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단설 김천유치원(원장 박명희)은 5월1일 전체유아를 대상으로 달봉산 오르기를 실시
평소 유아들은 등·하원 시간에는 통학버스를 이용하거나 학부모가 유치원까지 데려다 주는 것이 대부분으로 걸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다. 체격은 크지만 체력을 발달시킬 기회가 부족하여 넘어지는 일이 잦으며 걷기활동을 어려워한다. 따라서 기초 체력 단련 및 달봉산 오르기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주변인과 협력할 수 있는 인성을 기르고자 실시했다.
연령별로 목표지점을 정하고 각자 도시락 및 마실 물, 오이를 준비하여 산을 오르는 활동은 신나고 즐거운 활동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산을 오르면서 봄에 피는 들꽃도 관찰하고, 산새들의 지저귀는 소리도 들으면서 흥이 나자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하였다. 연령별로 도착지점에서는 게임도 하고 준비한 도시락을 친구들과 나누어 먹으면서 자연의 고마움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다리에 힘이 빠져서 넘어질 것 같다”고 하는 유아도 있고, “선생님 이 꽃은 이름이 뭐예요”, “이 정도는 끄떡 없어요.”, “친구들아 힘내자 아자 아자”라고 하며 용감함을 뽐내기도 하며 추억을 만들었다.
자연을 통하여 길러진 기초체력과 심성은 주변인들과 편안하게 관계를 유지하는 인성교육의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