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047&aid=0002244727&redirect=true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으로 치솟은 여자배구 인기가 올해도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019-2020시즌 V리그 여자배구는 지난 19일 개막했다. 2019 월드컵 대회 출전 관계로 남자배구보다 일주일 늦게 정규리그를 시작했다.
올 시즌 V리그가 지난 시즌보다 크게 달라진 점은 평일에 남자배구와 여자배구가 오후 7시 동시간대에 경기를 한다는 점이다.
지난 시즌은 평일 수요일 하루만 여자배구 경기가 열렸다. 그것도 오후 7시 동시간대에 여자배구만 2경기를 했다. 반면 남자배구는 월, 화, 목, 금요일에 여자배구 경기 없이 1경씩만 열렸다. 평균 시청률 측면에서 여자배구가 크게 불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올 시즌은 화, 수, 목요일에 남자배구와 여자배구가 오후 7시 동시간대에 각각 1경기씩 열린다. 주말(토·일)에는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오후 2시에 남자배구, 오후 4시에 여자배구가 열린다.
결국 남자배구와 여자배구가 평일 동시간대에 흥행 맞대결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 됐다. 배구계의 우려도 적지 않았다. 남녀 배구가 동반으로 '경기당 평균 시청률'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본 결과, 여자배구 입장에선 기우였다.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남자배구와 동시간대 경쟁에서 우세를 보였다. 또한 초반 5경기 평균 시청률도 지난 시즌보다 크게 올랐다. 출발 조짐이 좋다.
동시간대 시청률 대결 '여자배구 완승'
여자배구가 남자배구와 평일 동시간대 시청률 경쟁에서 시즌 초반 '3전 전승'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시즌 처음으로 남녀 배구가 평일 오후 7시 동시간대에 경기를 펼친 22일(화요일)부터 여자배구 시청률이 크게 앞서 갔다.
이날 여자배구 GS칼텍스-흥국생명 경기의 케이블TV 시청률은 0.85%(아래 닐슨코리아·케이블 가구 기준)로 집계됐다. 동시간대에 열린 남자배구 대한항공-삼성화재의 케이블TV 시청률은 0.50%였다.
특히 이날은 같은 시간에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1차전이 지상파 방송사에서 생중계됐다. 여자배구의 높은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셈이다.
이날 서울 잠실야구장에서는 프로야구 두산과 키움이 한국시리즈 1차전을 벌였다. GS칼텍스-흥국생명 경기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렸다. 그럼에도 장충체육관은 배구팬들로 가득 찼다. 평일임에도 만원 관중에 가까운 3500여 명이 입장했다. 배구 관계자조차 뜨거운 열기에 놀랄 정도였다.
23일 동시간대 경기에서도 여자배구 KGC인삼공사-현대건설 0.75%, 남자배구 한국전력-우리카드 0.39%로 나타났다. 24일 동시간대 경기에도 여자배구 IBK기업은행-한국도로공사 0.81%, 남자배구 현대캐피탈-KB손해보험 0.71%로 집계됐다.
여자배구가 공식 개막한 19~20일 주말 경기에서도 여자배구가 강세였다. 19일 흥국생명-한국도로공사의 개막전 시청률은 0.91%였다. 앞서 열린 남자배구 KB손해보험-삼성화재는 0.85%를 기록했다.
20일 경기에서는 유일하게 남자배구 시청률이 미세하게 앞섰다. 남자배구 OK저축은행-우리카드 0.87%, 여자배구 IBK기업은행-KGC인삼공사 0.85%로 집계됐다.
동시간 남녀배구 악조건 모두 돌파
눈길을 끄는 대목은 여자배구의 V리그 초반 시청률이 지난 시즌 초반보다 크게 상승했다는 점이다.
보통 시즌 초반에는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경기와 시간대가 겹치면서 시청률이 낮게 출발하는 경향이 있다. 올 시즌 초반에도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와 시간대가 겹치고, 평일 남녀 배구 동시간대 경쟁이라는 악조건까지 추가됐다.
그럼에도 여자배구의 상승세는 멈추지 않았다. 지난 시즌 V리그 개막전 이후 초반 5경기의 여자배구 케이블TV 평균 시청률은 0.64%였다. 올 시즌 초반 5경기의 평균 시청률은 0.83%로 대폭 상승했다.
여자배구는 지난 시즌에 라운드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급등했다. 그러면서 정규리그 전체의 '경기당 케이블TV 평균 시청률'이 0.9%를 기록했다. 이는 V리그 출범 이후 '사상 최고' 기록이다. 또한 포스트시즌(플레이오프·챔피언결정전)의 경기당 평균 시청률은 2.17%로 마의 2% 벽까지 돌파했다.
