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7/'16) |
- | 총액 | 208,936 | 226,097 | 282,928 | 25.1 |
1 | 브라질 | 67,901 | 69,886 | 79,478 | 13.7 |
2 | 이스라엘 | 30,236 | 26,076 | 26,076 | 60.8 |
3 | 한국 | 14,027 | 29,757 | 29,088 | -2.2 |
4 | 미국 | 14,690 | 20,584 | 18,285 | -11.2 |
5 | 스페인 | 7,798 | 10,389 | 14,824 | 42.7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천 달러) | 948 | 2,115 | 4,674 | 14,027 | 29,757 | 29,088 |
증감률(%) | 270.2 | 123.2 | 121 | 200.1 | 112.1 | -2.2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중국 주스시장의 경쟁은 나날이 격렬해지고 있음.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이 격해지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 여러 브랜드들의 시장 경쟁으로 인해 주스 시장의 가격이 투명해지고 있음.
○ 중국 주스 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농푸샨췐 오렌지주스 (农夫山泉NFC果汁) 300ml | 156위안/24개 | |
2 | 비타코코 코코넛주스 (唯他可可 天然椰子水) 330ml | 118위안/12개 | |
3 | 판판 복숭아주스 (盼盼 水蜜桃汁) 250ml | 21위안/24개 | |
4 | 후이위안 100%오렌지주스 (汇源 100%橙汁果汁) 1L | 50위안/5개 | |
5 | 판판 망고주스 (盼盼 就是檬) 250ml | 20.9위안/24개 | |
6 | 리얼코코 코코넛주스 (瑞欧 天然椰子水) 330ml | 199위안/12개 | |
7 | 뤼량 블루베리주스 (吕梁 野山坡果汁) 300ml | 73.5위안/12개 | |
8 | 미닛메이드 오렌지주스 (美汁源 果粒橙果汁) 1.25L | 85위안/12개 | |
9 | 카프리썬 오렌지주스 (果倍爽橙汁饮料) 200ml | 23.5위안/6개 | |
10 | 후이위안 100%사과주스 (汇源 100%苹果果汁) 1L | 76위안/6개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중국 내 한국 주스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롯데 쌕쌕 포도주스 (乐天粒粒葡萄汁) 238ml | 63위안/12개 | |
2 | OKF 알로에주스 (OKF 芦荟果汁) 1.5L | 59.9위안/2개 | |
3 | 해태 오렌지주스 (海太 桔果粒果汁) 238ml | 59위안/12개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 주스 HS CODE: 20091200(비냉동 오렌지 주스에 한함)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24%(중한FTA협정)
연도 | 관세율(%) |
MFN | 30 |
2015 | 28.5 |
2016 | 27 |
2017 | 25.5 |
2018 | 24 |
2019 | 22.5 |
2020 | 21 |
2021 | 19.5 |
2022 | 18 |
2023 | 16.5 |
2024 | 15 |
2025 | 13.5 |
2026 | 12 |
2027 | 10.5 |
2028 | 9 |
2029 | 7.5 |
2030 | 6 |
2031 | 4.5 |
2032 | 3 |
2033 | 1.5 |
2034 | 0 |
양허유형: 20 (관세를 한중FTA 발효일부터 20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34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인증
○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하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 주스시장의 포화에 따라,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새로운 맛의 개발이 필요함.
- 최근 기존의 오렌지, 포도, 사과 이외에 코코넛, 블루베리 등의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신선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새로운 재료나 조합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해야 함.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스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주스를 원함.
-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및 천연 과일을 사용한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기능성 음료나 유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기능성 주스 또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포장의 중요성
- 농부산천 CEO보좌관 쩌우전화(周震华)는 "포장은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는 첫 단계인만큼 제품 제조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말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