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대를 없애고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으로 전환했던 15개 대학 중 의대 복귀를 사실상 확정했거나 복귀가 유력한 대학이 10곳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취재팀이 의전원만 갖고 있는 15개 대학의 의전원장과 대학본부 관계자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10곳이 의대 재전환을 유력하게 추진 중이며 3곳은 미정, 2곳은 의전원 유지를 우선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대학은 22일까지 의·치의대 복귀 여부를 교육과학기술부에 알려야 한다.
경희대와 경북대는 교수 투표를 거쳐 의대 복귀를 사실상 확정했다.
교수 과반수의 찬성으로 대학본부가 의대로 재전환을 최종 검토 중인 대학은 CHA의과대학 경상대 부산대 충남대 등 4개교다,
아직 교수 투표는 하지 않았지만 대다수 교수가 찬성하거나 총장 등이 의대 전환을 원하는 대학은 이화여대 가톨릭대 강원대 인하대 등 4개교다.
가천의과대와 건국대 등 2개교는 의전원을 유지할 것으로 확정했거나 유지가 유력하다.
전북대 제주대 조선대 등 3개교는 의대 복귀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본부나 재단이 아직까지 최종 의사를 확정하지 못하거나 교내의 의견이 분분한 것은 의대 재전환 시 정원 재조정과 예산 지원 중단 때문이다.
의전원을 의대로 재전환하려면 정원의 50%를 줄여야 한다. 만약 현재 정원을 유지하려면 그만큼을 다른 학과 정원에서 감축해야 한다. 제주대 관계자는 “의대 전환으로 정원이 줄어들 학과의 반발 때문에 의대 복귀 결정이 쉽지 않다”라고 전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의전원 도입 당시 정원을 늘려줬기 때문에 의대로 되돌아가면 정원도 원상 복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12일 의전원 유지 대학에 ‘당근’도 내놓았다. 교과부는 국립대가 의전원을 유지할 경우 교수를 증원할 때 의·치의전원에 우선 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의전원 체제 정착비로 올해 40억 원을 투입하는 등 2012년까지 재정지원을 계속하기로 했다.
또 국회에 제출돼 있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의전원을 둔 대학은 총입학정원의 20∼30% 범위에서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된다. 고교 졸업생을 바로 의·치의전원 신입생으로 뽑을 수 있도록 해 우수학생 유치를 돕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재전환이 미정인 대학은 물론 재전환을 적극 고려하는 대학도 22일까지 극심한 눈치 보기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의전원 완전 전환대학이 의대로 복귀할 경우 2015학년도부터 예과생을 사전에 선발하고 2016학년도까지는 지금의 의전원을 유지한다.
의대와 의전원 병행 대학 12곳 가운데 동국대를 제외한 11곳(충북대 중앙대 영남대 전남대 동아대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고려대 성균관대 아주대)이 의전원을 없애고 의대로 복귀하겠다는 계획서를 이미 냈다.
병행 12곳 (11곳 전환 동국대만 의전)
완전 15곳 (가천만 의전 유지 유력예상)
그럼 결국 2곳만 의전원??
완전 망해버렸네 어쩌다 이렇게 되었음???
첫댓글 진짜 정원 축소 때문에 옛날 인설 점수로 지방 하위권 의대 간 애들 눈물 나겠네
인서울이나 지방이나 뭐 의사는 다 똑같음. 자기 성격에 맞춰 어떤 과 하느냐가 중요하지. 자유로운 영혼들 GP해도 다 먹고 살고 예방을 가도 먹고 살고 기초를 가도 입에 풀칠은 하니까. 일부 문제 있는 학교들 아니면 뭐
의대체제로 재전환할 경우 정원 50%로 감축이 문제네... 의대 신입생 선발인원을 줄이기는 해야 하는데 80명 이상씩 받아오던 큰 학교들은 서로 동문파워때문에 안 줄이고 싶어하고...... 그냥 모든 대학이 병행하는 체제도 나쁘진 않을텐데. 어차피 학부생은 좋은 과에서 의전에 반사이익받을거고, 의전이야 원래 돈벌자고 들어온거 어떤 과 하든 돈이야 버니까 상관없구만
고대의대는 의전전환시 각 과에 배정되었던 인원 다 환수하기로 학교본부랑 각 과랑 합의 끝났으니 전혀 문제 없다던데 타 의전들도 비슷할듯
의대정원 자체가 주는게 아니고...
의전 정원의 절반만 의대정원으로 인정해주고...나머지 정원은 각 학교에서 알아서 해라...가 교과부 방침 아님? 대학총정원은 고정이고.
그렇다면 나머지 인원은 다른과에서 줄여서 의대로 배정해버릴 거 같은데.
즉, 의전정원의 절반만 의대로 전환시...총정원에서 문제삼지 않겠다. 다만 절반 이상의 인원은 정해진 총정원안에서 다른과 인원을 줄이고 의대 인원을 늘려라...이게 방침...이해 안되면 신문 검색 ㄱㄱ
정원 80명이면 의대입학정원내에서 가장 큰 편이냐?
서울대 100명 넘을텐데
가천,건국,동국은 의전이고, 아래 뉴스보니 전북도 의대복귀 결정했고, 국립대 중에서 재정 열악한 곳 하나가 대학본부측에서 의전검토 중이라는데, 아마 제주대인 듯..제주대도 교수들은 의대 원하는데, 대학본부측에서 의전 원한다고 해서 어찌결정날지 모르겠다.
의전 나오면 취업안된다는데 그거 사실이냐? 의사인게 중요한게 아니라 의대 의전 이게 중요한거냐? 씨봉
웬 열폭? 그래.백수될뻔 했는데,의사되서 좋겠다.의전충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