지난 시즌 여자배구는 평균관중 수에서도 2517명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그러면서 V리그 출범 이후 최초로 남자배구 평균관중 수(2440명)를 추월했다.
전문 링크로
+ 시청률 표
첫댓글 여배 연봉 더 올리라고! 4시에 습스스포츠에서 경기 있습니다~ 관심 있으면 한 번 봐보세요 꿀잼
화이팅
존잼임 남배랑 연봉 차이 나는거 개어이없다ㅋㅋ 여배가 인기 더 많은데 시발ㅡㅡ 솔직히 여배 남배 다 보긴하는데 남배는 국제경쟁력도 없잖아 시간대 남배한테 유리하게 해놓던거 조정하니까 관중수도 차이없다더만 대체 연봉이 그만큼 차이나는 이유가????
올림픽때 배구 재밌어서 자주 챙겨보니까 아는 선수들 많아서 보는 재미가 있더라ㅋㅋㅌㅌ
배구시즌이구나 아빠볼때 슬쩍 껴야지
연봉이나 올려줘라 ㅡㅡ 국제대회 성적도 월.등.히. 여배가 높은데
여자배구 세계랭킹 9위 남자배구 24위고 남배 올림픽 못 나간지도 오래됐지만 여배는 런던올림픽 4강 리우올림픽 8강임ㅋㅋㅋ 상대가 안되는데 남배 여배 연봉차이 2배 이상 나는 중임ㅋㅋㅋ 그리고 협회나 연맹이나 전부 여자배구 개무시하면서 동등한 대우 받고 싶으면 인기 많아지라는 식으로 나왔는데 지금 이렇게 지표상으로 여배가 앞서니까 속시원함
완전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이버 스포츠 채널에서 볼 수 잇어!!! 생중계도 볼 수 있고 경기끝나면 풀경기 세트별로, 하이라이트까지 올려줘!
네이버랑 다음에서 생중계 다 해줘!
울엄빠 여배 진짜 좋아함 덕후야덕후
여배가 훨 재밌고 국제적 위상도 높은데 연봉은 왜이렇게 차이나냐?? 장난하니?
여배 가자가자 우리나라 여배 수준 개높아
기름집 파이팅
진짜 나는 가을겨울시즌 너무 좋아ㅠㅠ 날씨상관없이 볼 수 있는 것도 좋고 선수들도 다 팬서비스도 넘 좋음ㅠㅠ
여배팬인 친구따라 직관갔는데 너무 좋았어ㅠㅠ 게임도 재밌고 선수들 팬섭도 너무 감동적이었음ㅠㅠ
울아빠 완전팬임 ㅋㅋ나도아빠덕에 재밌게보는중ㅜㅜㅜ
여배 존잼!! 최고야! 아빠가 남배보다 여배가 훨 잘하고 재밌다고 맨날 틀어놔서 같이 본다!
진짜 여배가 짱이야
와 지금하넹 봐야겟다
남배 이 씨발세끼들 이팀이고 저팀이고 존나 못하더라 진짜 특히 우리팀은 진짜 10새들임
암튼 여배샐러리캡 존나 올리고 남배놈들은 가진 것도 뺏아야됨
ㅎㅎ.. 설마.. 나의 동지.. 현캐팬이니..? (욕을참으며)
하하 내가 응원팀은 한팀인데 두루두루 좋아하거든 시발 근데 다못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배 꼭 많이 봐주세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구기종목중에 젤 재밌어 ㅠㅠㅠㅠ 남배보다 실력도 줜나 좋은게 더 쩌는 부분
엌ㅋㅋㅋㅋㅋ나도 여배 볼려고 정보 찾아보고있었는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배 존잼 아악!!!!!!
삭제된 댓글 입니다.
룰이 그렇게 어렵지않아! 몇 번만 봐도 거진 파악 다 되고 모르는 건 달글에 물어보거나 검색하면 될거야
경기 중계 하나만 봐도 대충 이해 될거야 ㅋㅋㅋㅋ 응원곡 있고, 유니폼 입고 응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중적이지는 않은것 같애 ㅋㅋㅋ
여배 진짜 존잼!!!! 월드컵 경기 넘 흥미돋게 봤다고!!!!!
여배가 성적도좋고 잘하지 남배는 ㅅㅂ 연봉 다뱉어라 지들이 머ㅓ라고 억대연봉받는지 ㅅㅂ 이번에 도쿄올림픽 나가나? 여하튼 큰시합 못나가면 다 뱉어
왜 그동안 동시간대 안해줬냐!! 이렇게 발라버리는걸 왜 이제서야 보여주냐 이놈들
여배존잼꿀잼~~!!!
운동하면서 여배 보면 시간 훌쩍가고 랠리 길어질때마다 런닝머신에서 움찔움찔한닼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여배가 더 잘나오는구나 역시 나만 재밌는게 아니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