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노포양산 도시철도가 건설중이지요.
시스템은 부산4호선 같은 고무차륜 경전철이고, 본선이 단선인게 특이한 부분입니다.
노포역에서 이어지는 관계로 직결운행이 아니지만,
기능적으로 보면 부산1호선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수서-오리간 분당선이 사실상 서울3호선 연장선이었던 점과
현재 김포도시철도가 사실상 9호선 연장선인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열차는 직결이 안되지만, 승객 흐름은 그대로 이어지지요.
따라서 끝과 끝 역에서의 환승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수서역이나 현재 김포공항역은 아쉬움이 있지만,
노포역은 부산1호선과 노포양산선이 평면환승이 될 예정이라 기대가 큽니다
아무리 본선이 단선이라도 역은 복선이구요.
원래 계획에서는 노포역 시발승강장 북서쪽에
인상선이 없는 터미널식 상대식 승강장을 붙일 예정이었는데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섬식승강장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부산1호선 노포역 시발 선로까지 포함하여, 2폼 3선이 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노포양산선이 노포역 도착시 왼쪽 선로로 들어와 왼쪽 문을 열면,
1호선 노포역 시발열차와 평면환승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경로인 외곽에서 도심방면으로의 아침 출근에
평면환승이 가능해지는 좋은 동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