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수도권 지하철 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모든 역의 승강장 안전문
(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열차의 도착 및 출발에 맞춰 자동으로 개폐하는
승강장 안전시설(Platform Screen Door)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수
도권 지하철 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모든 역의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철 승강장(고상홈)에서의
안전사고(추락,투신 등) 예방과
지하역사 내 공기 질 개선 효과가 큰 안전문
설치 확대 필요성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2007년부터 단계적으로 광역철도 승강장
안전문을 설치 중이나, 재원조달이 어려워
작년까지 8년 간 설치율이 34%(총 대상역 231역 중
78개역 설치)에 그쳤다. 도시철도에 비해
극히 저조한 상황이다.
*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설치율 : (‘14까지) 86%,
(’15까지) 94%, (‘16까지) 100%
2007년부터 단계적으로
광역철도 승강장 안전문을 설치 중이나,
재원조달이 어려워 작년까지 8년 간
설치율이 34%(총 대상역 231역 중 78개역 설치)에 그쳤다.
도시철도에 비해 극히 저조한 상황이다.
특히, 최근 승강장 안전문 미설치 역에서
안전사고가 수시로 발생함에 따라 광역철도
승강장에도 안전문을 조기에 전면설치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어 국토교통부는
철도안전혁신 차원에서 내년부터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2017년까지 전동열차가 운행 중인
모든 역에 설치를 완료 할 예정이다.
승강장 안전문 설치에 필요한
총 사업비는 5,334억 원으로,
올해까지 1,134억 원이 투입되고 조기설치를 위하여
2017년까지 4,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재원 1,100억 원과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행하는 철도시설채권을 통해 3,100억 원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달부터 설계에 착수해 올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2년(2016년 69개역,
2017년 70개역)에 걸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지자체에서 건설·운영중인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설치도
당초 계획을 앞당겨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미설치역(79개역)에 대해서도
당초 ‘16년 말까지 설치완료(’15년 43개, ‘16년 36개)
예정이였으나 올해 추가경정 예산을 통해
‘16년 상반기까지 전면 설치완료 예정이다.
수도권 전철 모든 역에 승강장 안전문이 조기 설치되면
승강장에서의 안전도가 대폭 향상되어
승강장 안전문이 없는 역에서 발생하던 사상사고*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될 전망이며, 지하역의 경우
공기질 개선과 함께 쾌적한 이용환경이 조성되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3년간 총 108건 발생(사망 61명, 중상 38명,
경상 9명) 발생(세부내역 : 참고3)