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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도시와농촌교류터 원문보기 글쓴이: 오룡도사
남자의 지방에는, |
제사 대상자의 관직명이나 신분에 따라서, |
다음과 같이 대외적 표시를 달리 씁니다. |
學生 -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쓰이는 용어 명칭임. |
處士 - 저명인사, 회계사, 변리사, 감평사, 전문직 종사자. |
議員 - 정치인일 경우 사용가능. (국회의원, 자치단체의원 등) |
會長 - 법인/단체의 장을 지낸 경우 사용가능. (00협회장, 00회장 등) |
法官 - 법조인 (판사, 검사, 변호사) |
學者 - 학계 종사자 (교수, 박사, 연구가) |
軍官 - 군인의 경우 사용가능 (장군,고위장교 등) |
任員 - 대기업고위직의 경우 사용가능.(대기업 사장, 간부 등) |
여자의 지방에는, |
남편이 관직에 있었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
다음과 같이 대외적 표시를 달리 쓸수 있습니다. |
남편이 장관이면 “長官夫人(장관부인)“, |
도지사이면 “道知事夫人(도지사부인)“, |
시장이면 “市長夫人(시장부인)”이라 쓰고, |
남편이 관직이 없었거나, 쓰기가 싫으면, 孺人(유인)이라 씁니다. |
顯 (현) |
돌아 가신 분 존칭 |
亡 (망) |
죽은 동생, 아들, 아랫 사람에게, “顯(현)”대신에 쓰는 용어. |
考 (고) |
돌아 가신 아버지 (현고 처사경주이공 신위), |
(현고 처사부군 신위), (현고 장관경주이공 신위), | |
(현고 학생부군 신위), (현고 장관부군 신위). | |
妣 (비) |
돌아 가신 어머니 (현비 유인경주김씨 신위) |
또는 (현비 장관부인경주김씨 신위) | |
祖考 (조고) |
돌아 가신 할아버지 (현조고 처사경주이공 신위), (현조고 처사부군 신위), (현조고 장관경주이공 신위), (현조고 학생부군 신위), (현조고 장관부군 신위). |
祖妣 (조비) |
돌아 가신 할머니 (현조비 유인○○○씨 신위) |
曾祖考 (증조고) |
돌아 가신 증조할아버지 (현증조고 처사경주이공 신위) |
曾祖妣 (증조비) |
돌아 가신 증조할머니 (현증조비 유인○○○씨 신위) |
高祖考 (고조고) |
돌아 가신 고조할아버지 (현고조고 처사경주이공 신위) |
高祖妣 (고조비) |
돌아 가신 고조할머니 (현고조비 유인○○○씨 신위) |
伯父 (백부) |
돌아 가신 큰아버지 (현백부 처사경주이공 신위) |
伯母 (백모) |
돌아 가신 큰어머니 (현백모 유인○○○씨 신위) |
兄 (형) |
돌아 가신 형 (현형 학생부군 신위) |
兄嫂 (형수) |
돌아 가신 형수 (현형수 유인○○○씨 신위) |
顯辟 (현벽) |
세상 떠난 남편에게 쓰는 용어. (현벽 학생부군 신위) |
또는 (현벽 처사경주이공 신위) | |
故室 (고실) |
세상 떠난 아내에게 쓰는 용어. (고실 유인김해김씨 신위) |
弟 (제) |
죽은 동생 (망제 학생동생이름 신위) |
子 (자) |
죽은 자식 (망자 아들이름 신위) |
學生(학생) |
대외적 신분 표시로서, 일반적으로 쓰는 용어. |
處士(처사), 長官(장관) |
대외적 신분 표시를 구체적으로 강조할 때 쓰는 용어. |
府君(부군) |
내부적 신분 표시로서, 일반적으로 쓰는 용어. |
慶州李公 (경주이공) |
내부적 신분 표시를 구체적으로 강조할 때 쓰는 용어. |
본관(本貫) 표시 (본관은 시조의 고향을 뜻함) |
위 내용에서 경주이공 경주이씨 김해김씨 유인○○○씨 등에서, 경주, 김해, ○○ 등은 본관을 뜻합니다. |
남자 성씨 표시 / 이공, 김공 |
위 내용에서 경주이공 경주이씨 김해김씨 유인○○○씨 등에서, 이공, 이씨, ○씨 등은 성씨를 뜻합니다. |
