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시장 확대에 따른 모바일 액세서리 수요 급증 -
- 현지 바이어, 한국에서 모바일 액세서리 수입 희망 -
□ 시장 현황
ㅇ 시장 규모 및 동향 - 쿠웨이트의 모바일 시장은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4G, LTE와 같은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용률과 스마트폰 소비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1분기까지 쿠웨이트 내 모바일 사용자 수는 672만 명으로 나타남. 3G·4G 스마트폰 회선 이용자 수는 513만 명이었으며 2020년까지 23.29% 증가해 633만 명에 달할 전망
- 2017년 3G·4G 회선이 전체 모바일 회선 중 차지하는 비율은 2017년 73.6%였으나, 2020년 91.4%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쿠웨이트 인터넷 및 휴대전화 회선 수 동향
구분 | 2012 | 2017 | 2018 | 2019 | 2020 |
3G·4G 회선 수(개) | 463 | 513 | 563 | 6059 | 633 |
모바일 회선 중 3G&4G 회선 차지 비율(%) | 66.3 | 73.6 | 80.9 | 87.2 | 91.4 |
자료원: BMI Kuwait Telecommunications Report(2017년 11월 12일)
-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시장이 확대되며, 모바일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
ㅇ 선정 이유
- 인구 구성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10~40대 비중이 높고, 차후 스마트폰을 사용 가능한 유아들의 비중도 높은 편임.
쿠웨이트 인구 구조
(단위: 천 명)
자료원: Public Authority of Civil Information(2017년 11월 22일)
- 이들은 모바일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신제품은 사용해보는 얼리어답터(Ealry Adaper) 경향이 있음.
- 특히 최근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전자기기를 취급하는 유통점은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와 주변기기와 같은 모바일 액세서리 취급을 증대시키는 추세임.
- 따라서 모바일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전망
□ 수입동향
ㅇ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에서 수요가 높은 모바일 액세서리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케이스 및 커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USB케이블, 이어폰, 헤드폰 등임.
ㅇ 쿠웨이트 USB케이블 수입, 점진적으로 증가
- 자료 전송 및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을 위해 사용되는 USB 케이블의 쿠웨이트 수입시장은 3년간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16년 수입시장 규모는 3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14.68% 증가했으며 3년간 143.29% 증가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5년 전년대비 39.94% 감소했으나, 2016년 3194.7% 급증하며 964만 달러로 나타남.
- 2016년 한국의 쿠웨이트 시장점유율은 32.14%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이탈리아, 중국, 독일 등이 따르고 있음.
- 수출 상위 4개국 (한국, 이탈리아, 중국, 독일)의 쿠웨이트 수입 시장점유율은 약 68.02%에 달함.
쿠웨이트 USB케이블 수입동향(HS Code 850440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증감률('16/'15) |
- | 총계 | 20945 | 26171 | 30013 | 114.68 |
1 | 한국 | 756 | 302 | 9648 | 3194.7 |
2 | 이탈리아 | 4497 | 2116 | 4163 | 196.73 |
3 | 중국 | 2995 | 2557 | 3493 | 136.60 |
4 | 독일 | 809 | 3369 | 3183 | 9.44 |
5 | 스위스 | 1099 | 947 | 2378 | 251.1 |
6 | 필리핀 | 1243 | 1269 | 2102 | 165.64 |
7 | 미국 | 4273 | 8253 | 1420 | 17.20 |
8 | 프랑스 | 1469 | 1201 | 766 | 63.78 |
9 | 핀란드 | 486 | 991 | 560 | 56.5 |
10 | 영국 | 378 | 740 | 293 | 39.59 |
자료원: Trade Map, KITA(2017년 11월 19일)
ㅇ 모바일 액세서리 주요 수입처는 중국, 미국, UAE
- 컴퓨터 주변기기 및 모바일 액세서리 취급 바이어는 USB 케이블은 주로 중국과 UAE, 미국에서 수입되고 있다고 밝힘.
- 미국에서는 아이폰용 애플사의 케이블을, 중국으로부터는 가격이 낮은 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UAE에는 각국의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의 중동 본사가 위치해 수입이 물량이 큰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제품은 가격과 품질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중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감소하는 추세라 수입처를 중국에서 인도로 바꾸는 것으로 언급함.
