며 PIE 뿌리 *deuk-에서 왔습니다.
"존재하게 하거나 만들어내다"라는 의미는 15세기 후반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연극을 무대에 올리다는 의미는 1580년대부터 있었고, 동물이나 식물이 "산출하다, 낳다, 생산해내다, 출산하다," 라는 의미는 1520년대에 나타났습니다. 정신적 혹은 물리적 노동으로 "원인을 만들다, 효과를 일으키다, 혹은 가져오다"라는 의미는 1630년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정치 경제에서는, "가치를 창조하다; 상품이나 제품 등을 가격이 매겨질 수 있는 상태로 만들다," 라는 의미로 1827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관련 단어: Produced; produ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