여자 성씨 표시 / 이씨, 김씨 | |
제사 지내는 날짜 |
별세한 당일 첫시간(子時)에 지내는 것이 전통적이나, 현대는 당일 편리한 시간(저녁7시경)에 많이 지냅니다 |
顯 |
상단 표시 | ||||||||
考 |
기본 표시 | ||||||||
學 |
대외적 신분 표시 | ||||||||
生 |
|||||||||
府 |
내부적 신분 표시 | ||||||||
君 |
|||||||||
神 |
하단 표시 | ||||||||
位 |
顯 |
상단 표시 | ||||||||
考 |
기본 표시 | ||||||||
處 |
대외적 신분 표시 | ||||||||
士 |
|||||||||
慶 |
내부적 신분 표시 | ||||||||
州 |
|||||||||
李 |
|||||||||
公 |
|||||||||
神 |
하단 표시 | ||||||||
位 |
가로 6센치, 세로 22센치
가로 7센치, 세로 22센치
첫댓글 잘 배웁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렇게 써 놓으면 그 자리가 정말 신위(죽은자가 신이 되어 와서 앉는 자리)가 되는 겁니까?
천당이나 극락에서 초고속광랜을 타고 와서 저기에 앉는 겁니까?
저렇게 써붙이고 제사지내는 것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또 제사를 왜 드리게 되었는지 아시는지요?
아시는 분께서는 부디 자료를 좀 알려주십시오.
조상을 존경하고 존중하는
유교적문화 입니다
과학적이나 수학적논리로 접근해서는
곤란한 영역입니다
기독교에서 다른신에게 무릎을 꿇고
기도하지않는 논리와 마찮가지에요
수천 수백년 내려오던 문화를 배척하거나
같은믿음으로 숭배하는것도
개인의 자유로 보시는것이 어떻겠읍니까?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수고하세요.
저도 기제사 올릴적엔 이렇게 써서 제사에 올리고 합니다.
저도장손입니다만..조상묘..전부화장했습니다/아들하나랑.단둘이서.금초하러고향가는것두..힘들고/.
제가죽고나면..아들에게짐덜어줄려고,,/우리부부는유언했습니다..화장해서.등산길귀퉁이에뿌려
없애라고../우리어머님말씀대로..제사한번에모아서합니다...힘들다고../ㅠㅠ
우리 민족이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게 된 것이 언제부터인지 아시는 분은 자료를 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백성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게 된 것이 언제부터일까요? 저렇게 지방을 써야 한다는 것을 언제부터 알았을 것 같습니까?
문화라는 이름으로 그냥 따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장례절차도 제가 어릴 때와 지금과는 참으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마지막에 쓴것은 전례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하다가 망신당하지맙시다
현고처사경주이공신위란 지방은 없는것입니다 경주이공대신 부군府君이라 써야합니다
제아버지지방에 관향을 넣는것은 없는경우입니다
그리고 현고의 고考는 돌아가신아버지 즉,,,살아서는 부친 돌아가시면 고 考) 선고 선조고 ....입니다
다만 호구제도가 바뀌어서 이혼한 어미가 아들을 데리고 재가하여 성이 바뀌어서 의부의 제사를 지낸다면 예를들어서 경주이씨로 태어난 아이가 밀양박씨로 바뀐경우에 의부제사에는 현고학생 밀양박공신위라고 쓸수도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은 같은 본관이기에 쓸의미가없습니다 죽어서 관이나 명정은 학생경주이공지구라고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