□ 경쟁동향
ㅇ 오프라인 매장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 저렴한 가격에 USB 케이블을 판매하고 있으나, 해당 시장은 두개로 나눠진다고 밝힘.
-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USB 케이블 제품은 'Anker'와 'Apple', 'Kiwik' 등의 제품임. 이들은 고가이지만 판매량이 매우 높음.
- 구매력이 높은 쿠웨이트 자국민의 경우 USB케이블 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과 기능을 더욱 중시하기 때문에 고가의 USB케이블 구매하나,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약한 외국인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선호함.
- 또한 쿠웨이트 자국민들의 아이폰 사용비율이 높기 때문에 일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케이블보다 아이폰용 케이블 수요가 더 높다고 바이어는 밝힘.
인기 USB케이블 경쟁동향
제조사명 | 제품사진 | 상세사항 |
Apple |
| - 모델명: Apple Lightning To USB Cable for iPhone, ipad, ipot - 상세사항: USB 2.0 cable - 길이: 1m - 판매가: 4.5쿠웨이트 디나르 |
Anker |
| - 모델명: Anker Powerline Lightning Premium Heavy-Duty Charging cable for iPhone - 상세사항: 타 USB케이블보다 수명이 더 김 - 길이: 3m - 판매가: 7.5쿠웨이트 디나르 |
Leekins |
| - 모델명: Leekins 2in1 USB Sync & charging Cable for Android & IOS - 상세사항 :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 함께 사용이 가능 - 길이: 1m - 판매가: 2쿠웨이트 디나르 |
Kiwik |
| - 모델명: Kiwik Lightning Cable for iPhone - 상세사항: 급속 충전 케이블 - 길이: 1m - 판매가: 5쿠웨이트 디나르 |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Blink
- 바이어는 Anker의 USB 케이블 판매 점유율은 50% 이상으로, 해당 업체가 제품 품질 보증과 사후관리에 집중하고 있음. 단자 부분이 꺾여 고장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제품 탄성을 높인 것이 인기의 주 원인이라고 분석함.
- 또한 미국산 고속 충전기 판매량이 높아지며, 이와 호환되는 USB케이블의 제품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지적함.
□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
ㅇ 관세율 5%
- USB 케이블에 붙는 관세율은 5%이며, 다른 모바일 액세서리에도 관세율 5%가 공통적으로 적용됨.
ㅇ 인증 절차
- USB케이블, 핸드폰 케이스, 이어폰, 자동차용 충전기와 같은 모바일 액세서리에 따로 요구되는 인증은 없음.
- 그러나 보조배터리,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등의 전자제품은 KUCAS 인증 취득이 필수적임.
- 쿠웨이트 산업청(PAI, Public Authority for Industry)이 인증한 검사기관에서 발급한 제품 성적서와 함께 쿠웨이트 기술기준 만족함을 증명하는 적합 선언서를 제출해야 함.
- 수출품 검사는 선적 전 또는 동시에 이루어져야하며 검사 후 TIR(Technical Inspection Report)을 발급받음.
□ 시사점
ㅇ 모바일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되며 모바일 액세서리 수입을 희망하는 바이어가 증가함.
ㅇ 현지 바이어는 USB 케이블, 핸드폰 케이스, 이어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가 높은 편임. 그 중 소모품인 USB 케이블의 쿠웨이트 시장 진입이 용이하다고 밝힘. 별도의 인증이 요구되지 않고 통관이 용이하며 소모품이므로 판매량이 높기 때문임.
ㅇ 한국산 모바일 주변기기는 주 수입국인 인도와 중국보다 제품질이 높으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모바일 주변기기를 취급하는 한 현지 바이어는 한국 업체로부터 모바일용 프린터, 블루투스를 사용한 모바일 액세서리를 수입하기를 희망했음. 그러나 가격대가 높고, 한국 업체에서 요구한 최소주문수량이 커서 거래가 불발됐다고 언급함.
ㅇ 최근에는 일반 USB 케이블보다 충전단자 위아래 구분이 없는 C-Type, 급속 충전 기능 탑재, 안드로이트 핸드폰과 아이폰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단자 포함 등 부가기능이 뛰어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경쟁력 있는 가격에 차별화된 기능을 포함한 제품을 생산하는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임.
자료원: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Kuwait Public Authority of Civil Information(PACI), 현지 바이어 인터뷰, Blink,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