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우주희 (별빛) 조합원 입니다. 지난주인 24/5/21/화요일에 살림치과에서 검진과 스케일링을 잘 받았습니다. 안심하고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갈 때마다 모든 직원 분들이 친절하고 꼼꼼하게 도와주셔서 기분이 좋습니다. 선생님이 검진 때 조언해주신 사항들 모두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계속 생겨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을 정리하였습니다. 편하신 방법(손전화, 카페 댓글이나 게시물, 내원 시 대면 등)으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치아 질문]
1. 앞니 끝이 약하게 시립니다. 아랫니도 미미하게 시린 듯 아닌 듯합니다. 5/23일 목요일부터 시린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주일 정도 더 지켜보는 게 좋을까요? 찬물에도 경미하게 반응을 해서 되도록 피하고 있습니다.
2. 아래쪽에도 세 치아에 치경부 마모 흔적이 주로 U자 또는 패인 자국이 있습니다. 원인이 그간 산성도가 높은 과일을 먹고 난 뒤 물 양치를 바로 안해서인지 아니면 칫솔질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좌우로 칫솔질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치약 질문]
3. 아니면 시린이 치약을 바로 쓰는 게 좋은가요? 저는 진단하신대로 앞니가 많이 약해져있다고 느낍니다. (법랑질이 많이 마모되고, 무르러짐) 지금부터 시린이 치약을 쓰면 시린 느낌 완화와 더불어 법랑질 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2-1) 그렇다면 제게 맞는 시린이 치약으로는 어떤 게 좋은지 알 수 있을까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검가드와 센소다인 치약이 적절해 보였습니다. 불소와 질산칼륨이 모두 있어서요. 치약들 성분을 보고 치석 제거에 쓰이는 성분이 있으면 제치고 있습니다.
4. 페리오 뉴후레쉬 알파 치약을 사용해왔습니다. 성분 중, 치석을 제거하는데 쓰이는 산성피로인산나트륨과 치태 예방을 위한 탄산칼슘이 있습니다. 치석을 제거하는 성분이 있어서 치아 마모가 우려됩니다. 사용을 계속해도 좋을지 궁금합니다.
성분: 일불소인산나트륨, 탄산칼슘, 기타첨가제: 글리세린, 라우릴황산나트륨, 모노올레인산소르비탄, 비결정소르비톨액 70%, 사카린나트륨수화물, 산성피로인산나트륨, 아세트산아연, 자일리톨, 정제수,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함수규산, 향료
[칫솔질 질문]
5. 3분 이내의 칫솔질 vs 3분 이상의 정확한 칫솔질
살림치과 유투브 잇솔질 교육 영상에서 본대로, 모든 치아에 최소 5회 이상 칫솔질을 하면 3분이 금방 넘어갑니다. 저는 천천히 숫자를 정확히 세어가면서 합니다. 아래쪽 칫솔질을 하는데 2분 30초~3분, 위 쪽 칫솔질을 하는데 2분 30초~3분 걸립니다. 이상적인 것은 3분 이내 최소 5회 이상 칫솔질을 하는 것 같은데 그게 안 됩니다. 느리더라도, 최소 5회 이상 칫솔질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다른 치과의사분들이 유투브 동영상을 통해 양치 시간을 3분 이내나 2분 정도로 하라고 하시니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질문 드립니다. 시간은 3분 이내로 맞추고 대신 치실로 꼼꼼히 닦는 걸 권하실지 궁금합니다.
6. 산성도가 높은 음식(신 것) 먹고 물 양치 후 30분 뒤에 칫솔질을 하는 게 좋을까요?
7. 플라스틱 치간 칫솔
최근에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솔은 없지만 치간 사이를 이쑤시개처럼 찌를 수 있는 치간 칫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샀습니다. 치아 관리하는데 문제가 있을까요? 교정 유지 장치가 있는 앞니와 아래쪽 치아 사이만 콕콕 눌러서 사용 중입니다.
8. 앞니 끝이 시린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난 6일 간, 신 것(건 파인애플)은 1번 정도 섭취했고, 단 것(쑥설기)도 하루 1회 정도 먹고 나면 바로 양치했습니다. 계속 시려서 단것과 신 것을 이제는 먹지 않고 있습니다. 그 외에 스스로 생각해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케일링: 스케일링 받을 때, 초반에 공기 바람에 약간 시린 느낌이 있었어요. 저는 교정 철사가 설치되어 있는 앞니와 아랫니 안쪽에 치석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걸 떼어내서 시린 느낌이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치위생사분이 안내하신대로 스케일링을 받은 화요일과 다음날인 수요일에는 잇몸 쪽이 약간 아프고 시큰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목요일부터 앞니 끝이 시렸습니다.
2) 칫솔질이 너무 과도했나 싶습니다.: 교정 철사가 설치되어 있는 앞니와 아랫니의 뒷면에 칫솔질이 잘 안됩니다. 양치를 한 뒤에도 혀끝으로 까끌한, 오돌돌한 느낌이 남아있었습니다. 칫솔로 10번에서 많을 때는 20번 정도 닦은 것 같습니다. 화요일 1회, 수요일 3회, 목요일 2회, 금요일 2번 정도요. 양치를 하는 중에 치약이 부족해지니 중간에 치약을 더 묻혀서 양치질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이 닳아서 약해진 치아에 무리를 주어서 시린가 싶습니다.
3) 침강탄산칼슘이 있는 치약 사용: 목요일, 금요일에는 점심을 먹고 나서 양치하고 난 다음에 시린 느낌이 심했습니다. 휴대용으로 배부하는 치약을 썼는데, 미백용과 치석 제거에 쓰이는 침강탄산칼슘이 있는 치약이었습니다. 치아 마모도가 높은 성분인 것을 알았습니다.
4) 스트레스, 예민 지수가 높은 시기
[이외 치아관리]
9. 앞니 뒤쪽을 혀로 자주 닦아줍니다. 마사지해주면, 침이 계속 고이니까 충치 진행을 막아줄 것 같아서요. 이렇게 해도 좋을까요?
10. 식후 바로 칫솔질, 치실, 치간 칫솔 세 가지만 잘 하면 누렇게 된 치아가 자연스레 하얗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선생님이 조언해주신 것들 잘 지켜서, 더 이상 법랑질이 마모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